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신년특집 교통단체장 신년사] “새로운 도전에 나설 때...불확실성 걷어내고 새 희망 만들자”
상태바
[2023년 신년특집 교통단체장 신년사] “새로운 도전에 나설 때...불확실성 걷어내고 새 희망 만들자”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1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는 분명 나아지겠지”

2023년을 맞는 운수업계 대표자들의 인사말에는 그와 같은 기대감이 진하게 묻어있다. 지난 3년 코로나19로 인한 기업 활동 난맥상과 그로 인한 고통이 어느 정도였는지 실감할 수 있는 대목이다.

그러나 새해를 맞는 업계의 분위기에는 마냥 희망과 기대감만 담겨있는 게 아니다. 소멸되지 않은 코로나19의 여파로 경제 사정은 여전히 좋지 않다. 항구를 떠난 배가 시계 흐린 바다로 항해를 나서는 모습을 연상시킨다. 혹자는 코로나19가 완전히 종식된다 해도 우리 경제는 코로나 이전으로 돌아가기 어렵다고도 한다. 역시 미지의 영역이다.

그러나 업계마다 사업 활성화를 위해 반드시 이뤄야 할 목표와 과제가 있고, 이를 추구하는 데는 예측하기 어려운 시련과 장애도 있다. 그러나 그렇다고 주저 앉아 버리기에는 너무 멀리까지 배를 몰아와 멈춰 설 수도 없다.

그런 의미에서 2023년은 업계에 거대한 ‘도전의 시간’이 될 것으로 보인다. 분야마다 제각각의 파도를 넘어야 하는 것은 기본으로, 내재된 불확실성을 극복하는 일부터 내일에 대비해 새롭고 큼지막한 식단을 꾸려야 할지도 모른다.

‘희망과 성취는 나아가는 자의 몫’이라 했다. 하여 운수업계의 도전이 기대된다.

운수업계 각 분야 대표자들의 새해 설계와 각오를 간추려 지면에 모았다.

 

버스연합회

코로나 떨치고 제 역할 다하는 한해로

김기성
버스연합회장

버스 이용 시민 모두와 버스 가족 모두에 새해 인사를 드린다.

지난해 노선버스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유래없는 승객 감소가 계속된 가운데 국제유가까지 급등해 최악의 경영난을 겪어야 했다. 이제 긴 고통의 터널에서 빠져나와 버스가 중추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제 역할을 다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먼저 새해에는 정부가 노선버스에 대한 재정지원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준공영제를 확대해 버스가 안정적으로 운행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친환경 2층 전기버스와 수소버스 도입을 확대하고, 전용차로제 확대 등 버스운행 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데에도 역량을 집중해야 할 것이다.

수요응답형 버스와 지역별 통합교통서비스(MaaS) 사업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버스 차령을 합리적으로 연장 역시 반드시 필요한 과제다.

나아가 운수종사자 고용안정을 위한 특별고용업종 재지정과 버스외부광고 면적 규제 개선, 운수사업자와 종사자를 위한 복지재단 설립 문제에도 관심을 갖고 역량을 집중해 주시길 당부한다.

 

택시연합회

위기 극복과 경영 활성화 위해 몸 던질 것

박복규
택시연합회장

우리 택시시장은 코로나19 대유행 속에서도 많은 변화를 겪어 왔을 뿐 아니라 다양한 도전에 직면해 왔다. 또한 많은 제약으로 변화에 대처해 나가는데 한계가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특히 택시 운수종사자의 처우개선을 목적으로 도입한 운송수입금 전액관리제가 노사관계의 자율성을 저해하고 경직성만을 강화함으로써 노사 모두로부터 외면받고 있다.

다행히도 정부는 이러한 전액관리제의 문제를 인식하고 지난해 10월 ‘심야 택시난 완화 대책’을 통해 법인택시 리스제, 전액관리제 등 택시 운행형태에 대한 검토를 위해 협의체를 구성하는 방안을 발표하고 이에 대한 논의를 시작했다.

올해는 이러한 논의의 결실을 맺고 택시산업의 활성화와 운수종사자의 소득증대를 이루어 낼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해 나갈 것이다.

택시업계 위기 극복과 경영 활성화까지는 많은 난관이 남아 있다. 하지만 우리 택시가족에게는 위기를 돌파하고 기회를 열어나가는 저력이 있다는 것을 확인한 지난 수년간의 경험을 잊지 않고 택시가족 여러분 모두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택시업계 발전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해 나갈 것이다.

 

화물연합회

위수탁제도 발전 방향 중점 모색

김옥상
화물연합회장

새해 화물 가족 모두의 건승과 발전을 기원드린다.

올해도 경제 사정이 여의치 않아 낮은 성장률이 예상되기에 우리 업계도 철저한 대비를 통해 지속 성장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 연합회는 우선 위수탁제도 발전 방향을 중점 모색할 것이며, 아울러 생활물류시장 확대에 따른 전통 물류시장 보호책을 강구하고, 안전운임제 논의 시 적정 수준의 운수사 몫이 확보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다음으로, 불합리한 규제 완화를 중점 추진할 것이다. 일반 업종의 톤급상향 대폐차 최대적재량 상향 범위를 개인 중형과 동일하게 완화토록 추진하고, 대폐차 신고 기한을 30일로 완화하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일반 업종의 최저보유 차고 면적 기준을 보유 대수 전체에서 1/2 이상으로 완화하고, 공영·공동차고지 내 물류 시설 등의 설치가 가능하도록 관련 규제를 완화 및 지자체 등의 재정지원 확대를 추진하고자 한다.

이밖에도 위수탁 화물운송업체용 교통안전관리 매뉴얼 개발 추진, 연합회 및 시·도 협회 업무 전산화 구축도 추진할 계획이다.

 

개인택시연합회

택시시장 활성화에 최선 다할 것

박권수
개인택시연합회장

지난해 정부는 심야 택시난 완화 대책으로 택시부제 해제와 심야 탄력호출료 도입을 발표했다. 특히 50년만에 부제가 해제되면서 택시의 자율 영업권이 확대됐다. 이는 전국의 모든 조합원의 끊임없는 노력과 열정으로 얻은 결과다. 조합원 한분 한분의 수고에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이와 함께 국토교통부는 택시 규제 완화를 예고했다. 따라서, 우리 택시산업이 향후 미래 지향 산업으로 발돋음하기 위해서는 승차난을 해소하는데 반드시 우리 업계가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할 것이다. 택시 조합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야간운행을 간곡히 요청드린다.

2023년은 우리 택시산업의 성쇠에 있어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4년 만의 요금 인상을 시작으로 택시유형의 다양화·고급화, 택시 운임·요율의 자율화 등과 같은 후속대책을 통해 택시 시장의 활성화를 도모해야 할 시기다.

이와 같은 정책이 성공적으로 추진·안착돼 택시가 국민에게 보다 나은 모습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앞으로도 연합회를 비롯하여 16개 시도조합은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개인소형화물연합회

회원 권익 보호와 신장 위해 전력할 것

양희명
개인소형화물연합회장

지난해는 코로나19로 인한 지속적 화물 물동량의 감소와 여타 사업에서의 소화물운송 요구, 또 자가용화물차의 대여사업, 불법 자가용화물차의 유상운송 등으로 소형화물이 생계에 위협을 받았다.

그럼에도 회원들의 열과 성의에 힘입어 연합회는 각종 현안에 적극 대응해 업권을 수호해 왔다.

현재 회원들에게 피해를 주고 있는 주선 수수료 문제와 자가용화물차의 불법행위 등에 대해서는 정부와 국회로 하여금 대안을 마련토록 정책 활동을 전개해 회원 권익이 훼손되는 일이 없도록 최선을 할 것입니다.

금년에는 전기화물차로의 강제 대차 문제, LPG화물차의 원활한 수급과 정부 지원 확대, 적정 화물 중개 수수료 체계로의 개편 등에 업력을 모아 전력을 다할 계획이다.

또한 새로운 물류·운송시대의 도래로 화물과 여객의 운송에 구분 사라지는 등 IT시대에 대비해 우리 업계가 이를 주도해 나갈 수 있도록 지혜와 역량을 집중해 나갈 각오다.

 

전세버스연합회

조세감면, 양도양수 전국 확대 등에 역점

오성문
전세버스연합회장

2023년은 우리 업계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 문제점을 극복하고 보다 나은 미래를 개척하기 위해 노력하는 한해가 될 것이다.

이를 위해 우선 부가가치세 및 취득세 등 조세 감면을 받을 수 있도록 조세감면 관련법 개정을 추진할 것이다. 이를 통해 비형평적 조세 정책을 바로 잡고 심각한 경영난에 처한 우리 사업자의 경영상 어려움을 완화하고자 한다.

전세버스 일부 양도·양수 제도의 지역적 제한을 전국 확대도 오랜 과제다. 지역 제한은 수급조절 정책의 전국단위 시행 취지와 맞지 않아 전세버스의 지역간 수급 불균형을 초래하고 사유재산권을 침해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차고지 설치 가능 지역을 확대와 차고지 면적기준 1/2 경감, 운임에 참고원가제 도입, 어린이통학버스 친환경차량 의무 교체에 따른 재정지원 역시 빼놓을 수 없는 과제로, 이의 실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자 하며, 친환경 차량의 원활한 보급과 충전 시설 인프라 확충 등 기본적인 문제 해결시까지 관련 법 시행시기 유예를 추진할 것이다.

 

한국렌터카연합회

일념통천, 숙원사업 반드시 이뤄낼 것

강동훈
한국렌터카연합회장

우리 사회는 4차 산업이 가속화되는 상황을 맞아 급격한 변화의 흐름에 있다.

렌터카 업계 역시 자율주행 상용화, 플랫폼, 공유경제, 친환경 차량에 대한 정부의 정책 등 다양하고 큰 변화의 중심에 서 있으며, 자동차 소비 패턴 변화에 대응해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한 혁신적인 서비스 창출이 요구되는 상황에 직면해 있다.

이에 연합회는 렌터카사업자와 플랫폼 기업들이 상생할 수 있는 사업 모델을 발굴하는 등 모빌리티 시장에서 경쟁력 강화 및 사업영역 확장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고 업계의 권익증진 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한결같은 마음으로 열중하면 하늘도 감동해 일을 성취하게 한다’는 일념통천(一念通天)이라는 말처럼, 올해는 업계 숙원사업인 중소사업자 보호, 보험대차요금 개선, 플랫폼 지원 활성화 등을 이뤄낼 수 있을 것으로 믿고, 대여사업 활성화를 위해 온 힘을 다할 계획이다.

 

화물운송주선연합회

회원사 경영 지원, 권익 보호 중점 추진

장진곤
화물운송주선연합회장

지난 2022년은 물동량 정체로 인한 급격한 물가상승으로 비용이 증가하는 등 어려움이 가중된 한해였다. 또 안전운임, 산재 및 고용보험 적용 등 각종 규제와 비용부담 요인이 있었지만, 2023년도에도 이러한 흐름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일반화물의 경우 택배와 플랫폼 거래가 증가되는 흐름이 지속되고 있고 이사화물도 부동산가격 하락과 거래 침체에 따른 이사수요 감소로 물량감소와 수익성 하락이 예상된다.

새해 연합회는 회원사 경영지원과 권익 보호를 중점 추진하고자 한다. 카카오모빌리티와 협업을 통해 주선업계 화물 플랫폼인 화물마당을 활성화해 우리 업계의 권익을 보호하고 원활하고 안정적인 배차를 지원할 것이다.

아울러 회원사에 주선업무 일괄처리 프로그램 보급, 중개수수료 상한제와 표준계약 및 서면제공을 골자로 하는 두 건의 법률 개정안에 대한 대응과 화물차주 고용 및 산재보험 확대에 따른 주선업계의 피해방지 노력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다.

 

전국매매연합회

인증중고차 활성화·취등록세 완화 노력

장남해
전국매매연합회장

다사다난했던 지난 한 해를 돌이켜보면 코로나19 바이러스의 대유행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자동차산업 성장 둔화, 대기업 중고차 시장 진입 시도, 고강도 통화 긴축까지 더해 그 누구도 경험해 보지 못한 침체된 경제로 참으로 힘들고 어려운 시기였다.

2023년 계묘년(癸卯年)을 맞아 그 어떠한 고난과 역경이 왔을 때도 회원 여러분과 하나 되어 지혜롭고 현명하게 헤쳐나가겠다.

올해는 연합회 숙원 과제인 상품자동차 취득세 200만원 초과 시 15% 부과 폐기, 상품자동차 폐차 시 취·등록세 재부과 폐기, 매매종사원 교육프로그램 강화 , 공제조합 설립, 손해배상책임 보증보험 가입 폐기 등을 추진할 것이다.

특히 인증중고차 연장보험 활성화를 통해 소비자를 한층 더 보호하고, 매매업계 신뢰를 회복하는 데 총력을 다해 매매업의 위상을 높이고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한국매매연합회

공제조합 설립으로 시장 수호할 것

임영빈
한국매매연합회장

올해부터 현대차와 기아의 중고차 시장 제한적 진입이 시작되었다. 이를 필두로 다른 대기업들 또한 중고차매매업계에 진입을 준비하고 있다.

그리고 기준금리 상승으로 인한 혼란 속에 소비 심리가 위축되고 재고 금융 부담이 커지며 많은 중고차매매업 가족들이 즉각적인 생계를 위협받고 있다.

우선 당장의 생계를 위하여 중고차 매입세액공제 일몰을 연장하여 현행 유지하게 하였다.

취득세 등에 관한 합리적인 제도 개선을 건의하였으며, 소비자 심리를 위축시키는 허위매물 표시·광고에 대한 법 규정을 강화하고 상시 모니터링 제도를 명문화하였다.

올해는 이러한 혁신을 발판으로 자동차매매공제조합을 설립하여 경쟁력 강화와 소비자 보호를 통해 중고차매매시장을 지키는 해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한국검사정비연합회

합리적인 보험정비수가 마련에 총력

양승용
한국검사정비연합회장

계묘년(癸卯年) 검은 토끼의 새해가 밝았다.

우리 연합회는 검사정비업계에 닥친 위기의 상황을 정책의 투명성, 회원과의 소통, 조직의 화합과 단결을 통해 헤쳐갈 것이다.

시급한 보험정비수가 문제는 매년 합리적인 범위에서 결정될 수 있도록 협상 역량의 높이기 위해 업계 간 협력을 강화하겠다.

장기미수금은 원천적으로 줄일 수 있도록 제도를 마련하고, 발생한 장기미수금은 신속하게 처리하도록 정비공장 경영 지원 전산시스템을 고도화하겠다.

초대 회장의 임기를 무사히 마치고 회원들의 신임을 통해 제2대 회장직을 수행하게 되었다.

새해에도 한국연합회가 검사정비업계의 선두에 서서 회원이 참여하고 연대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 나가겠다.

 

한국해체재활용업협회

배터리 재활용산업 주축 역할 충실

홍석광
한국해체재활용업협회장

지난해 코로나19 팬데믹 시대를 지나 올해도 경제전망 또한 밝지만은 않지만, 2023년 계묘년 (癸卯年) 새해를 맞이하여 검은 토끼의 영특하고 지혜로운 기운을 받아 우리 국민은 현명하게 극복할 것을 의심치 않는다.

2023년 자동차 시장은 내연기관 자동차가 친환경 전기차로 전환하는 속도가 가속화되고,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의 재활용 기술, 투자, 정책에 대한 관심과 연구도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새해를 맞아 우리 사업자는 한국자동차해체재활용업협회를 주축으로 사용 후 배터리의 재사용 및 재활용을 위한 시설, 설비를 증설하고 검사와 유통을 위한 기술도입과 정책 제안, 배터리 재활용 센터 등의 투자에 전력을 다하여 국가와 국민이 요구하는 배터리 재활용산업의 주축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이행해 갈 것이다.

 

전국특수여객연합회

사설 구급차 시신 이송 근절에 매진

정관욱
전국특수여객연합회장

2023년 계묘년 새해에는 코로나19가 끝나고 일상이 회복되며, 전국 특수여객 가족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하는 한 해가 되길 기원한다.

올해는 첫 번째로 사설구급차의 시신 이송 근절에 총력을 기울이겠다.

‘코로나 시대’ 환자와 완전히 격리된 시설도 갖추지 못하고, 시신 소독 규정과 안전 매뉴얼도 없는 사설구급차의 시신 이송은 반드시 사라져야 한다.

두 번째로 현재 특수여객만이 사업용 차량 중 유일하게 개발제한구역 내 차고지 설치가 배제돼 있는데, 이는 명백한 업종 차별이다.

차고지 규제 완화로 특수여객운송 사업자들의 비용 부담을 줄이고, 불법 밤샘주차 문제를 해결해 업계 발전을 이루어내겠다.

끝으로, 대시민 고품격 장례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