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 렌터카 미반납 급증 대책 시급
상태바
부산지역 렌터카 미반납 급증 대책 시급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1.0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釜山】부산지역 렌터카업체에서 대여받은 렌터카를 임차기간 만료후 정상적으로 반납하지 않은 차량이 급증하고 있다.
특히 제때 반납되지 않은 차량중에는 강·절도등 범죄행위에 악용돼 사회적 물의를 빚는 사례마저 발생해 정부차원의 특단의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이 때문에 렌터카업체들은 대여차량의 도난이나 회수과정등에서 막대한 경제적 손실을 입고 있을 뿐아니라 대여한 차량이 범죄에 이용될 때마다 수사기관의 내사로 곤욕을 치루는등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다.
17일 부산자동차대여조합(이사장 문영규)은 최근 이 지역 19개 렌터카업체에서 대여한 차량중 회차만료일 경과후 정상적으로 돌려받지 못한 차량이 업체마다 월평균 3∼5대, 전체적으로 100대 정도에 달해 가뜩이나 경기불황으로 겪고 있는 경영난을 더욱 심화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임차기간내 제때 회수되지 않은 차량들은 사고등으로 시외곽지역에 방치해 상당한 시일이 경과한 뒤 회수되거나 임차인의 소재불명등으로 끝내 차량이 회수되지 않은 사례도 발생하고 있다.
특히 대여차량중 정상적으로 돌려받지 못한 차량은 대부분 신차 또는 고급차종들로 해당업체들이 입는 금전적 손실이 그만큼 큰 실정이다.
실제 K렌터카의 경우 회차만료일에도 반납되지 않은 차량'정리'에 전 업무력을 집중하고 있으나 아직도 EF쏘나타 2대와 다이너스티 1대등 3대를 회수하지 못해 전전긍긍하고 있으며 J렌터카는 대여차량의 번호판·등록증이 위조돼 제3자에게 매각돼 큰 피해를 입기도 했다.
또 지난해 사회적 물의를 빚은 바 있는 부산진구 소재 금은방 주인 살해강도사건을 비롯 99년 기장·해운대 일원에서 강·절도행위를 일삼은 범죄조직이 렌터카를 임차해 범죄에 이용함으로써 업계의 이미지가 크게 실추되기도 했다.
대여조합은 대여차량이 범죄이용등으로 제때 반납되지 않아 발생하고 있는 조합원사들의 피해 최소화를 위해 '거래불량자' 블랙리스트를 만들어 각 업체에 배포하는등 가능한 모든 방안을 강구하고 있으나 서비스업종의 특성으로 인해 업계차원에서는 근절이 사실상 불가능한 실정이라고 밝혔다.
이와관련, 문영규 부산대여조합 이사장은 "대여차량중 임차만료일로부터 일정기간 경과한 차량 상당수가 각종 범죄에 악용될 소지가 있는만큼 경찰청에서는 해당업체들이 불량 임차자의 수배 요청시 전국 전상망을 활용해 신속하게 대응하면 업체들의 피해 최소화는 물론 차량을 이용한 범죄행위도 크게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尹永根기자 ygyoon@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