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중고차 허위매물 사라져야
상태바
[사설] 중고차 허위매물 사라져야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중고차 허위매물을 척결하겠다고 나서 관심을 끈다.

중고차 시장에는 찬반의 의견이 있었겠지만, 시장 내 존재해온 허위매물을 생각하면 업계가 좀 더 적극적으로 이 문제에 대처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우리 중고차 시장은 근래 오면서 크게 발전하고 깨끗해졌다. 인터넷과 플랫폼이 존재하지 않았던 시절 중고차는 대부분 매매시장에서 거래됐는데, 시장을 찾는 소비자들은 자주 피해를 호소했다. 업소에 고용된 바람잡이가 설쳤고, 사고 차량을 문제없는 차량으로 속여 파는 일이나 주행거리계를 속여 오래 사용한 차를 얼마 달리지 않은 차량으로 둔갑시키는 일, 판매용 자동차를 업소에서 타고 다니다가 문제를 일으키는 일 등 잡음이 많았지만 역시 핵심은 적정가격으로 거래하지 않는 일이었다.

그래서 정부는 중고차 판매용 자동차에 대한 성능검사를 의무화했고, 업소에 등록된 종사자 외 거래에 참여할 수 없게 하는 등 꾸준히 시장 정상화를 위한 조치들을 시행했고, 업계가 이를 끈기 있게 소화해 낸 것도 사실이다.

인터넷이 활성화되면서는 미끼상품이 시장을 흐렸다. 지금 문제가 되고 있는 허위매물과 크게 다르지 않은 것으로 봐서 속임수 또한 진화했다고 볼 수 있다.

허위상품은 소비자에게 손해를 끼쳐 시장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린다는 점에서 업계의 공적이다. 그래서 시장이 이를 근절하는 데 노력해야 하나 그것이 제대로 안 돼 마침내 정부가 나선 것이라 하겠다.

이번에는 주무 부처 장관까지 시장에 나가 문제를 뿌리 뽑겠다고 하니 이를 계기로 업계도 서둘러 폐단을 일소해 주기 바라는 것이다.

중고차를 그저 싼 값으로만 싸려 하는 소비자 심리도 이번 기회에 제자리를 잡으면 좋겠다. 좋은 상품이 제대로 된 서비스를 통해 제시돼 가격 흥정이 되는 정상적인 매매 패턴이 자리를 잡아야 하지 않겠는가.

인터넷으로 웬만한 자동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세상에 미끼매물이니, 허위매물 같은 이야기가 다시는 나오지 않아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