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인천~마석 GTX-B 민자구간 건설 우선협상대상 대우건설컨소시엄 지정
상태바
국토부, 인천~마석 GTX-B 민자구간 건설 우선협상대상 대우건설컨소시엄 지정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우건설 컨소시엄이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B노선 민자구간(인천대입구~용산·상봉~마석)을 건설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GTX-B노선 민자구간의 사업신청서 평가 결과 대우건설 컨소시엄을 협상대상자로 지정한다고 지난 12일 밝혔다.

대우건설 컨소시엄은 GTX-B노선 사업 입찰에 참여한 유일한 사업자다.

대우건설 컨소시엄이 국토부와 실시협약 체결을 위한 협상을 마치고 사업 시행자로 최종 확정되면 GTX-B노선 민자 구간 건설과 재정 구간(용산~상봉)을 포함한 전 구간 운영(40년)을 맡는다.

국토부는 다음주부터 협상에 착수해 2024년 착공, 2030년 개통을 차질없이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GTX-B노선 재정구간도 내년 상반기 착공을 위해 설계에 본격 착수하고, 올해 1분기 내 사업자 선정을 완료할 방침이다.

1~3공구는 16일부터 기본 및 실시 설계를 진행하고, 현재 기본 설계가 진행 중인 4공구는 실시 설계 적격자를 다음달 말 선정한다.

GTX-B노선은 인천 인천대입구역에서 경기 남양주 마석까지 수도권을 동서로 관통하는 노선을 신설하고 서울역·청량리역 등 주요 역에서 환승할 수 있도록 한 사업이다.

GTX-B노선이 개통하면 인천대입구 등 시·종점역에서 서울역 또는 청량리역까지 30분 이내에 이동할 수 있다.

대우건설 컨소시엄에는 대우건설을 대표사로 포스코건설·현대건설·DL이앤씨·롯데건설·태영건설·금호건설·동부건설·KCC건설·호반산업·남광토건 등이 건설투자자(CI)로 참여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