항만 물동량 급감하고 산업현장 피해 현실로
상태바
항만 물동량 급감하고 산업현장 피해 현실로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22.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파업 닷새째...화물차 동승하고 공장 주변 엄호
정부-화물연대 파업 후 첫 교섭…전망 밝지 않아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이하 화물연대)가 총파업에 돌입한 지 닷새째인 28일 운송 거부가 전국으로 확산하면서 피해가 커지고 있다.

이에 정부는 이날 오전 9시 위기경보단계를 '경계'에서 최고단계인 '심각'으로 격상하고 심각한 위기 때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경찰은 운송 차량에 동승하거나 에스코트를 하는 등 물리적 충돌 방지와 피해 최소화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충북에서는 경찰의 공장 주변 엄호로 시멘트 출하가 재개되기도 했다.

 

◇ 운송거부 전국 확산 : 화물연대 소속 조합원들은 이날 전국 곳곳에서 선전전을 벌이며 총파업을 닷새째 이어갔다.

운송거부도 전국으로 확산하고 있다.

총파업의 여파로 부산, 울산, 의왕 등 전국 주요 항만과 물류기지의 물동량은 뚝 떨어졌다.

국내 최대 수출입항인 부산항의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급감했다.

지난 27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부산항의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2542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로 전날 같은 시간대 5863TEU와 비교해 절반 이하로 떨어졌다.

지난달 비슷한 시간대와 비교하면 부산항의 컨테이너 반입물량은 80% 이상 감소한 상태다.

인천항의 사정도 비슷하다.

인천지방해양수산청에 따르면 지난 27일 오전 10시부터 이날 오전 10시까지 인천항의 하루 화물 반출입량은 775TEU로 집계됐다.

이는 파업 이전인 지난달의 하루 평균 반출입량 1만3천TEU의 5.9% 수준이다.

그나마 부산항, 인천항, 울산항의 장치율은 각각 63.3%, 73.4%, 60.0% 정도로 비교적 안정적이다.

월요일에 이른 오전부터 쉴새 없이 운송 차량이 오가던 경기 의왕 내륙컨테이너 화물기지(ICD)는 화물 운송이 거의 이뤄지지 않아 썰렁한 모습이다.

대신 의왕 ICD에는 오전부터 조합원 300여 명이 집결해 "안전운임제 일몰제를 폐지하라"며 집회와 선전전을 이어갔다.

 

◇ 피해 현실화 : 물류가 차질을 빚으며 산업현장의 피해는 심화하고 있다.

국내 최대 석유화학·철강업체가 밀집한 여수산업단지와 광양제철소는 생산한 제품을 출하하지 못해 공장 내에 쌓이고 있다.

기아 오토랜드 광주에서도 완성차를 운송할 차량이 멈춰서면서 운전원 수백 명을 채용해 광산구 평동 출하장과 전남 장성 물류센터로 완성차를 직접 운전해 옮기고 있다.

대전·충남지역도 사정은 비슷해 파업 장기화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현대제철 당진공장을 비롯해 현대제철 전체 공장에서 하루 5만t가량의 제품 출하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으며, 한국타이어 대전·금산 공장 입·출고량은 평소의 40% 수준으로 줄었다.

제주에서는 시멘트와 레미콘 수급 차질로 내년 초 개통을 앞둔 제주국제공항 지하차도를 비롯해 각종 도시계획도로 개설 등 공공부문은 물론 민간부문까지 진행 중인 공사가 중단할 위기를 겪고 있다.

 

◇ 경찰 엄호 속 시멘트 출하 재개 : 화물연대 총파업이 닷새째 이어지며 산업현장의 피해가 현실화하자 물리적 충돌 방지와 피해 최소화를 위해 경찰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의왕 ICD에서는 경찰이 운송 차량에 동승해 인근 부곡IC까지 운송 방해 행위에 따른 사고 예방에 나섰다.

앞서 경찰은 지난 25일 오전 11시 10분께 의왕 ICD 내에서 운송 거부에 불참한다는 이유로 비노조원에게 물병을 던진 화물연대 노조원 1명을 형사 입건한 바 있다.

경남 창원에서는 경찰이 이날 오전 1시 50분께 진해구 한진해운 게이트 출구에서 진해IC 입구 앞 3㎞ 구간까지 비노조원 화물차 6대를 순찰차 3대를 동원해 에스코트하기도 했다.

경남경찰청은 지난 26일에도 진해구 용원동에서 부산 고려신항 5부지 경찰 오토바이와 순찰차로 화물차 2대를 에스코트 한 바 있다.

충북에서는 경찰의 엄호 속에 시멘트 제품 출하를 재개하기도 했다.

단양에 공장을 둔 성신양회는 이날 오전부터 시멘트 제품 출하를 시작했으며, 단양의 한일현대시멘트와 제천 아시아 시멘트가 일반 화물용 차량을 이용해 포장 시멘트 출하를 재개했다.

경찰은 화물 운송 차량이 드나드는 통로를 노조가 진입해 방해하지 못하도록 400여 명을 현장에 투입, 공장 주변을 통제했다.

주요 항만과 물류기지에는 경찰이 배치돼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

의왕 ICD에는 경찰 8개 중대가, 평택·당진항에는 6개 중대가 배치됐다.

 

◇ 파업 후 첫 교섭 : 국토교통부는 운송거부가 전국으로 확산하자 이날 오전 9시 육상화물운송분야 위기경보단계를 '경계'에서 최고단계인 '심각'으로 상향 조정했다.

정부는 위기 발생 때 '관심'→'주의'→'경계'→'심각' 등 4단계로 이뤄진 위기경보체계를 발동하며 앞서 지난 15일 화물연대 총파업이 예고되자 위기경보단계를 '관심'에서 '주의'로, 파업 전날인 지난 23일 '경계'로 격상한 바 있다.

정부는 화물연대 총파업에 따른 국가 경제 피해 최소화를 위해 역량을 총동원한다는 방침으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이날 오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뒤 "집단 운송거부로 국가 경제에 매우 심각한 위기가 예상된다면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하겠다"고 밝혔다.

이 같은 상황에서 정부와 화물연대는 이날 오후 2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총파업 이후 첫 교섭을 갖는다.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영구화와 품목 확대를 요구하고 있는 반면 정부는 안전운임제는 3년 연장하되 품목 확대는 안 된다는 입장으로 교섭의 전망은 밝지 않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