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통합교통 앱 '똑타' 출시
상태바
경기도 통합교통 앱 '똑타' 출시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RT 10대·전동킥보드 이용자에 서비스

경기도와 경기교통공사는 7일 수요응답형 버스(DRT)와 개인형 이동장치(PM)의 검색과 결제 등을 한 번에 할 수 있는 통합교통 애플리케이션(앱) '똑타'를 출시했다. 

‘똑타’는 '똑똑하게 타다'란 의미를 담고 있다.

도와 공사는 2021년부터 미래 모빌리티 활성화 정책의 하나로 현대자동차와 앱 개발을 추진해 이번에 출시하게 됐다.

'똑타'는 우선 파주 운정신도시에서 운행 중인 DRT '똑버스' 10대와 전동킥보드 약 1만3천대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용자가 똑타를 통해 호출하면 해당 버스가 경로를 변경해 사용자가 원하는 곳에 도착한다. 한 번에 5명까지 호출할 수 있고 교통카드를 등록해 대중교통 환승할인도 적용된다.

도와 공사는 파주를 시작으로 올 상반기까지 8개 시·군에서 똑버스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하반기에는 다른 시·군으로도 확대할 계획이다.

'똑버스'는 운행 범위 안에서 이용자의 실시간 호출에 따라 승차지점과 경로를 유동적으로 변경하는 합승 기반 서비스다.

전동킥보드는 1개 업체와 연계해 수원 등 15개 시·군에서 서비스를 제공한다.

별도 외부 앱 다운로드 없이 '똑타'로 탑승·결제를 할 수 있다. 향후 외부 연계 업체를 계속 확대해 경기도 전역에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도와 공사는 올 하반기 택시를 시작으로 버스, 지하철 등 다른 대중교통수단도 '똑타'에서 연계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똑타'는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검색한 후 내려받을 수 있다.

카카오나 구글 등 계정과 연동해 가입하고 결제용 카드를 등록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인치권 경기도 광역교통정책과장은 "통합교통플랫폼(똑타) 구축과 똑버스 운영은 민선 8기 경기도 교통공약이자 기회패키지 핵심 사업"이라며 "올해 연말까지 대중교통 정보를 연계해 도민이 체감하는 교통복지를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