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우리지역 최대 이슈=대전-충남
상태바
2014 우리지역 최대 이슈=대전-충남
  • 관리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4.0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물 '공영차고지' 설립 시급


충남화물업계, 차고지면적 2번의 1경감 요구
대전, 예식장서 교육 실시…교통연수원 필요


최근 대전·충남지역에 기업 유치가 잇따르고 있는 반면 이들 기업에서 생산되는 물동량 처리 문제를 해야 할 대전·충남지역의 화물 업계는 '기업유치에 따른 지역 화물업계의 상생 대책'도 강구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대전·충남 화물업계에 따르면 대전시에 운수종사자를 위한 교통연수원 건립과 충남지역의 화물자동차 차고지면적 2번의 1경감 및 주요산업단지 주변에 공용차고지 설치 등을 요구하고 있다.

▲천안·아산, 대기업 물동량 외부업체가 처리=충남 천안시와 아산시는 최근 삼성, LG등의 대기업들이 입주하면서 엄청난 물동량을 쏟아내고 있다. 하지만 정작 이 지역에서 생산되는 제품 상당수는 서울·경기지역의 화물업계가 처리하는 것으로 나타나 지역 불균형을 초래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천안지역 화물업계에 따르면 :백석이나 탕정 일원에 입주한 대기업에서 생산하는 물량은 하루 수 십톤이 되고 있으나 이 지역 물량 대부분이 서울이나 경기도 등 타 지역에서 온 화물차들이 차지하고 있다"며 "그도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이 일대에는 공영차고지가 없어 차주들이 대기할 수가 없는 상황이고 그렇다 보니 해당 기업에서는 거래처에서 보내 준 차량에 실어 보내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이곳에서 물량을 운반하고 있는 화물차량들은 밤이면 인근의 도로를 점거하며 속속 인근도로 가장자리에 주차하고 있었다<사진>.
이에 천안시 관계자는 "지금 당장은 어렵겠지만 시간을 두고 도와 충분한 협의를 거치고 인근의 시유지나 국유지를 확인한 후 긍정적으로 검토해 보겠다"고 말했다.
또한 충남도 관계자 역시 "해당 시·군에서 사정의 중요성을 충분히 듣고 관계단체 등과 논의를 거쳐 공영주차장 설치가 가능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화물차고지 면적기준 2분의1 경감 요청=충남화물업계는 국토 이용의 효율성 제고와 화물업계의 경영합리화라는 제도시행의 근본 취지를 충분히 살려 관내 화물업계와 기관이 함께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화물업계에 따르면 '화물차고지 2분의1 경감사업'을 위해 수 차례 유관기관을 찾아 요구했으나, 해당 기관에서는 법 적용 기준의 모호성만을 주장하는 등 소극적인 자세로 임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화물업계 관계자는 "화물운송업 특성상 전국을 영업구역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화주회사의 공장 주변의 공터나 도로에 주차하는 경우가 많아 실제 관내 차고지 이용률은 16%에 지나지 않다"며 "이는 정작 필요한 곳에는 차고지가 없기 때문이기에 현재 사용 중인 차고지에 대해서는 법에서 정한 2분의 1경감을 해 줄 필요성이 있다"고 감경 적용의 당위성을 역설했다.
이에 충남도 관계자는 "화물차고지 감경 적용은 불법 주차문제와 자가 차고지 확보가 경직될 수 있는 양면성 때문에 해당 시·군에서 결정할 사항이 아니다"라며 "도와 시·군 간에  충분한 논의를 거쳐 결론을 내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전국화물운송협의회 충남지회 관계자는 "현재 화물차고지 경감은 가까운 대전시도 시행하는 등 그 필요성은 벌써 입증된 상태"라며 "이는 단순히 자치단체의 당장의 세수 확보만 생각할 것이 아닌 장기적으로 지역 내 화물업계의 생존과도 맞물려 있는 중요한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 부칙(2010. 12. 29 개정) 별표1의 화물자동차 운수사업의 허가기준 비고 3항에 따르면 '최저 보유차고면적 기준을 사용할 때 견인자동차와 피견인 자동차는 이를 연결한 상태에서 자동차의 길이와 너비를 곱한 면적을 대당 면적으로 한다'고 명시하고 있으나 이후 7항에는 '관할관청은 지역의 운송사업자의 경영실태에 비추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보유차고 면적 기준을 기준면적의 2분의 1 범위에서 줄일 수 있다'고 명시돼 있다.

▲운수종사자를 위한 교육시설 설치 시급=구랍 20일 대전화물운송협회 측은 "현재 전국의 모든 시·도에는 운수종사자들의 의무 교육 등을 실시할 수 있는 교통연수원 등이 있다"며 "하지만 대전시에만 이런 전문 교육 시설이 없어 운수종사자들이 정기적으로 받아야 할 운수교육의 시행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2013년 12월 현재 전국 16개 시·도 중 교통연수원이 없는 지역은 대전광역시를 비롯해 강원도, 울산광역시, 제주도 등 4개 지역이다.
특히 대전광역시의 경우 내륙지역의 중심 역할을 하는 지역으로 지속적인 발전과 함께 운수종사자들도 증가세를 보이고 있고 무엇보다 지난해 충남도청이 대전시에서 분리되어 나감에 따라 충남도와 대전시는 완전히 분리된 상황으로 별도의 교통연수원 설치가 시급한 실정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충남도청이나 충남지방경찰청 등이 분리 된지 얼마 되지 않았고 아직도 일부 기관이나 단체의 이전이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우리 시 역시 운수종사자들의 편익을 위한 교육기관 유치 등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범석기자 news4113@daum.net

 

 

Interview 김기송 대전화물협회 이사장







"차량용 영상기록장치 장착, 지원할 것"


-대전화물운송사업시장의 현 주소.
▲대전은 전국의 중심이며 교통의 요지로 발전을 거듭했으나 최근 대기업 생산시설이 입지가 좋은 곳으로 이전하는 추세여서, 대전 공단의 가동률이 저하되고 물동량이 줄어드는 등 고유가와 맞물려 생계유지가 힘든 실정이다. 

-대전지역 운송자들의 교육을 담당할 교통연수원 설치가 시급하다.
▲운전자들의 전문화된 교육으로 운전습관 개선 및 교통사고 감소에 기여할 수 있는 교통연수원이 대전에는 없어 전문적인 교육이 이뤄지지 않는 등 운수종사자 전문기관입주가 시급한 실정이다. 

-회원사들의 숙원사업을 어떻게 이룰 것인가.
▲대전에 있는 화물터미널의 대부분이 대기업(대한통운, SK)이 운영하고 있는 실정이고 실질적인 운송사업자가 이용할 수 있는 화물터미널 및 공영차고지가 전무한 상태이다. 앞으로 시행되는 도시개발계획에는 화물터미널 및 공영차고지를 대기업이 아닌 지역의 화물운송사업자 및 화물협회가 주도적으로 운영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대전시에 지속적으로 요구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행정기관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대전지역의 화물업은 택시와 버스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재정지원이 부족하다. 전라도(전북, 전남, 광주)에서 최근 시행한 차량용 영상기록장치(DTG) 부착과 관련해 재정을 지원한 것과 같이 대전시에서도 일반·개별, 용달화물 합동으로 재정 지원을 실시해야 한다. 예산이 없다는 이유로 지난해 예산에 반영되지 못했는데 화물차의 교통사고 예방 및 운전습관 개선 등을 위해 차량용 영상기록장치 장착에 있어서 시의 적극적인 지원이 절실하다.
이범석기자 news4113@daum.net

 

 




"택배서비스 이대로는 안 된다"


물량 증가·근무조건이 바닥
3D 직종으로 전락한 '택배업'
단가조정·근무환경 개선 시급


택배산업이 생활필수 서비스로 정착되고 국민의 관심과 사랑이 고조되면서 운영에 따른 많은 문제점들이 제기되고 있다.
그 중 가장 시급한 사안으로 배송기사들의 서비스(친절)문제가 가장 많이 지적되고 있다. 소비자보호원 등의 자료에 따르면 하루에 많게는 60∼70건의 문의 글이 쇄도하기도 한다. 특히 수도권과 인접해 있는 충남의 경우 지속적인 인구 증가와 산업의 발달에 따라 택배산업이 급속한 성장을 보이고 있는 지역이다. 하지만 이 지역 역시 택배서비스 불만사례가 전국 평균을 웃도는 수준이다.

▲택배는 서비스가 아니다(?)=택배를 자주 이용하는 한지영씨(28·여)는 "택배를 이용할 때마다 느끼는 건데 택배는 서비스산업이 아닌 것 같다"며 "택배기사들은 바쁜 건 이해하는데 불친절하거나 바쁘니까 받든지 말든지 맘대로 하라는 식의 말투가 맘에 안 든다"고 말했다. 또 다른 이용자 김준원(41·남)씨 역시 "지난번에 인터넷으로 물건을 주문했다가 배송온 택시기사와 싸울 뻔 했다"며 "집에 사람이 없고 물건은 급한 거니까 어디 있는지 말하면 가지러 가겠다고 했더니 안 된다며 전화를 끊고는 전화도 안 받다가 그 다음날 물건을 가져와 말다툼을 벌였다"고 말했다.
택배에 대한 불만은 이 외에도 제품의 파손에 대한 변명이나 파손된 물품에 대한 보상 시 복잡한 절차 등 다양한 부분이 지적되고 있는 상황이다.

▲인력 부족과 열악한 근무환경 탓(?)=배송기사들의 서비스 불만에 대해 택배 업계나 해당 근무자들은 열악한 근무환경을 이유로 들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전국적으로 약 3만7000명의 택배기사가 활동하고 있는데 하루 물동량을 따져보면 한 명당 하루 평균 146상자를 배송하는 셈"이라며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이 12시간 이상 일을 해도 손에 쥐는 돈은 고작 월 평균 200만∼250만원 수준"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 같은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 각 회사별로 표준요율제나 택배 차량 증차 등 택배법 제정이 시급하다"며 "과거 콜센터를 통해 전화로만 이뤄지던 택배 접수가 인터넷,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등으로 확대됐고 TV홈쇼핑·온라인쇼핑몰 시장이 커지면서 급성장했지만 택배 단가는 몇 년째 제자리걸음"이라고 말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고객을 직접 응대하는 택배 기사들의 처우는 뒤로 밀릴 수밖에 없다.
또 업계 다른 관계자 역시 "택배 수수료를 현실화하기 위해서는 화물의 무게나 배송 거리에 따라 수수료를 표준화해야 한다"며 "이러한 표준요율제가 도입되면 택배 업체들도 가격이 아닌 서비스로 경쟁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 택배 배송기사는 "서비스에 대해 고객들의 기대치는 점점 높아지고 있는데 배송기사들의 근무 여건상 제대로 응대하기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며 "시간적으로 여유가 없는 상황에서 한 고객 때문에 다른 고객에게 피해를 줄 수는 없지 않느냐"고 토로했다. 또한 "택배 단가는 떨어지는데 경유 가격은 오히려 올라가고 여기에 통신비, 식대를 빼고 나면 얼마 남지도 않는다"고 했다.

▲우체국 택배는 대체로 만족=우체국에서 운영 중인 택배서비스는 일반 기업체에서 운영하는 택배보다 서비스면에서는 대체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체국 택배는 일반 기업택배보다 1건(20kg이내)당 배송료가 1000∼1500원 정도 비싸기는 하지만 정시 배달과 정확한 배송 및 배송기사의 친절성 등에서 이용자 대부분이 만족해했다.
매년 농산물을 수확해 인터넷으로 판매하고 있는 최지은(36,·주부)씨는 "봄·가을에 많을 때는 하루에 15회 정도 택배를 이용해 물품을 배송하고 있다"며 "처음에 일반 기업 택배사를 통할 때는 구매자들로부터 파손에 대한 문의를 가끔 받았는데 이후 우체국택배로 바꾼 뒤부터는 그런 문의가 한 건도 없다"고 말했다.

▲해결방안은 없나=택배시장 규모는 취급물량기준 2006년 6억5800만개에서 2011년 13억300만개로 늘었으며 매출액 기준 역시 2006년 1만8500억 원 규모에서 2011년 3만3100억 원 규모로 증가해 각각 연평균 15%와 12%의 성장하고 있다. 반면 택배서비스에 대한 민원은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황의록 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교수는 "택배서비스 개성을 위해서는 가장 시급한 것이 배송기사들의 근무환경 개선"이라며 "이를 위해 택배차량 증차와 택배차량 주·정차 가능지역 확대가 가장 시급하다"고 조언했다.
황 교수는 이어 배송시간의 단축을 위해 배송 기사들에게 실시간으로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내비게이션의 도입 및 배송차량의 상시 점검, 제품 파손을 막을 수 있는 접수에서 배송까지 담당자를 확인할 수 있는 이력추적시스템을 담은 QR코드 게시, 배송기사에 대한 의무서비스 교육 등을 제안했다.
이범석기자 news4113@daum.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