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7월부터 자동차 배출규제 강화
상태바
中, 7월부터 자동차 배출규제 강화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준 미달 신차 내년부터 전면 판매 금지

중국이 오는 7월부터 신규 판매 자동차의 오염물질 배출 규제를 강화한다고 펑파이신문 등 현지 매체가 최근 보도했다.

중국 생태환경부는 최근 내연기관차의 오염물질 배출 기준을 강화한 '오염물질 배출 6B 단계' 규정을 오는 7월 1일 시행한다고 밝혔다.

새 배출 기준은 일산화탄소 배출 허용량을 종전 700㎎/㎞에서 500㎎/㎞로 줄였으며, 이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내연기관차의 생산과 수입·판매는 금지된다.

다만 자동차 판매상들의 건의를 일부 수용, 이미 생산된 새 기준 미달 차량은 올해 연말까지 판매할 수 있도록 유예 기간을 뒀다.

중국은 대기 환경 개선을 위해 2020년 7월 종전 일산화탄소 배출 허용량을 1천㎎/㎞에서 700㎎/㎞로 줄인 '6A 단계'를 시행하면서 올해 7월 규제를 더욱 강화한 6B 단계를 시행한다고 예고한 바 있다.

중국 자동차유통협회에 따르면 이미 생산했으나 팔리지 않아 재고로 쌓인 새 규정 미달 차량이 지난 3월 기준 200만대에 달했으며, 판매상들의 밀어내기식 처분에도 여전히 100만대가량이 남아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 협회는 "코로나19 확산과 방역 통제로 큰 타격을 받았던 자동차 판매업계는 새 규정이 시행되면 기준 미달 재고 자동차를 처분할 수 없어 연쇄 도산에 직면할 수 있다"며 시행을 1년 미뤄줄 것을 건의한 바 있다.

그러나 당국은 판매를 6개월 연장해주는 것으로 이 협회의 요구를 부분 수용하며 선을 그었다.

이에 따라 판매상들이 새 기준 미달 자동차를 서둘러 처분하기 위해 가격 인하에 나설 수 있으며, 이럴 경우 올해 들어 부진한 중국 내연기관 자동차 판매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중국의 신에너지차(전기차·하이브리드차·수소차) 판매는 작년 말 보조금 지원 중단의 영향으로 올해 1월 작년 동월보다 6.3% 감소했으나 2월부터 다시 증가세로 돌아서 4월에는 작년 동월 대비 85.6% 급증했다.

1∼4월 신에너지차 누적 판매는 184만3천대로 작년 동기 대비 36% 늘었고, 자동차 판매시장 점유율은 33.9%까지 올랐다.

그러나 1∼4월 신에너지차와 내연기관차를 합친 전체 승용차 판매는 589만5천대로 작년 동기 대비 2.5% 감소한 것으로 집계돼 이 기간 내연기관차 판매가 부진했던 것으로 분석됐다.

당국이 충전소 등 인프라 확충을 통해 농촌 보급 확대에 나서기로 하는 등 신에너지차 육성에 적극적인 반면 오염물질 배출 규제를 강화하면서 내연기관차 입지가 갈수록 좁아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