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자동차관리 10계명
상태바
겨울철 자동차관리 10계명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3.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 10년 타기 시민운동연합이 최근 '겨울철 차량관리 10계명'을 발표했다.
시민운동연합은 부동액의 누수 여부나 비중을 미리 측정하고 시동을 걸때 이상한 소리가 나면 배터리를 점검해야 하며 자동차를 동쪽을 향해 주차해 두면 시동을 거는데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또 연료탱크 내 수분동결 방지를 위해 연료는 가득 채우고 운행하고 눈길에서는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할 것을 당부했다.

◇겨울철 자동차 관리 10계명
1.부동액 꼭 점검하라
자동차 동상예방을 위해 초겨울에 부동액을 점검한다. 많은 운전자들은 초겨울이 되면 매년 부동액을 교환하는 것으로 잘못 알고 있다. 부동액은 매년 교환하는 것은 아니지만 점검대상이다. 먼저 부동액은 교환보다는 비중을 측정해 그 지방 최저온도보다 5도에서 10도 낮게 맞추며 보통 영하30도 정도이면 어떤 혹한이라도 걱정이 없으며 중·소형차의 경우 3.8리터 한 통을 물과 50% 혼합하면 무난 하다.
2. 배터리 눈을 살펴야
기온이 영하로 내려가면 배터리가 슬슬 속을 썩인다. 배터리 건강 진단법은 눈을 살피는 것으로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다. 그 눈은 다름 아닌 상단부에 보면 동전 크기 만한 투명한 표시경(인디케이터). 이 눈이 푸른색이면 정상, 적색이면 점검, 투명하면 교환 대상이다. 겨울이 되기 전에 배터리는 한번쯤 미리 점검을 하는 것이 좋다. 시동을 걸 때 “끼리링” 하는 경쾌한 시동음이 들리면 문제가 없지만 “끼릭, 끼릭” 하는 약한 소리가 날 때에는 배터리의 점검을 필요로 한다.
3. LPG차단 스위치 먼저
LPG 차량의 경우 영하의 날씨에는 밤샘 주차시 차단스위치를 이용하여 시동을 끈 뒤 시동키를 뺀다. LPG차량은 그 지방 충전소를 이용해야 그 다음날 영하의 날씨에는 시동이 잘 걸린다. LPG는 특히 연료 특성상(기체상태임) 온도변화에 아주 민감하며 -15도 이하로 내려가면 증기압이 낮아져 시동불량 현상이 발생한다. LPG차량은 반드시 LPG스위치를 눌러 연료라인 내의 잔류가스를 다 태운 뒤 자연적으로 시동이 꺼지도록 해야 하며 그냥 키를 돌려 시동을 끄면 연료라인 내의 잔류가스가 얼어 그 다음날 시동을 거는데 어려움을 겪게된다.
4. 미끄러운 길 매트를 이용한다.
눈길이나 비포장 도로, 결빙된 도로에서 바퀴가 헛돌 경우 차량 바닥매트를 바퀴 밑에 깔고 위기를 모면할 수도 있다.
5. 연료장치를 점검한다.
자동차의 연료장치에는 연료내의 이 물질을 걸러주는 연료필터라는 것이 있다. 연료필터에는 각종 이 물질과 특히 수분이 많이 유입되고, 겨울철에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면 이 연료필터 내의 수분이 얼면서 필터가 막혀 시동이 잘 안 걸리는 경우가 있다. 이때는 필터를 교환 해줘야 하며, 시기적으로는 초겨울이 가장 적당하다. 디젤(경유)는 연료 특성상 영하 15도 이하로 내려가면 연료내에 왁스 성분이 형성되면서 필터 내의 여과지를 감싸게 되며 간헐적으로 시동불량상태가 발생된다.
6. 주차브레이크를 너무 당기지 마라.
라이닝과 드럼이 얼 수 있기 때문에 주차 시 1단이나 후진을 이용하고 고임목을 이용한다. 기온이 영하일 때 주차브레이크를 이용해 차를 세워두면 브레이크 라이닝과 드럼 사이에 있던 수분이 얼어붙을 수 있다. 이 때는 주차브레이크가 잘 풀리지 않으며 무리하게 힘을 가하면 레버와 연결된 케이블이 끊어져 큰 고장이 난다. 주차브레이크 대신 기어레버를 이용한다. 밤새 잔류한 습기가 얼어붙어 문이 열리지 않는 수가 있다.
7. 겨울철 브레이크 사용은 봄, 가을과 다르다.
비정상 도로 특히 눈길에서는 엔진 브레이크나 더블브레이크를 사용한다. 미끄러운 도로에서 급제동시 자동차가 회전하는 스핀현상이 발생 할 수도 있다. 미끄러운 도로 출발은 미끄럼이나 슬립방지를 위해 가급적 2단으로 출발한다.
8. 연료는 'Full'을 우선한다.
겨울철에는 연료탱크 내. 외부의 온도차로 연료탱크 안쪽 벽에 물방울이 맺힌다. 이를 예방하려면 추운 물질에 의해 연료공급이 차단되지 않도록 한다. 자동차 연료탱크를 지나치게 적게 유지하면 대기중의 수분이 온도차에 의해 수증기로 변해 연료탱크를 부식시킨다. 연료필터가 막혀 엔진정지 등의 문제가 나타날 수도 있다
9. 기온이 5도 낮은 도로를 조심하라.
산모퉁이, 고가 위 밑 도로, 교량 위 터널 끝나는 지점은 온도가 낮거나 그늘이 져서 결빙된 도로가 많기 때문에 급제동, 급가속은 삼가 한다.
10. 겨울철 주차는 해뜨는 동쪽
겨울에는 차가운 북서풍이 주로 불기 때문에 특히 야간 주차 시 차량 앞쪽을 해뜨는 동쪽으로 향하게 할 경우 아침에 태양열의 보온으로 시동성이 용이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