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밴, 바가지요금 1번만 걸려도 아웃
상태바
콜밴, 바가지요금 1번만 걸려도 아웃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7.0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근절방안 발표…견인차는 '투아웃'

[교통신문 박종욱 기자] 올해 말부터 콜밴은 바가지요금을 받다 한 번만 걸려도 운행권이 사라지는 '감차' 처분을 받는다.

국토부는 작년 1월부터 콜밴이 부당요금으로 3차례 적발되면 감차하는 '삼진아웃제'를 시행했는데 이를 '원스트라이크아웃제'로 강화한다.

견인차 난폭운전에 대한 처벌 규정도 처음으로 만들어 두 번 적발하면 감차 처분을 하는 '투아웃제'가 도입된다.

국토부는 이러한 내용을 골자로 하는 콜밴·견인차 소비자 피해 방지 및 견인차 난폭운전 근절 방안을 마련해 지난 1일 발표했다.

태국인 관광객이 인천공항에서 강원도 철원까지 콜밴을 타고 갔다가 통상요금의 5배 수준인 80만원을 청구받은 사건, 견인차로 10㎞도 안 되는 거리를 견인했는데 보조바퀴 사용을 이유로 40만원을 청구받은 사건, 견인차가 역주행하다 직진차량과 정면 출동한 사건 등이 대표적 피해 사례다.

국토부 방안에 따라 콜밴이 부당요금을 받으면 사업자는 즉시 해당 차량의 감차 처분을 받고 운전자는 1차 적발시 자격정지 30일, 2차 적발시 자격이 취소된다.

국토부는 외국인이 콜밴을 일반 택시로 오인하지 않게, 콜밴 외부에 '화물'이란 단어를 영어·중국어·일본어로 표시하는 것을 의무화하기로 했다.

특히 부당요금으로 인한 피해를 원천봉쇄하고자 콜밴요금을 자율운임에서 신고 운임제로 변경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콜밴 운전자들도 요금 가이드라인이 필요한 입장이라고 국토부는 설명한다.

견인차 난폭운전에 대해서는 처벌규정을 처음으로 만든다. 난폭운전을 하다 적발되면 1차는 사업자와 운전자가 각각 적발된 차량 운행정지, 자격정지 60일 처분을 받고, 2차에서는 각각 감차 처분과 자격취소 처분을 받게 된다. 난폭운전으로 두 번째 적발시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는 것이다.

견인차의 바가지요금은 삼진아웃에서 투아웃으로 강화된다. 1차 적발시 사업자와 운전자가 각각 적발된 차량 운행정지, 자격정지 30일 처분을 받고 2차에서는 각각 감차 처분과 자격취소 처분을 받는다.

국토부는 견인차 분쟁이 빈번한 보조바퀴, 크레인 등 구난장비 사용료를 화물단체가 정부에 신고하는 운임에 포함토록 해 소비자 피해를 줄이겠다는 방침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방안은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령 개정 등 후속조치를 거쳐 올해 말부터 시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