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날씨와 방재속보]대설특보 남부서해안 내일 새벽까지 ‘눈’…바람 강해 체감온도 –20도 육박, 모레부터 다소 풀려
상태바
[오늘의 날씨와 방재속보]대설특보 남부서해안 내일 새벽까지 ‘눈’…바람 강해 체감온도 –20도 육박, 모레부터 다소 풀려
  • 노정명 기자 njm@gyotongn.com
  • 승인 2018.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기상청 발표 방제속보

현재, 전국이 대체로 맑으나, 충남서해안과 전라서해안, 제주도는 구름이 많은 가운데 눈이 오는 곳이 있다. 한편, 대설특보가 발효 중인 일부 전북서해안에는 10cm 이상의 눈이 쌓인 곳이 있다.

* 주요지점 적설 현황(7일부터 8일 04시 현재, 단위: cm)-[목측] 홍성 2.2 목포 1.5, [CCTV] 영광군 7.5 고창 7.0 해제(무안) 6.0 태안 1.0, [레이저] 새만금(군산) 14.6 어리목(제주도산지) 3.5 서산 2.3 압해도(신안) 2.2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충남서해안과 전라도, 제주도는 구름이 많고 가끔 눈(제주도는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 예상 적설(8일) - (9일까지) 전북서해안, 제주도산지, 울릉도ㆍ독도: 2~7cm, 충남서해안, 전북내륙, 전남서해안(9일까지): 1~5cm, 전남내륙, 제주도(산지 제외), 서해5도: 1cm 내외

* 예상 강수량(8일) - 충남서해안, 전라도(전라서해안 9일까지), 제주도(산지 9일까지), 서해5도, 울릉도ㆍ독도(9일까지): 5mm 내외

내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충남서해안과 전라도, 제주도는 가끔 구름이 많고 전라서해안은 새벽까지, 제주도산지는 아침까지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한편, 오늘 낮 동안 서해안에는 눈이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이 있겠으나, 내일 새벽까지 전북서해안을 중심으로 다소 많은 눈이 내려 쌓이는 곳이 있겠으니 비닐하우스 등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기 바라며, 오늘과 내일 눈이 내리는 지역에서는 교통안전과 보행자 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모레(10일)는 중국 북동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다.

<<기온 현황과 전망>>

중부내륙과 경북북부에는 한파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04시 현재 -10도 이하의 기온 분포를 보이고 있으며 계속해서 기온이 하강하고 있다. 한파특보는 찬 공기가 지속적으로 유입되면서 모레 아침까지 유지 또는 강화되겠다.

또한, 바람이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서울 기준 영하 19도)는 더욱 낮아 매우 춥겠고, 중부내륙과 일부 남부내륙에는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 10도 이하로 떨어지겠으며, 낮에도 영하권에 머무는 곳이 많겠으니, 건강과 농ㆍ축산물관리, 수도관 동파 등 추위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한편, 이번 추위는 모레 아침까지 이어지겠고, 모레 낮부터 추위가 다소 풀리겠으나 당분간 평년과 비슷하거나 낮은 기온 분포가 이어지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강풍 현황과 전망>>

현재, 강원영동, 경북동해안에는 강풍주의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오늘까지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기 바란다.

<<건조 현황과 전망>>

서울을 포함한 일부 경기도와 강원도, 경상도에는 건조특보가 발효된 곳이 있는 가운데,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그 밖의 내륙에도 차차 건조해지겠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예방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해상 현황과 전망>>

현재, 대부분해상에 풍랑특보가 발효(서해중부앞바다와 남해앞바다는 제외, 남해동부먼바다와 남해서부동쪽먼바다, 서해남부앞바다는 06시 해제)된 가운데,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한편, 오늘 밤 서해중부먼바다부터 바람이 약해지고 물결이 낮아지면서 내일 아침까지 해상의 풍랑특보가 대부분 해제되겠으나, 동해먼바다는 내일 오후까지 풍랑특보가 지속되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오늘까지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 높이가 높은 기간이니 남해안 저지대에서는 만조 시 침수 피해에 유의하기 바란다.

<<지역별 오늘의 날씨>>

-서울ㆍ인천ㆍ경기도

현재, 서울ㆍ인천ㆍ경기도는 대체로 맑고, 서해5도는 흐린 가운데 눈이 약하게 내리고 있다.

오늘은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받겠다. 서울ㆍ인천ㆍ경기도는 대체로 맑겠으나, 서해5도는 대체로 흐린 가운데 오후까지 눈이 오겠다.

현재, 경기북부(연천, 포천, 동두천, 양주, 파주, 가평)에 한파 경보, 서울 등 그 밖의 지역(인천, 부천 제외)에 한파주의보가 발효된 가운데 영하 10도 이하의 기온분포를 보이고 있으며, 찬 공기가 지속적으로 유입되면서 모레 아침까지 한파특보가 유지되겠다.

또한, 바람이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서울 기준 영하 19도)는 더욱 낮아 매우 춥겠고, 내륙에서는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 10도 이하로 떨어지겠으며, 낮에도 영하권에 머무는 곳이 많겠으니, 건강과 농ㆍ축산물관리, 수도관 동파 등 추위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한편, 이번 추위는 모레 아침까지 이어지겠고 모레 낮부터 추위가 다소 풀리겠으나, 당분간 평년(최저 -6~-1도, 최고 5~7도)과 비슷하거나 낮은 기온 분포가 이어지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부산ㆍ울산ㆍ경상남도

현재, 부산ㆍ울산ㆍ경상남도는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이고 있다.

오늘은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으로 대체로 맑겠다.

부산, 울산, 경남지역은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으로 04시 현재 -10~-2도의 기온 분포를 보이고 있으며 계속해서 하강하고 있다. 이번 추위는 찬 공기가 지속적으로 유입되면서 모레(10일)까지 지속되겠다.

또한, 바람이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매우 춥겠고, 일부 내륙과 고지대에서는 낮에도 영하권에 머무는 곳이 있겠으니, 건강과 농ㆍ축산물관리, 수도관 동파 등 추위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 주요지점 기온(체감온도) 현황(8일 04시 현재, 단위 : ℃)-[관서] 부산 -4.8(-8.5) 울산 -5.9(-5.9) 창원 -6.3(-6.3) 통영 -3.3(-3.3) 진주 -5.1(-5.1) 거창 -7.9(-10.6)

한편, 이번 추위는 모레(10일)까지 이어지겠고, 모레 낮부터 추위가 다소 풀리겠으나 당분간 평년(최저기온 -6~3도, 최고기온 7~12도)과 비슷하거나 낮은 기온 분포가 이어지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대구ㆍ경상북도

현재, 대구, 경상북도는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전 지역에서 영하의 기온분포를 보이고 있으며, 찬바람이 불면서 체감온도는 더 낮아져 추운 날씨를 보이고 있다.

* 주요지점 기온/체감온도 현황(8일 02시 현재, 단위 : ℃) - 대구 -5.5/-11.2 안동 -8.0/-12.5 포항 -4.6/10.4 구미 -5.5/-8.9 상주 -7.3 /-7.3 울진 -5.3/-10.5 울릉도 -2.9/-5.9

또한, 바람이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져 매우 춥겠고, 오늘과 내일 아침기온은 영하 10도 내외로 떨어지겠고, 오늘 낮기온도 영하권에 머무는 곳이 많겠으니, 건강과 농ㆍ축산물관리, 수도관 동파 등 추위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한편, 이번 추위는 주말(9일)까지 지속되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광주ㆍ전라남도

현재, 광주와 전남내륙은 대체로 맑으나, 서해안은 구름이 많은 가운데 눈이 오는 곳(목포ㆍ영광ㆍ함평ㆍ무안ㆍ신안ㆍ진도)이 있다.

* 주요지점 적설 현황(04시 현재, 단위: cm)-[목측] 목포 1.5 흑산도 0.1, [CCTV] 영광군 7.5 해제(무안) 6.0 진도 1.2 함평 1.0, [레이저] 무안 2.1 압해도(신안) 2.2

오늘은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으므로 가끔 구름이 많은 가운데, 서해안은 가끔 눈이 오겠고, 동부내륙을 제외한 광주와 내륙에서는 오전 한때 눈이 오는 곳이 있겠으며, 동부지역은 대체로 맑겠다.

-전라북도

현재, 전라북도는 대체로 구름이 많은 날씨를 보이고, 서해안에는 대설특보(고창, 부안, 군산)가 발효된 가운데 5cm 내외의 눈이 쌓여 있으며, 새만금에는 10cm 이상의 눈이 쌓여 있다. 또한 대부분 지역에서 영하의 기온 분포를 보이고 있다.

* 주요 지점 적설 현황(8일 04시 현재, 단위: cm) - [레이저] 새만금(군산) 14.6 군산산단(군산) 5.6 군산 2.1 진봉(김제) 1.6 부안 1.4 줄포(부안) 1.1, [CCTV] 고창 7.0

* 주요 지점 최저기온 현황(8일 04시 현재, 단위: ℃)

- 무주 -11.1 장수 -10.2 진안 -9.1 임실 -8.8 완주 -7.8 남원 -7.3 고창 -6.9 순창 -6.7 군산 -6.5 김제 -6.0 전주 -5.7 익산 -5.6 부안 -5.3 정읍 -5.4

오늘은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으로 대체로 구름이 많고, 서해안 및 정읍지역에는 가끔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또한, 낮 동안에는 소강상태를 보이다가 밤에 다시 서해안에 눈이 오겠다.

-대전ㆍ세종ㆍ충청남도

현재, 충남지역은 구름많고 충남서해안에서 눈이 오는 곳이 있고, 일부 내륙에서는 눈이 날리는 곳이 있다.

* 주요지점 적설 현황(04시 현재, 단위: cm) [목측] 홍성 2.2, [CCTV] 태안 1.0, [레이저] 서산 2.3

오늘은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받겠다. 서해상에서 발달한 눈구름대가 유입되면서 대체로 흐리고 충남서해안에서 눈이 내리거나 날리는 곳이 있겠고, 낮에는 소강상태를 보이다 저녁에 가끔 눈이 오겠다.

-충청북도

현재, 충북지방은 맑은 날씨를 보이고 있다.

오늘은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으로 가끔 구름이 많겠고, 충북중남부를 중심으로 밤에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현재, 충북중북부(제천ㆍ단양ㆍ음성ㆍ충주ㆍ괴산)지역을 중심으로 한파주의보가 발효된 가운데 영하 10도 내외의 기온 분포를 보이고 있으며 계속해서 기온이 하강하고 있다. 한파특보는 찬 공기가 지속적으로 유입되면서 모레(10일) 아침까지 유지 또는 강화되겠다.

또한,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 10도 내외로 떨어지고 낮에도 영하권에 머물면서, 바람이 약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청주: 영하 15도, 9일 아침 예상 영하 14도)는 더욱 낮아 매우 춥겠으니, 건강과 농ㆍ축산물관리, 수도관 동파 등 추위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한편, 이번 추위는 모레 아침까지 이어지겠고 모레 낮부터 추위가 다소 풀리겠으나, 당분간 평년(최저 -7~-3도, 최고 6~7도)과 비슷하거나 낮은 기온 분포가 이어지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강원도

현재, 강원도는 대체로 맑다.

오늘은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으로, 대체로 맑겠다.

현재, 강원내륙과 산지에는 한파특보가 발효 중으로, 04시 현재 -10도 이하의 기온 분포를 보이며 계속해서 기온이 하강하고 있다. 한파특보는 찬 공기가 지속적으로 유입되면서 모레(10일) 아침까지 유지 또는 강화되겠다.

또한, 바람이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오늘 06시 예상 춘천 -18도, 강릉 -13도)는 더욱 낮아 매우 춥겠고, 낮에도 영하권에 머무는 곳이 많겠습니다. 건강과 농ㆍ축산물관리, 수도관 동파 등 추위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현재, 강원산지와 동해안에는 강풍주의보가 발효 중이며, 강원북부산지를 중심으로 매우 강한 바람이 부는 곳이 있고, 그 밖의 지역은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다.

한편, 오늘 아침부터 오후 사이에 상층 강풍대가 다시 우리나라로 남하하면서 강원산지와 동해안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고, 강원내륙에도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다. 옥외간판이나 비닐하우스 등 시설물 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제주도

현재, 제주도 해안에는 눈과 비가 섞여 내리는 곳이 있으며, 중산간(해발 200m) 이상에는 눈이 내리면서 쌓이는 곳이 있다.

* 주요지점 적설 현황(8일 04시 현재, 단위: cm) [레이저] 어리목 3.5, 산천단 0.5

오늘은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으로 해안지역은 흐리고 낮까지 가끔 눈 또는 비가 내리다가 차차 그치겠으나, 산지에는 지속적으로 눈이 오겠다.

제주도 남부는 지형적인 영향으로 구름만 많이 끼겠다.

이번 눈은 매우 찬 공기가 상대적으로 따뜻한 서해상을 지나면서 만들어진 눈 구름대가 제주도로 유입되어 눈이 내리는 것으로, 해안에는 비 또는 눈으로 내리면서 쌓이지는 않겠으나, 기온이 낮은 중산간(연북로, 평화로, 번영로 등) 이상에는 눈으로 내리면서 쌓이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과 각종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특히, 산지에는 대설특보가 발효 중이며, 내일(9일) 아침까지 많은 눈이 내릴 가능성이 있으니, 산간 도로를 이용하거나 산행시에는 도로통제 등 사전에 정보를 확인하기 바란다.

【특보 발표 현황】

대설주의보 : 제주도산지

풍랑주의보 : 제주도전해상(남부연안, 남동부연안 제외), 남해서부먼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