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날씨와 기상특보]전국 맑은 가운데 밤에 구름 많아…기상청, 강원ㆍ경기북부 한파경보, 경북ㆍ중부내륙 한파주의보 발령
상태바
[오늘의 날씨와 기상특보]전국 맑은 가운데 밤에 구름 많아…기상청, 강원ㆍ경기북부 한파경보, 경북ㆍ중부내륙 한파주의보 발령
  • 노정명 기자 njm@gyotongn.com
  • 승인 2018.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기상청 발표 특보현황

현재, 전국이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이고 있다.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밤에 구름이 많아지겠다.

내일은 남해상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전국이 흐리고 새벽에 제주도부터 비 또는 눈이 시작돼 낮에 전국으로 확대되겠고 밤에 대부분 그치겠으나, 서울ㆍ경기도는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모레(12일)는 중국 중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전라서해안과 제주도는 가끔 구름이 많겠다.

<<기온 현황과 전망>>

오늘 아침에는 복사냉각으로 인해 기온이 떨어지면서 한파특보가 발효 중인 중부내륙과 경북내륙을 중심으로 영하 10도 이하(체감온도 영하 12~16도)의 기온을 보이는 곳이 많겠고, 그 밖의 지역에도 영하권의 기온을 보이며 춥겠으니, 건강과 농.축산물 관리, 수도관 동파 등 추위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한편, 오늘 낮부터는 기온이 차차 올라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은 분포를 보이겠고, 한파특보도 대부분 해제될 것으로 예상되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건조 현황과 전망>>

현재, 중부지방(충남 제외)과 경상도에는 건조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내일(11일) 비 또는 눈이 오기 전까지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그 밖의 내륙에도 차차 건조해지겠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예방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강풍 전망>>

내일부터 해안을 중심으로 바람이 강하게 불고, 내륙에도 약간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란다.

<<해상 전망>>

내일부터 기압골의 영향으로 전해상에서 바람이 강해지고 물결이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서울ㆍ인천ㆍ경기도

서울.인천.경기도는 맑겠고, 기온은 -14~-4도 분포가 되겠다. 가시거리는 10km 이상으로 차량운행에 지장이 없겠다.

* 일출 시각(서울 기준): 07시 36분

현재, 경기북부에 한파 경보(연천), 그 외 경기도에 한파주의보(가평.양평.이천.파주.양주.포천.동두천)가 발효 중인 가운데 밤사이 복사냉각으로 인해 기온이 떨어지면서 경기내륙을 중심으로 영하 10도 이하(체감온도 영하 12~16도)의 기온을 보이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서울을 비롯한 인천ㆍ경기서해안지역도 영하권의 기온을 보이며 춥겠으니, 건강과 농.축산물 관리, 수도관 동파 등 추위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한편, 오늘 낮부터는 기온이 점차 올라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은 분포를 보이겠고, 한파특보도 대부분 해제될 것으로 예상되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부산ㆍ울산ㆍ경상남도

현재, 부산, 울산, 경상남도는 밤사이 복사냉각으로 인해 기온이 떨어져 06시 현재 -10~0도의 기온 분포로 전 지역에서 영하의 기온을 보이고 있다. 특히, 경남북서내륙과 경남중부내륙에는 -9~-5도(체감온도 -13~-8도)의 분포로 낮아 매우 춥겠으니, 건강과 농.축산물관리, 수도관 동파 등 추위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 주요지점 기온(체감온도) 현황(10일 06시 현재, 단위 : ℃)

[관서] 부산 -2.2(-2.2) 울산 -4.0(-9.6) 창원 -3.6(-8.3) 통영 -1.7(-4.8) 진주 -8.0(-8.0) 거창 -9.9(-9.9)

* 주요지점 AWS 일 최저기온 현황(10일 06시 현재, 단위 : ℃)

- 북상(거창) -10.6 신포(의령) -10.6 도천(창녕) -9.8 송백(밀양) -9.7 창녕 -8.7 가야산(합천) -8.1 화개(하동) -7.4 지리산(산청) -7.0

한편, 오늘 낮부터 추위가 다소 풀리겠으나 당분간 기온은 평년(최저기온 -5~3도, 최고기온 8~12도)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은 분포가 이어지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대구ㆍ경상북도

현재, 대구와 경상북도, 울릉도ㆍ독도는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이고 있다. 기온은 -3도 ~ -10도, 가시거리는 20km 내외가 되겠다.

오늘은 중국 북동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대체로 맑겠다. 울릉도ㆍ독도는 구름이 많고 아침부터 낮까지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경북내륙 일부에 한파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오늘 아침에는 복사냉각에 의해 영하 10도 이하(체감온도 영하 12~16도)의 기온을 보이는 곳이 많겠으니, 건강과 농.축산물 관리, 수도관 동파 등 추위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한편, 오늘 낮부터는 기온이 차차 올라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은 분포를 보이겠고, 한파특보도 대부분 해제될 것으로 예상되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광주ㆍ전라남도

광주와 전라남도는 출근 시간대에 대체로 맑겠으며, 가시거리도 10km 이상이겠으나, 서해안은 그 동안 내린 눈이 녹지 않아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하기 바란다.

* 일출 시각(광주 기준): 07시 30분

오늘은 중국 북동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대체로 맑다가 밤에 구름이 많아지겠다. 오늘 아침에는 밤사이 복사냉각으로 인해 기온이 떨어지면서 내륙을 중심으로 -10℃ 내외(체감온도 영하 12~15℃)의 기온을 보이겠고, 그 밖의 지역도 영하권의 기온을 보이며 춥겠으니, 건강과 농.축산물 관리, 수도관 동파 등 추위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한편, 오늘 낮부터는 기온이 점차 올라 평년(10일 최저기온: 광주 0.0℃, 전남 -1.9~2.8℃, 최고기온: 광주 9.0℃, 전남 9.9~10.7℃)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은 분포를 보이겠다.

-전라북도

고기압의 영향권에서 대체로 맑은 가운데 밤사이 지면 복사냉각으로 인해 전라북도 전지역의 기온이 영하권으로 떨어졌다. 전북동부내륙은 영하 10도 이하, 그 밖의 내륙지방에서도 영하 5도 이하로 관측됐고, 일부지역에서 올겨울 들어 가장 낮은 기온이 나타났다.

* 주요 지점 최저기온 현황(10일 06시 현재, 단위: ℃)

- 무주 -12.7 장수 -11.9 완주 -9.8, 진안 -9.6, 남원 -9.3, 순창 -9.0, 정읍 -8.6, 익산 -8.5, 김제 -7.6, 전주 -7.4, 부안 -7.0, 임실 -6.8 군산 -5.7, 고창 -5.6

* 올겨울 들어 가장 낮은 기온 지점 : 남원, 순창, 정읍, 장수

바람으로 인해 체감온도가 영하 10도 이하(전주 06시 체감온도 -10.6도)로 떨어진 곳이 많습니다.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라며, 수도관 동파나 농작물 피해 등 추위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오늘 낮부터는 기온이 점차 올라 평년(최저 영하 5~0도, 최고 6~9도)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은 분포를 보이겠다.

-대전ㆍ세종ㆍ충청남도

충남지역은 출근시간대에 대체로 맑겠고, 기온은 -13~-2℃가 되겠다. 가시거리는 10km 이상으로 차량 운행에 불편은 없겠다.

* 일출 시각(대전 기준) : 7시 31분

오늘 아침에는 복사냉각으로 인해 기온이 떨어지면서 영하 10도내외의 기온을 보이며 춥겠으니, 건강과 농.축산물관리, 수도관 동파 등 추위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한편, 오늘 낮부터는 기온이 점차 올라 평년(최저기온: -6~-1도, 최고기온: 4~7도)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은 분포를 보이겠다.

-충청북도

충북지방은 출근시간대에 대체로 맑겠고, 기온은 -13~-6℃ 가량 되겠다. 가시거리는 10km 이상으로 차량운행에 불편이 없겠다.

* 일출 시각(청주 기준) : 07시 31분

현재, 충북중북부(충주, 제천, 단양, 음성, 괴산) 지역에 한파주의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오늘(10일) 아침 기온은 영하 10도 이하(체감온도 영하 15~영하 10도)의 분포를 보이면서 춥겠으니, 건강과 농.축산물 관리, 수도관 동파 등 추위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한편, 오늘 낮부터는 기온이 점차 올라 평년(최저 -7~-3도, 최고 5~7도)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은 분포를 보이겠고, 한파주의보도 대부분 해제될 것으로 예상되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강원도

강원도는 대체로 맑겠다. 기온은 강원내륙 -13~-11도, 강원동해안 -3~0도의 분포가 되겠다. 가시거리는 15km 내외로 차량 안전운행에 지장이 없겠다.

* 일출 시각: 강릉 07시 29분, 춘천 07시 33분

오늘 아침에는 복사냉각으로 인해 기온이 떨어지면서 한파특보가 발효 중인 강원산지와 강원내륙을 중심으로 영하 12도 이하의 기온(체감온도 영하 12~16도)을 보이는 곳이 많겠고, 그 밖의 강원동해안에도 영하권의 기온을 보이며 춥겠다. 수도관 동파나 농축수산물 등의 피해가 우려되므로 시설물 관리와 건강관리 등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 한파특보 현황

- 한파경보: 강원중북부산지, 철원, 화천, 인제평지, 양구평지

- 한파주의보: 강원남부산지, 춘천, 횡성, 원주, 영월, 홍천평지, 정선평지, 태백, 평창평지

한편, 오늘 낮부터는 기온이 점차 올라 평년(최고기온: 강원내륙 4~6도, 강원산지 1~4도, 강원동해안 8~9도)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은 분포를 보이겠고, 한파특보도 대부분 해제될 것으로 예상되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제주도

제주도는 출근 시간대에 구름이 많겠으며, 중산간 이상의 도로(1100도로, 산록도로, 516도로 등)에는 결빙된 곳이 많겠으니, 교통안전 등에 유의하기 바란다. 기온은 5~6℃ 분포가 되겠다.

* 일출시각(제주 기준) : 07시 27분

현재, 찬바람이 지속적으로 유입되면서 체감온도(4.2℃)가 낮아 추운 날씨를 보이고 있다.

* 주요지점 기온(체감온도) 현황(10일 04시 현재, 단위 : ℃)

- 제주 5.2(4.2), 서귀포 5.2(5.2), 성산 4.5(3.4), 고산 4.8(0.9)

계속해서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오늘까지 기온이 평년(최저 4~7℃, 최고 12~14℃)보다 3~4℃ 낮게 유지되면서,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오늘 아침 1~5℃)는 더욱 낮아 춥겠으니, 건강 및 농·축산물관리, 화재예방 등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이번 추위는 오늘 아침까지 이어지겠고, 낮부터는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은 기온 분포를 보이다가 모레부터 다시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지고 찬바람이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으니,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