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SUV '토레스 EVX' 출시
상태바
전기SUV '토레스 EVX' 출시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G모빌리티 “내연차보다 출력 22%↑”

KG모빌리티의 간판 차종인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토레스의 전기차(EV)가 나왔다.

KG모빌리티는 지난 20일 온라인 쇼케이스를 열고 토레스 전동화 모델인 '토레스 EVX'를 공개했다.

토레스는 지난해 7월 당시 '쌍용차' 이름을 단 마지막 모델로 출시된 뒤 1년여만에 누적 판매 5만대를 넘긴 인기 모델이다. 쌍용차 창사 이래 최단기간에 낸 기록이다.

토레스 EVX는 152.2㎾ 전륜 구동 모터와 튜닝을 거친 감속기를 통해 최고 출력 207마력(PS)과 최대토크 34.6㎏f·m를 낸다. 내연기관 토레스 모델보다 최고 출력은 약 22%, 최대토크는 21% 높였다.

컴포트, 스포츠, 에코, 윈터 등 4가지 주행상태를 선택할 수 있다.

또 감속 시 모터의 저항을 활용해 전기에너지를 충전하는 3단계의 회생제동 시스템을 갖췄다.

캠핑, 차박 등 아웃도어 활동에 용이한 839L의 적재 공간을 갖췄으며, 175㎜의 최저 지상고 등으로 다양한 지형에서도 주행 성능을 발휘한다고 KG모빌리티는 강조했다.

아울러 73.4kWh 용량의 리튬인산철(LFP) 블레이드 배터리를 탑재해 433㎞의 1회 충전 주행거리를 확보했다. LFP 배터리는 제조원가가 저렴하고 기존에 널리 쓰인 니켈·코발트·망간(NCM) 배터리와 비교해 안정성이 높은 것이 장점으로 꼽힌다.

KG모빌리티는 토레스 EVX 개발 초기 단계부터 전기차 시장 1위 기업인 비야디(BYD)와 협력해 '블레이드 배터리'를 적용하며 배터리관리시스템(BMS) 설계를 최적화했다고 설명했다.

블레이드 배터리는 칼날(블레이드)처럼 얇고 긴 배터리셀 여러 개를 끼워 넣은 뒤 모듈을 거치지 않고 바로 배터리 팩으로 만드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단위 면적당 에너지 밀도를 20%까지 끌어올리고 외부 충격에 대한 내구성도 높였다.

무상 보증 기간도 경쟁사보다 긴 10년(100만㎞)으로 정했다고 KG모빌리티는 밝혔다.

토레스 EVX에는 KG모빌리티의 능동형 주행안전 보조기술인 인텔리전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IACC) 등이 적용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