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소 車 소비자 문화로 정착"…정부·기업·사회단체 삼위일체 돼야
상태바
"저탄소 車 소비자 문화로 정착"…정부·기업·사회단체 삼위일체 돼야
  • 최천욱 hillstate@gyotongn.com
  • 승인 2011.0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우리나라의 합리적인 저탄소카 보급 방향' 세미나 열려

녹색교통운동 경차위원회 자동차환경위원회는 22일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강당에서 '우리나라의 합리적인 저탄소카 보급 방향'에 대한 공동 세미나를 개최했다.

신필균 녹색교통운동 이사장은 "자동차 선진국이 되기 위해서는 저탄소 자동차가 좀더 앞장서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며 "이런 일들이 소비자 문화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정부·기업·시민단체가 함께가야 한다"고 인사말을 통해 밝혔다.

이날 국내·외 저탄소카 개발 동향과 시판 현황을 주제로 첫번째 발표에 나선 민경덕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교수는 "저탄소 차는 원천 동력 생산에서 구동까지 전 과정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량이 적은 자동차다"라고 정의 내렸다.

민 교수에 따르면 저탄소 카의 종류는 하이브리드 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카, 전기차, 연료 전기차, 클린 디젤차, 경차 등이다.

연료 전지차와 관련해 그는 "수소연료가 가진 화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화해 모터를 구동하는 시스템"이라고 전했다.

그는 양산을 목표로 시험 주행중에 있는 현대자동차 투싼 ix 연료 전지차를 예로 들며 "영하 25도에서도 시동이 가능하며, 1회 충전거리는 약 650km다"라고 설명했다.

우리나라의 합리적 저탄소카 보급 방향을 주제로 두번째 발표자로 나선 정용일 한국기계연구원 박사는 저탄소카 보급 정책에 대해 "자동차 이산화탄소 배출허용 기준 설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박사에 따르면 국내 자동차 이산화탄소 배출허용 기준은 미국 수준이상으로 설정해 17km/ℓ이상 및 149kg/km수준 이하(온실가스)로 기준을 강화해야 한다.

이 외에도 자동차 이산화탄소 배출수준에 따른 세금제도, 저탄소카 보급 촉진을 위한 인센티브 제도 지원, 경·소형차 보급 확대 사업, 저탄소연료 및 신재생 연료보급 등의 필요성을 그는 제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