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날씨와 기상특보]서울ㆍ경기서해 제외 대부분 지역 비 또는 눈…경상내륙ㆍ강원남부 대설특보 발표 가능성 높아
상태바
[오늘의 날씨와 기상특보]서울ㆍ경기서해 제외 대부분 지역 비 또는 눈…경상내륙ㆍ강원남부 대설특보 발표 가능성 높아
  • 노정명 기자 njm@gyotongn.com
  • 승인 2018.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기상청 발표 특보 현황

현재,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제주도와 남해안은 비가 오는 곳이 있다.

이 강수는 차차 북동진해 아침에는 전라도와 경남으로, 낮에는 서울ㆍ경기서해안을 제외한 대부분 지역으로 확대되겠고, 기온이 낮은 남부내륙과 중부지방은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다.

특히, 오늘 낮부터 밤사이에 경상내륙과 강원남부에는 매우 많은 눈이 쌓이면서 대설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고, 중부지방과 남부내륙에는 눈이 내려 쌓이는 곳이 많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또한, 내린 눈이 얼어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교통안전, 보행자 안전 등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오늘은 남해상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제주도와 전남에서 비 또는 눈이 오다가 낮에 전국(서울ㆍ경기서해안 제외)으로 확대되겠고, 밤에 대부분 그치겠다.

한편, 서울ㆍ경기서해안과 충남서해안에는 기압골에 동반된 구름대의 영향으로 낮부터 밤사이에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기온은 모레까지 아침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겠으나 내륙을 중심으로 영하권을 보이겠고, 낮 기온도 평년보다 낮아 춥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란다.

오늘과 내일(12일) 해안을 중심으로 바람이 강하게 불고, 내륙에도 약간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란다.

<<해상 전망>>

오늘과 내일은 대부분 해상, 모레는 서해먼바다와 동해먼바다에서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으며, 특히 오늘 밤부터 제주도남쪽먼바다와 동해먼바다에는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지역별 날씨>>

-서울ㆍ인천ㆍ경기도

서울ㆍ인천ㆍ경기도는 흐리고, 기온은 -7~-1도 분포가 되겠다. 가시거리는 10km 내외로 일부지역에는 박무(엷은 안개)가 낀 곳이 있겠으나, 차량운행에 지장이 없겠다.

* 일출 시각(서울 기준): 07시 36분

현재, 서울ㆍ인천ㆍ경기도와 서해5도는 대체로 흐린 날씨를 보이고 있다.

오늘은 남해상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서울ㆍ인천ㆍ경기도는 흐리고 경기동부(가평ㆍ양평ㆍ이천ㆍ여주ㆍ안성)에 오후 한때 눈이 오는 곳이 있겠고, 서해5도는 흐리고 아침 한때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한편, 서울ㆍ인천ㆍ경기서해안에는 기압골에 동반된 구름대의 영향으로 낮부터 밤사이에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부산ㆍ울산ㆍ경상남도

부산ㆍ울산ㆍ경상남도는 출근시간대에 흐리겠고, 기온은 -2~3도의 분포가 되겠으며, 가시거리는 10km 내외로 차량운행에는 지장이 없겠다.

* 일출 시각(부산 기준): 07시 22분

현재ㆍ부산ㆍ울산ㆍ경상남도는 대체로 흐리고, 울산은 빗방울 떨어지는 곳이 있다.

오늘은 남해상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겠다. 흐리고 아침에 경남서부지역부터 차차 비 또는 눈이 시작되어 오전에 전지역으로 확대되어 내리다가 밤에 그치겠다.

특히, 오늘 낮에 경남북서내륙(거창ㆍ함양ㆍ합천)과 지리산 부근(산청)에는 대설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낮부터 저녁까지 많은 눈이 내려 쌓이는 곳이 있겠으니, 비닐하우스 등 시설물 관리와 교통안전 대책에 만전을 기하고,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또한, 경남북서내륙(거창ㆍ함양ㆍ합천)과 지리산, 덕유산, 가야산, 가지산을 포함한 그 인근지역(산청ㆍ하동ㆍ창녕ㆍ밀양ㆍ진주ㆍ의령)에는 내린 눈이 쌓여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겠으니, 교통안전과 보행자 안전 등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대구ㆍ경상북도

흐리겠고, 기온은 -5도 ~ 6도, 가시거리는 20km 내외가 되겠다.

* 일출 시각(대구 기준) : 07시 25분

현재, 대구와 경상북도, 울릉도ㆍ독도는 대체로 흐린 날씨를 보이고 있다.

오늘은 남해상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오전부터 눈 또는 비가 오다가 저녁에 그치겠다. 울릉도ㆍ독도는 낮부터 비가 오겠다.

특히, 오늘 낮부터 저녁 사이에 경북내륙에는 많은 눈이 내려 쌓이면서, 대설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광주ㆍ전라남도

현재, 광주와 전라남도는 대체로 흐리고 남해안을 중심으로 비가 오고 있다.

* 일출 시각(광주 기준): 07시 30분

이 강수는 차차 북동진해 오늘 아침에는 전남 대부분 지역으로 확대되겠고, 기온이 낮은 전남북부내륙(장성ㆍ담양ㆍ곡성ㆍ구례)에는 눈이 내려 쌓이는 곳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전라북도

현재, 전라북도는 흐린 날씨를 보이고 있다.

* 일출 시각(전주 기준) : 07시 31분

남해상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전라남도와 서해남부해상에 비가 내리고 있고, 이 비구름대가 북동진함에 따라 오늘 전라북도 전지역에 강수가 예상됩니다.

오늘 강수는 오전 9시를 전후해 전북남부(고창ㆍ정읍ㆍ순창ㆍ남원)에서 시작돼 낮부터는 전북 전지역으로 확대되겠다. 서해안(군산ㆍ김제ㆍ부안ㆍ고창)에는 비 또는 눈이 내리겠으나, 내륙지방에는 눈이 내리겠으며, 늦은 오후에 그치겠다.

내륙지방은 아침부터 낮 사이 눈이 쌓이는 곳이 많겠고, 특히 기온이 낮은 동부내륙(무주ㆍ진안ㆍ장수ㆍ남원)에는 많은 눈이 쌓일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대전ㆍ세종ㆍ충청남도

충남지역은 출근시간대에 대체로 흐리겠고, 기온은 -4~1℃가 되겠다. 가시거리는 10km 이상으로 차량운행에 지장이 없겠다.

* 일출 시각(대전 기준) : 07시 32분

현재, 충남지역은 대체로 흐린 날씨를 보이고 있다.

오늘은 남해상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겠다. 대체로 흐리고 낮 동안 충남내륙은 눈, 충남남부서해안(보령, 서천)은 비 또는 눈이 오겠다.

한편, 충남서해안은, 다시 오늘 밤부터 내일(12일) 아침 사이에 서해상으로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충청북도

충북지방은 출근시간대에 대체로 흐린 가운데 충북남부 일부지역(영동)을 중심으로 약한 눈이 오거나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고, 기온은 -6~-1℃ 가량 되겠다. 가시거리는 10km 내외이나, 눈이 내리는 지역은 가시거리가 짧아지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하기 바란다.

* 일출 시각(청주 기준) : 07시 32분

현재, 충북지방은 대체로 흐린 날씨를 보이고 있다.

오늘은 남해상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겠다. 대체로 흐리고 오전에 충북남부지역(영동, 옥천)부터 눈이 시작되어, 차차 전 지역으로 확대되겠고, 저녁에는 대부분 그치겠다.

한편, 오늘 낮부터 저녁 사이에 충북남부(영동ㆍ옥천ㆍ보은)와 북동부지역(충주ㆍ제천ㆍ단양ㆍ괴산)을 중심으로 많은 눈이 내려 쌓이는 곳이 있겠다.

또한, 낮 동안에도 대부분의 지역이 0도 내외의 기온 분포를 보임에 따라, 내린 눈이 얼어 도로가 결빙되는 곳이 많겠으니, 시설물관리와 교통안전, 보행자 안전 등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강원도

강원도는 대체로 흐리고, 기온은 강원내륙 -7~-2도, 강원동해안 0~1도의 분포가 되겠다. 가시거리는 20km 내외로 차량 운행에 지장이 없겠다.

* 일출 시각: 강릉 07시 29분, 춘천 07시 34분

현재, 강원도는 구름이 많다.

오늘은 남해상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겠다. 강원도는 흐리고 오전에 강원남부부터 눈(동해안 눈 또는 비)이 시작되어 낮에 강원도 대부분 지역(철원과 화천 제외)에 확대되고, 늦은 오후에 그치겠다. 한편, 철원, 화천은 낮 동안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한편, 오늘 낮부터 오후 사이에 강원도는 눈이 내려 쌓이는 곳이 많고, 특히, 강원남부산지(태백)와 강원남부내륙(영월, 정선)에는 많은 눈이 쌓이는 곳이 있겠다.

* 대설예비특보(11일 오후): 강원남부산지, 태백, 영월, 정선평지

-제주도

제주도는 출근 시간대에 흐리고 해안에는 비가 오겠고, 중산간(1100도로, 516도로, 산록도로 등) 이상에는 결빙으로 노면이 미끄러운 곳이 많겠으며, 눈과 낮은 구름으로 인해 가시거리가 짧겠으니, 교통안전과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기온은 9~10℃의 분포가 되겠다.

* 일출시각(제주 기준) : 07시 28분

현재, 제주도는 흐리고 해안에는 비가, 산지에는 비 또는 눈이 오고 있다.

오늘은 남해상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흐리고 비(산지는 아침에 눈, 낮부터 비 또는 눈)가 오다가 늦은 오후에 차차 그치겠다.

특히, 한라산 정상부근에는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면서 눈으로 내리겠고, 그 외 지역(성판악ㆍ어리목ㆍ영실 등)은 기온이 영상 2~4도 분포가 되면서 비 또는 눈이 섞여 내리는 곳이 있겠다.

내일 아침까지 중산간(1100도로, 516도로, 산록도로 등) 이상에는 내린 눈이 얼어 빙판길이 많겠으니 교통안전 및 각종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