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보업계, 내년 자보료 내리기로
상태바
손보업계, 내년 자보료 내리기로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9%…"고물가 경제적 고통 분담 동참"

주요 손해보험사들이 내년도 자동차보험 보험료를 2%대 인하하기로 했다.

손해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화재, DB손해보험, 현대해상, KB손해보험 등 대형 4사는 내년 개인용 자동차보험 보험료 인하율을 2.0%로 정했다.

지난 21일 KB손보와 현대해상이 2.0% 인하를 결정했고, DB손보가 같은 수준의 보험료 인하 방침을 알렸다. 삼성화재도 22일 인하율을 2.0%로 확정했다.

5위권인 메리츠화재는 내년 보험료 2.5% 인하 방침을 결정했고, 롯데손해보험은 내년도 보험료를 2.9% 내리기로 해 보험업계에서 인하 폭이 가장 컸다.

보험업계는 고물가에 따른 고객의 경제적 고통 분담에 동참할 필요가 있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고 이것이 각사의 보험료 인하 결정으로 이어졌다.

손보업계 관계자는 "거리두기 종료로 교통량이 늘어난 데다 보험원가 상승이 예상되지만 최근 어려운 경제 여건과 고금리·고물가를 고려해 고객들의 경제적 부담을 분담하고자 인하를 결정했다"고 말했다.

인하된 보험료는 내년 1∼2월 이후 책임개시 계약부터 적용되며, 정확한 적용 시기는 회사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앞서 손보업계는 지난해 4∼5월에도 자동차 보험료를 1.2∼1.3% 인하한 바 있다. 거리두기에 따른 교통량 감소와 법규 강화에 따른 사고 감소로 손해율이 개선된 점을 반영한 결정이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