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매업, ‘소상공인 협업 공동사업’ 지원 대상 선정
상태바
매매업, ‘소상공인 협업 공동사업’ 지원 대상 선정
  • 김덕현 기자 crom@gyotongn.com
  • 승인 2023.0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매매聯·대전전문정비, 플랫폼 개발·공동장비 구입 추진

한국자동차매매연합회와 대전전문정비협동조합이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공단시장진흥공단이 주관하는 ‘2023년도 소상공인 협업활성화 공동사업’ 지원 대상 단체로 각각 최종 선정됐다.

한국연합회는 이번 선정으로 업계가 직접 관리·운영하는 중고차 매매 플랫폼 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대전전문정비조합은 공동장비 구매로 조합원들의 편의를 도울 예정이다.

중기부와 소상공인공단이 추진하는 ‘소상공인 협업활성화 공동사업’은 전체 조합원의 50% 이상이 소상공인으로 구성된 소상공인협동조합 또는 연합회를 대상으로 ▲공동 상표(브랜드) 개발 ▲마케팅 ▲연결망(홈페이지, 어플리케이션 등 네트워크) ▲가맹점(프랜차이즈)화 ▲공동장비 구입 등을 돕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협동조합의 업력·규모·매출·고용 기준에 따라 성장단계를 3단계(초기-성장-도약)로 구분했다.

올해 소상공인 협업활성화 공동사업에는 모두 284개 협동조합이 신청해 평균 3.3대1의 경쟁률을 보였다.

심사는 1차 요건검토 및 서류평가, 2차 현장평가, 3차 발표평가를 거쳐 최종 86개사가 선정됐다.

이중 한국매매연합회는 ‘도약단계’에 선정돼 최대 2억2천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으며, 대전전문정비조합은 ‘성장단계’에 선정돼 최대 1억3천만원까지 지원받는다(자부담 별도).

연합회는 이번 사업 선정으로 지난해부터 이어온 ‘중고차 매매업 경쟁력 강화 연구’ 중 하나인 네트워크 개발 지원에 힘을 쏟을 계획이다.

현재 국내 중고차 시장은 거래 대수와 시장 외형은 꾸준히 확대되고 있지만, 매매업계와 종사원(딜러)의 입지는 점점 좁아지고 있다.

현대차와 기아 등 대기업들의 중고차 시장 진출 사업이 본격화되고 있으며, 케이카 등 기존 기업형 매매업체들도 계속 성장하고 있다.

또 헤이딜러, 엔카 등 중고차 플랫폼 기업들의 독과점이 논란이 되고 있다.

연합회는 업계의 자생력을 키울 수 있는 독자 서비스가 반드시 필요한 시점이라고 보고 있다.

업계가 직접 관리 운영하는 플랫폼이 회원 자격 허들과 수수료 비용을 완화해 소상공인의 부담을 줄이고,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또 매매 과정이 선순환되면 중고차 소비자의 권익도 보호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연합회 관계자는 “연합회와 전문 위탁운영사가 함께 조만간 개발에 착수할 예정”이라며 “향후 3년 이상 의무 운영을 통한 서비스 활성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전전문정비조합은 이번 지원사업을 통해 수입차 진단 기기와 HFO-1234yf(자동차용 친환경 대체 냉매) 가스 주입기를 구매할 계획이다.

업계에 따르면 에어컨 냉매는 환경 보호를 위해 기준이 점점 엄격해지는 추세다.

90년대 초반 널리 사용되던 R-12(일명 프레온 가스) 금지에 이어  R-134a 냉매가스 역시 2017년 이후 사용이 금지되고 있다.

이를 대체할 4세대 대체냉매인 HFO-1234yf는 온난화지수 4에 불과하다.

때문에 최근 현대차·기아와 KG모빌리티(옛 쌍용차) 등 국내 생산차 대부분이 HFO-1234yf를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HFO-1234yf는 기존 냉매보다 냉매 회수량이 정밀해야 하며, 테스트 모드에서 사용한 냉매가스를 전량 재충진할 수 있어야 한다.

전용 장비 역시 고가이기 때문에 정비공장이나 완성차 서비스센터가 아니면 장비 구입에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상황에서 수입차 진단 기기와 HFO-1234yf 가스 주입기 구매는 조합원들의 차량 진단과 수리에 보탬이 될 전망이다.

대전전문정비조합 관계자는 “조합에 기기를 비치하고, 필요한 조합원들이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