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날씨와 방제속보]전국 구름 많고 경기남부, 충청북부 약한 눈 또는 비…기상청 경상, 경기북서내륙, 전라내륙 짙은 안개 주의
상태바
[오늘의 날씨와 방제속보]전국 구름 많고 경기남부, 충청북부 약한 눈 또는 비…기상청 경상, 경기북서내륙, 전라내륙 짙은 안개 주의
  • 노정명 기자 njm@gyotongn.com
  • 승인 2018.1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기상청 발표 방제속보

현재, 전국이 가끔 구름이 많은 가운데 경기남부와 충청북부는 눈이 날리거나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다. 한편, 경상도와 경기북서내륙, 전라내륙에는 안개가 짙게 낀 곳이 있다.

* 주요 지점 가시거리 현황(17일 04시 현재, 단위: m) - 수도권 : 능곡(고양) 360 오산 680 금곡(인천) 720, 전라도 : 남원 90 곡성 150, 경상도 : 영천 90 창원 120 함안 170 진주 180 합천 180 의령군 220 창녕 240 청도 300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충청도와 전북에는 구름이 많고 오전까지 눈 또는 비가 조금 내리는 곳이 있겠다. 또한, 전남과 경북북부, 제주도는 오전까지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거나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한편, 어제 내린 비나 눈이 얼어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고 오늘 오전까지 눈이나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도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니, 교통과 보행자 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오늘부터 당분간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기온 분포가 되겠다.

오늘 아침까지 남부내륙을 중심으로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고, 중부내륙에도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하기 바란다.

<<바다 날씨>>

오늘 해안을 중심으로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내륙에서도 약간 강하게 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기 바란다.

현재, 동해안에는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차차 건조해지겠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 예방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제주도남쪽먼바다에는 풍랑특보가 발효 중이며, 동해먼바다에도 오늘 오전에 풍랑특보가 발효될 예정인 가운데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란다.

한편, 제주도남쪽먼바다의 풍랑특보는 내일(18일) 새벽에 물결이 차차 낮아지면서 해제될 예정이나 동해먼바다는 모레(19일)까지 지속될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지역별 날씨>>

-서울ㆍ인천ㆍ경기도

서울ㆍ인천ㆍ경기도는 대체로 맑겠으며, 기온은 -4~2도 분포가 되겠다. 내린 눈이 얼어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니 차량운행에 유의하기 바란다.

* 일출 시각(서울 기준): 07시 41분

현재, 서울ㆍ인천ㆍ경기도와 서해5도는 대체로 맑으나, 경기남부에는 구름이 많고 일부 내륙에 안개가 낀 곳이 있다.

*주요지점 가시거리 현황(04시 현재, 단위 m) - 금곡(인천) 720 능곡(고양) 360 오산 670

오늘은 서울ㆍ인천ㆍ경기도와 서해5도는 대체로 맑겠으며, 오늘부터 당분간 평년(최저-8~-3도, 최고 3~4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다.

-부산ㆍ울산ㆍ경상남도

부산ㆍ울산ㆍ경상남도는 출근시간대에 대체로 맑겠고, 경남서부지역은 구름이 많겠다. 기온은 -3~4도의 분포가 되겠으며, 경남내륙과 일부 해안지역에는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어제 내린 비나 눈이 얼어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니, 차량 안전운행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 일출 시각(부산 기준): 07시 26분

현재, 부산ㆍ울산ㆍ경상남도는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이고 있으나, 경남서부지역은 구름이 많다. 한편, 경남내륙과 일부 해안지역에는 안개가 짙게 낀 곳이 있다.

* 주요 지점 가시거리 현황(17일 04시 현재, 단위: m) - 창원 120 함안 170 진주 180 합천 180 삼천포(사천) 150 양산 270 의령 220 창녕 240 하동 580 김해 630

오늘은 중국 중부지방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대체로 맑겠으나, 경남서부지역은 가끔 구름이 많겠다.

오늘부터 당분간 평년(최저기온 -6~1도, 최고기온 7~10도)과 비슷하거나 3~4도 높은 기온 분포가 되겠다.

-대구ㆍ경상북도

대구와 경상북도는 가끔 구름이 많겠고, 기온은 영하 2도 ~ 영상 4도가 되겠다. 가시거리는 10km 내외가 되겠으나, 일부 내륙지역에는 안개가 짙게 낀 곳이 있겠고, 어제 내린 눈이 얼어 도로면이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니, 보행자 안전과 교통안전에 유의하기 바란다.

* 일출 시각(대구 기준) : 07시 29분

현재, 대구와 경상북도는 구름이 많으며, 내륙지역에는 안개가 짙게 낀 곳이 있다.

* 주요지점 가시거리 현황(17일 04시 현재, 단위 m) - 영천 90 청도 300

오늘은 구름이 많다가 낮부터 차차 맑아지겠으나, 경북북부지역에는 오전까지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한편, 울릉도ㆍ독도는 오후 늦게부터 비 또는 눈이 내리다가 밤늦게 눈이 내리겠다.

오늘부터 당분간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기온 분포가 되겠다.

-광주ㆍ전라남도

광주와 전라남도는 가끔 구름이 많겠고, 내륙을 중심으로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며, 서해안과 일부 내륙에는 눈이 날리거나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으니, 차량안전 운행에 유의 바란다.

* 일출 시각(광주 기준): 07시 34분

현재, 광주와 전라남도는 가끔 구름이 많은 가운데 동부내륙(곡성)에 안개가 짙게 끼어 있으며, 박무(옅은 안개)가 낀 곳이 많다.

* 주요 지점 가시거리 현황(17일 04시 현재, 단위: m) - [시정계] 곡성 150 학산(영암) 1200 고흥 1900 나주 2200

오늘은 중국 중부지방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가끔 구름이 많겠고, 서해안과 일부 내륙에는 아침부터 오전 사이에 눈이 날리거나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오늘부터 당분간 평년(17일 최저기온: 광주 -1.6℃, 전남 -3.1~1.3℃, 17일 최고기온: 광주 7.2℃, 전남 8.1~8.8℃)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다.

-전라북도

전라북도는 출근 시간대에 가끔 구름이 많겠고, 남원 등 내륙을 중심으로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다. 또한, 무주를 포함한 북동내륙에는 눈이 조금 오는 곳이 있겠으니 차량 안전운행에 유의하기 바란다.

* 일출 시각(전주 기준): 07시 35분

현재, 전라북도는 구름이 많은 날씨를 보이고 있으며, 남원, 순창에 짙은 안개가 끼어 있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박무(옅은 안개)가 낀 곳이 많다.

* 주요 지점 가시거리 현황(17일 04시 현재, 단위: m) - 남원 90 순창 540

오늘은 중국 중부지방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가끔 구름이 많겠고, 아침까지 북동내륙에는 눈이 조금 오는 곳이 있겠다. 또한, 서해안과 일부 내륙에도 오전까지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거나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오늘부터 당분간 평년(최저기온 -7~-1도, 최고기온 5~7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기온 분포가 되겠다.

-대전ㆍ세종ㆍ충청남도

충남지역은 출근시간대에 구름이 많겠고, 기온은 -5~0℃가 되겠다. 가시거리가 5km 내외가 되겠고, 어제 내린 비 또는 눈이 얼어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니, 차량운행에 유의하기 바란다.

* 일출 시각(대전 기준) : 07시 36분

현재, 충남지역은 구름이 많고 충남서해안과 일부 도서지역에 눈이 날리는 곳이 있다.

오늘은 중국 중부지방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가끔 구름이 많겠다. 아침에 충남내륙(대전, 금산)에 눈 또는 비가 오겠고, 충남서해안은 새벽부터 아침 사이에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오늘부터 당분간 평년(최저기온: -7~-2도, 최고기온: 4~7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기온 분포가 되겠다.

-충청북도

충북지방은 출근시간대에 대체로 흐리고 눈 또는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기온은 영하 3~영상 2℃ 가량 되겠고, 가시거리는 3km 이하로 짙은 안개나 박무(옅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내린 눈이나 비가 얼어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하기 바란다.

* 일출 시각(청주 기준) : 07시 36분

현재, 충북지방은 대체로 흐린 가운데 중북부지역을 중심으로 눈 또는 비가 내리는 곳이 있다. 한편, 국지적으로 옅은 안개가 낀 곳이 있다.

오늘은 중국 중부지방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구름이 많고 충북남부지역을 중심으로 아침까지 눈 또는 비가 조금 내리는 곳이 있겠다. 그 밖의 지역에서도 오전까지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거나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오늘부터 당분간 평년(최저: -9~-5℃, 최고: 3~5℃)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기온 분포가 되겠다.

-강원도

강원도는 대체로 맑겠고, 기온은 강원내륙 -5~0도, 강원동해안 2~4도의 분포가 되겠다. 눈이 내린 지역에는 도로가 얼어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과 보행자 안전에 유의하기 바란다.

* 일출 시각: 강릉 07시 34분, 춘천 07시 39분

현재, 강원도는 대체로 흐리고 강원중남부내륙과 산지에는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으며, 구름대는 점차 남쪽으로 이동하고 있다.

오늘은 대체로 맑겠다.

오늘부터 당분간 평년(아침 최저기온: 강원내륙 -9~-7도, 강원산지 -10~-7도, 강원동해안 -2~-1도, 낮 최고기온: 강원내륙 2~4도, 강원산지 0~3도, 강원동해안 6~8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기온 분포가 되겠다.

오늘 낮 최고기온은 강원내륙 3~5도, 강원산지(대관령, 태백) 0~2도, 강원동해안 7~8도로 강원내륙은 어제보다 1~5도 높고, 동해안과 산지는 비슷하겠다.

-제주도

제주도는 출근 시간대에 구름이 많고 산발적으로 해안에는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으며, 기온이 낮은 산간도로(1100도로, 516도로 등)에는 눈이 날리면서 도로가 얼어 미끄러운 곳이 많겠으니, 교통안전 등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기온은 7~10℃의 분포가 되겠다.

* 일출시각(제주 기준) : 07시 32분

현재, 제주도는 구름이 많고 해안지역에는 빗방울이, 산지에는 눈이 날리는 곳이 있다.

오늘은 중국 중부지방에서 확장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구름이 많겠으며, 남부는 지형영향으로 대체로 맑겠다.

지형 영향으로 오전까지 산지에는 가끔 눈이 날리고, 북부와 서부지역에는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특히, 기온이 낮은 산간도로(1100도로, 516도로 등)와 중산간도로(번영로, 평화로, 남조로 등)에는 노면이 얼어 미끄러운 곳이 많겠으니, 교통안전과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오늘 오후부터 내일 오전까지 기온은 평년(최저 6~9℃, 최고 11~13℃)과 비슷하겠으나, 바람이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3~6℃)가 낮아 춥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