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정비가맹점 점유율 확대시 집단행동으로 결사 저지할 것"
상태바
"대기업 정비가맹점 점유율 확대시 집단행동으로 결사 저지할 것"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3.0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비가맹점 확대 즉각 중단 경고
전문정비연 "대기업은 상호 협력 등 필요"

자동차전문정비업체(카센터)와 대기업간 정비 체인점 점유율 확대 규모를 놓고 힘겨루기가 한창인 가운데 한국자동차전문정비사업조합연합회(이하 연합회)가 대기업 자동차제작사들의 정비가맹점 확대를 즉각 중단해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연합회는 오직 자동차 제작사(현대․기아․GM․르노삼성․쌍용) 만이 대기업이 이해관계를 따지며 입장을 고수해 협상이 결렬됐다며 강력히 비난했다.

연합회에 따르면 이달 중순쯤 동반성장위원회 실무위원회에서 심의․조정을 걸쳐 발표되는 강제조정안이 대기업 정비가맹점 확대로 이어질 시 집단행동도 불사하겠다고 8일 밝혔다.

집회참가 인원은 세종시를 포함한 19개 시도조합에서 최소 1만5000여명으로 지난 2007년 4월 대기업의 가맹점 확대로 여의도 집회시 참가한 1만2000명보다 많을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달 24일, 연합회와 대기업 간 ‘조정협의체’에서 열린 19차 실무협의에서 자동차제작사(현대․기아․GM․르노삼성․쌍용) 5곳이 주장한 3년간 정비가맹점 15%확대에 대해 연합회측은 동결입장을 재천명했다.

해마다 대기업 정비가맹점에서 실시하는 일반정비 비율 증가로 자동차전문정비업(카센터)의 수익성이 급감했기 때문이다.

또 현재 대기업 정비가맹점 1곳당 평균 월매출은 5천만원이며, 전체 매출의 최대 10~20%만 AS관련 매출이고 나머지 80~90%는 일반 정비를 하고 있어 ‘골목 자동차전문정비업(카센터) 죽이기’가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현재 정비가맹점수를 자동차제작사들이 거점 지역별로 적절하게 조정해 운영하면 소비자 편의를 만족시키면서도 신규수요도 충분히 대처할 수 있다고 역설했다.

이에 대해 자동차제작사측은 자체 조사결과 전체 매출의 48%가 AS관련 매출이고 나머지 52%가량이 일반 정비를 하고 있다며 연합회가 제시한 자료와 상이한 부분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고 소비자 편의를 위한 가맹점 확대는 더 이상 미룰수 없다고 맞섰다.

양측 의견을 수렴한 동반성장위원회는 ‘대기업 가맹점 점유율 9% 확대 조정안’을 제시했으나 연합회와 자동차제작사 양측 모두 받아들일 수 없다며 거부의사를 밝힌 상태다.

연합회는 지난 3월부터 동반성장위원회에 자동차전문수리업의 서비스업 적합업종 지정을 신청해 화재보험사(삼성․동부․현대․LIG․메리츠)와 정유사(GS칼텍스․SK), 타이어사(한국․금호․넥슨) 총 10곳과 협의를 진행해왔다.

현재 자동차제작사를 제외한 화재보험업계와 타이어업계, 정유업계는 정비가맹점수 동결에 대해 상호 합의안을 도출한 상태다.

박의수 연합회 회장은 “대기업에서 소비자의 AS를 위한다는 명목으로 가맹점수를 계속 확대하는 것은 결국 골목 자동차전문정비업(카센터) 시장을 말살하겠다는 것이다”며 “대기업이 지금과 같이 영세 정비업자들을 외면하고 부도덕한 행위를 계속한다면 단체행동으로 대응할 수밖에 없다”고 가맹점 확대에 반대의견을 분명히 했다.

박 회장은 이어 "대기업은 골목 자동차전문정비업체(카센터)와 경쟁적․시장 침략적 관계를 벗어나 더불어 성장할 수 있는 상생과 공존, 협력과 배려의 정신을 발휘해야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전국의 자동차전문정비업(카센터)은 2만9000여개에 이른다. 이 가운데 대기업 직영 혹은 체인점 형태 가맹점은 8000여개, 중소 정비 프랜차이즈는 1000개 정도다. 나머지 2만여개는 자영업자들이 운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