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도1호선 입체화사업 본격 추진
상태바
국도1호선 입체화사업 본격 추진
  • 관리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4.0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00억원 투입…올해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착수
      
【충남】상습정체현상을 빚고 있는 국도1호선 직산사거리<사진>의 입체 교차로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천안시는 국도 병목지점 개량 5단계기본계획(변경)에 직산사거리(국도1호선) 입체화사업이 반영돼 올해 지하차도 설치를 위한 설계를 추진하고 설계완료 후 본격적인 공사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천안시는 총 사업비 400억원이 예상되는 직산사거리 입체화사업 관철을 위해 그동안 성무용 시장을 비롯해 국비확보대책반이 국토교통부 등 관련 중앙부처를 15차례나 방문하는 2년여 동안의 노력이 결실을 맺었다. 

특히 천안시의 국비확보 노력과 함께 지역주민 3000명이 참여한 서명건의를 하는 등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일일교통량이 5만5000대에 이르는 직산사거리 구간은 상습교통정체가 발생하는 곳으로 최근 국도 34호선 및 경부고속도로 북천안IC 개통으로 교통량이 더욱 증가돼 출퇴근 시간은 물론 평상시에도 극심한 교통체증을 겪고 있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지난 2013년 10월 국도 병목지점 5단계 기본계획(변경) 수립 용역에 착수해 지난달 용역을 완료하고 기본계획에 직산사거리 입체화 사업을 추가 반영했다.
이에 따라 천안시는 올해 사업추진을 위한 설계를 진행하고 설계가 마무리되는 대로 본격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천안시 관계자는 "직산사거리 입체화사업이 완료되면 국도1호선의 상습정체가 해소돼 물류수송 비용 및 시간이 절감될 뿐 아니라 국도의 간선도로 기능 회복 및 지역균형발전이 기대된다"며 "통상 설계기간이 1년 정도 소요되는 점을 감안하면 늦어도 2015년에는 공사착공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찬안시가 지난해 2014년 국비지원을 요청한 사업으로는 국도1호선(직산사거리)입체화사업을 비롯해 천안 제3산단 공단폐수처리시설 고도처리, 천안공공하수처리시설 4단계 증설, 국도대체 우회도로 개설(서북∼성거), 시도21호 도로개설 등 모두 15개 사업(636억원)이다.
이범석기자 news4113@daum.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