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T 수혜지역 확대에 서대전역 배제”
상태바
“SRT 수혜지역 확대에 서대전역 배제”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지역사회 반발…"지역 국회의원·시 대응 늦어"

최근 국토교통부가 수서고속철도(SRT) 운행 지역 확대 계획을 발표하면서 서대전역이 배제됨에 따라 대전 지역사회가 반발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지역 국회의원들과 대전시가 손발이 맞지 않는 모습도 보여 주고 있다는 지적이다.

대전시 등에 따르면 국토부는 올해부터 SRT 운행 지역을 일반선인 경전·전라·동해선으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SRT는 그동안 경부·호남 고속철도만 운행할 수 있었는데, 이들 노선과 연결된 일반 선로에도 열차가 다닐 수 있게 되면서 경상·전라 일부 지역 주민들도 고속열차 이용이 가능해졌다.

열차를 별도로 증편한 것은 아니고 기존 경부·호남선을 운행했던 열차 32편 가운데 일부를 일반선에 분배하는 방식이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지역사회에서는 'SRT 운행지역에 대전이 또 소외됐다'는 불만이 흘러나왔다.

호남행 SRT는 모두 오송역에서 갈라져 호남고속철도로만 운행했기 때문에 그동안 서대전역을 경유하지 못했다.

일각에서는 국토부가 SRT 운행지역을 일반선으로 확대하면서 서대전역도 운행지에 포함했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서울에서 출발해 호남으로 향하는 SRT는 오송역에서 곧바로 전북 익산역(호남고속철도)을 가지 않고 서대전을 경유해서 갈 수도 있다. 다만 운행 시간이 20∼30분가량 늦어진다.

대전 서부권의 수서고속철도 이용 수요를 고려할 때 서대전역이 SRT 운행지에서 소외된 것은 납득하기 힘들다는 것이 지역사회 분위기다.

일각에서는 지역 정치권과 대전시가 국토부의 움직임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한발 늦었다는 지적도 나온다.

국토부가 SRT 운행 수혜지역을 확대하기로 한 데는 SRT가 지나는 경부·호남고속철도 주변을 지역구로 둔 국회의원들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의원들의 입김이 컸던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대전지역 국회의원을 장악한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은 이번에 SRT 운행지역에 추가된 다른 지자체에 비해 대전시의 준비가 부족했다고 비판하며 이장우 시장의 분발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대전시 측은 "SRT 수혜지역을 확대하는 움직임이 국회의원과 국토위원들을 중심으로 물 밑에서 활발히 논의됐지만, 우리는 어떤 귀띔도 듣지 못했다"며 "서대전역을 경유하는 KTX와 SRT가 증편될 수 있도록 지금부터라도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