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투고] 주민 필수 생활공간 확보 노력 더하자
상태바
[독자투고] 주민 필수 생활공간 확보 노력 더하자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몇 해 전 우리 동네에서 일어난 일이다.

우리 아파트 단지에 인접한 소형 연립주택 밀집지역에 사는 주민 일부가 아파트단지 내 쓰레기 분리수거장에 몰래 쓰레기를 가져다 놓다 발각돼 문제가 됐다.

아파트 주민들은 왜 아파트 주민들이 아니면서 분리수거장을 이용하느냐며 구청에 민원을 제기했다.

그런데 연립주택 주민들 이야기를 들어보면 나름 사정이 있었다.

아파트 단지와는 좁은 골목길 하나를 사이에 두고 다닥다닥 집들이 붙은 연립주택에서 쓰레기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1주일에 한번 새벽에 지나가는 쓰레기차를 이용해야 하는데, 그것이 쉬운 일이 아니었던지 골목길 특정 장소에 쓰레기를 쌓아두었다가 쓰레기차가 지나가면서 이것을 치우는 것이 생활화돼 있었는데, 이 마저도 여의치가 못하였다.

골목길에 쓰레기가 쌓이다 보니 자동차 통행에 장애가 됐고, 특히 야간 자동차 주차 공간이 줄어들게 됐던 것이었다.

연립주택 주민들은 쓰레기를 제대로 처리하는 일은 버겁고, 그렇다고 외부에 쌓아두는 것도 문제가 되었기에 어쩔 수 없이 바로 이웃한 아파트 단지의 쓰레기 분리수거장을 이용했다는 것이었다.

이렇게 확인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청에서는 야간 주차단속을 자제하면서 쓰레기 수거 요령을 바꿔 1주일에 2차례 수거 차량을 보내 문제를 해결했다고 한다.

이처럼 생활 주변에는 필수적인 공동의 공간이 필요하다. 위의 경우는 쓰레기 처리를 위한 장소와 주차공간이 왜 필요한 것인지를 보여준 것이다.

공동의 공간은 개인이 확보할 수 없는 문제이므로 당연히 공공부문이 책임져야 한다. 대도시인 서울에서 이런 문제가 여전히 남아 있다면 다른 지역은 덜하지 않을 것이다. 지자체들은 더욱 적극적인 자세로 주민생활 밀착형 행정을 펼쳐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sindo2654@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