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날씨]중부 대체로 맑고 남부 구름 많아…기온 급강하에 강풍까지 현재 대부분 해상 풍랑주의보 발효 중
상태바
[오늘의 날씨]중부 대체로 맑고 남부 구름 많아…기온 급강하에 강풍까지 현재 대부분 해상 풍랑주의보 발효 중
  • 노정명 기자 njm@gyotongn.com
  • 승인 2018.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기온분포도/기상청

현재, 중부지방은 대체로 맑으나, 남부지방은 구름이 많은 날씨를 보이고 있다. 한편, 한파주의보가 발효 중인 중부지방(강원동해안 제외)과 전북 내륙, 경북북부내륙을 중심으로 영하의 기온 분포를 보이는 가운데,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추운 날씨를 보이고 있다.

오늘은 중국 북동지방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가끔 구름이 많겠다.

내일은 남서쪽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겠다.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제주도와 남해안은 아침부터 낮 사이에 가끔 비가 오겠다. 한편, 강원영동에는 새벽부터 아침 사이, 중부서해안에는 오후부터 밤사이에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거나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기온 전망>>

오늘 아침 기온은 어제(4일)보다 10~15도 가량 큰 폭으로 떨어지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으나, 낮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은 분포까지 오르면서 한파주의보가 해제되겠다.

한편, 내일은 기압골의 영향으로 남서풍이 불면서 일시적으로 기온이 올라 평년보다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으나, 밤부터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져 다시 한파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고, 당분간 추위가 이어지겠다.

<<강풍 전망>>

오늘은 해안을 중심으로 바람이 강하게 불겠고, 내륙에도 약간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다.

내일 밤부터 당분간 대부분 해안에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내륙에도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다.

<<해상 현황과 전망>>

현재, 대부분 해상에 풍랑주의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고 있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당분간 동해먼바다에는 매우 강한 바람과 매우 높은 물결이 일면서, 풍랑특보가 길게 이어지겠으나, 그 밖의 해상에서는 오늘 오후부터 내일(6일) 오전 사이에 바람이 약해지고, 물결이 낮아지면서 풍랑특보가 차차 해제되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한편, 찬 대륙고기압이 우리나라로 확장하면서 내일 밤부터 전해상에서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아지면서 풍랑특보가 다시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또한, 동해안에는 오늘까지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란다.

<<지역별 출근길 날씨와 전망>>

-서울ㆍ인천ㆍ경기도

서울ㆍ인천ㆍ경기도는 대체로 맑겠고, 기온은 -3~-10도 분포가 되겠다. 가시거리는 10km 이상으로 차량 운행에 지장이 없겠다. 수도권은 한파주의보가 발효 중으로 어제 아침 기온보다 10~15도 가량 큰 폭으로 낮아져 영하의 기온 분포를 보이는 가운데, 서해안에는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추운 날씨가 되겠다.

* 일출 시각(서울 기준): 07시 31분

현재, 서울ㆍ인천ㆍ경기도와 서해5도는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이고 있다. 경기해안과 도서지역은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다.

오늘은 중국 북동지방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서울ㆍ인천ㆍ경기도와 서해5도는 대체로 맑다가 낮부터 가끔 구름이 많아지겠다.

-부산ㆍ울산ㆍ경상남도

부산ㆍ울산ㆍ경상남도는 출근시간대에 대체로 맑겠고, 기온은 -4~7도의 분포가 되겠으며, 가시거리는 20km 내외로 차량운행에는 지장이 없겠다.

* 일출 시각(부산 기준): 07시 17분

현재, 부산, 울산, 경상남도는 구름이 많은 날씨를 보이고 있다.

오늘은 중국 북동지방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대체로 맑겠다.

-대구ㆍ경상북도

대체로 맑은 가운데 기온은 -2도~3도가 되겠고 바람이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가 낮아 추운 날씨가 되겠고, 가시거리는 20 km 내외가 되겠다.

* 일출 시각(대구 기준) : 07시 20분

현재, 대구와 경상북도는 구름이 많은 날씨를 보이고 있고, 울릉도ㆍ독도는 대체로 흐리고 비가 오는 곳이 있다. 한편, 한파주의보가 발효 중인 경북북부내륙(상주, 문경, 영주, 예천, 봉화, 경북북동산지)을 중심으로 어제 아침 기온보다 10도 가량 큰 폭으로 낮아져 영하의 기온 분포를 보이는 가운데,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추운 날씨를 보이고 있다.

오늘은 중국 북동지방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대체로 맑겠으나, 경북동해안은 오후에 가끔 구름이 많겠으며, 울릉도ㆍ독도는 대체로 흐리고 가끔 비 또는 눈이 오다가 오후에는 소강상태를 보이겠다.

-전라북도

전라북도는 출근 시간대에 가끔 구름이 많겠고, 기온은 -6~2도가 되겠고, 가시거리는 20km 내외로 차량운행에 불편이 없겠다.

* 일출 시각(전주 기준): 07시 26분

현재, 전라북도는 구름이 많은 날씨를 보이고 있다. 한편, 전북내륙(무주, 진안, 장수, 순창, 남원, 임실)에 한파주의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전라북도는 어제(4일) 아침 기온보다 10~12도 가량 큰 폭으로 낮아져, 동부내륙을 중심으로 영하의 기온 분포를 보이고 있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추운 날씨를 보이고 있다.

오늘은 중국 북동지방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가끔 구름이 많겠다.

-대전ㆍ세종ㆍ충청남도

충남지역은 출근시간대에 대체로 맑겠으며, 기온은 -7~2℃가 되겠다. 가시거리는 20km 이상으로 차량 운행에 불편은 없겠다.

* 일출 시각(대전 기준) : 07시 27분

현재, 충남지역은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이고 있다. 한편, 한파주의보가 발효 중인 충남내륙(대전, 세종, 공주, 계룡, 금산, 천안, 청양)지역을 중심으로 어제 아침 기온보다 10~15도 가량 큰 폭으로 낮아져 영하의 기온 분포를 보이는 가운데,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추운 날씨를 보이고 있다.

오늘은 중국 북동지방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다. 대체로 맑다가 밤에 구름이 많아지겠다.

-충청북도

충북지방은 출근시간대에 대체로 맑겠고, 기온은 -7~-3℃ 가량 되겠다. 가시거리는 10km 이상으로 차량운행에 불편이 없겠다.

* 일출 시각(청주 기준) : 07시 27분

현재, 충북지방은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이고 있으며, 충북 전 지역에 한파주의보가 발효 중다. 한편, 아침 기온은 어제(4일)보다 10~15도 가량 큰 폭으로 낮아져 영하의 기온 분포를 보이는 가운데,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추운 날씨를 보이고 있다.

오늘은 중국 북동지방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대체로 맑다가 밤부터 점차 구름이 많아지겠다.

-강원도

강원도는 대체로 맑겠으며, 기온은 강원내륙 -10~-4도, 강원동해안 0~4도의 분포가 되겠다. 어제(4일) 아침보다 10도 이상 떨어지면서 춥겠으니, 출근길 따뜻한 옷차림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 일출 시각: 강릉 07시 24분, 춘천 07시 29분

현재, 강원도는 대체로 맑다. 한편, 한파주의보가 발효 중인 강원도(강원동해안 제외) 대부분 지역에는 어제 아침 기온보다 10~15도 가량 큰 폭으로 낮아져 영하의 기온 분포를 보이는 가운데,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추운 날씨를 보이고 있다.

오늘은 중국 북동지방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강원도는 가끔 구름이 많겠다.

-제주도

제주도는 출근 시간대에 구름이 많겠으며, 기온은 8℃ 내외의 분포가 되겠다.

* 일출시각(제주 기준) : 07시 23분

현재, 제주도는 구름이 많이 끼어 있다.

오늘은 중국 북동지방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구름이 많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