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날씨와 기상특보]전국 대체로 맑아 화이트 크리스마스 없어…경기북부 및 동부내륙 한파특보 오늘 낮 대부분 해제
상태바
[오늘의 날씨와 기상특보]전국 대체로 맑아 화이트 크리스마스 없어…경기북부 및 동부내륙 한파특보 오늘 낮 대부분 해제
  • 노정명 기자 njm@gyotongn.com
  • 승인 2018.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기상청 발표 레이더

현재 전국이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이고 있다.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맑겠다.

내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낮부터 차차 흐려져 중부지방은 늦은 오후부터 밤사이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거나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모레는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가끔 구름이 많겠으나 충남과 전라도는 아침까지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거나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한편, 제주도는 제주도남쪽해상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대체로 흐리고 낮 동안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현재, 일부 중부내륙과 전북내륙에는 한파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04시 현재 일부 중부내륙에는 영하 10도 이하로 떨어진 곳이 있고,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오늘 아침 서울 기준 영하 10도)는 더욱 낮아 춥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내일은 서풍이 유입됨에 따라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기온 분포가 되면서 오늘 낮에 한파특보도 대부분 해제되겠으나, 모레(26일) 오후에는 북쪽에서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다시 추워지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현재, 강원영동에는 건조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차차 건조해지겠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 예방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해상 현황과 전망>>

현재, 동해중부먼바다와 제주도남쪽먼바다에는 풍랑특보가 발효 중(서해남부먼바다, 남해서부서쪽먼바다, 제주도앞바다는 06시 해제, 동해남부먼바다는 07시 해제)인 가운데 강한 바람과 함께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나 물결이 차차 낮아지면서 오전에는 풍랑특보도 해제되겠다.

한편, 모레 대륙고기압이 확장하면서 먼바다를 중심으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 중인 선박은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또한, 오늘까지 동해안에는 너울에 의해 높은 파도가 방파제나 해안도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란다.

당분간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이니, 남해안과 서해안 저지대에서는 만조 시 침수 피해가 없도록 유의하기 바란다.

<<지역별 날씨>>

-서울ㆍ인천ㆍ경기도

서울ㆍ인천ㆍ경기도는 맑겠고, 기온은 -11~-5도 분포가 되겠다. 가시거리는 10km 이상으로 차량 운행에 불편이 없겠다.

* 일출 시각(서울 기준): 07시 44분

현재, 서울ㆍ인천ㆍ경기도와 서해5도는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이고 있다.

오늘은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서울ㆍ인천ㆍ경기도와 서해5도는 대체로 맑겠다.

현재, 경기북부 및 동부내륙에 한파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04시 현재 경기북부 일부지역에 영하 10도 이하로 떨어진 곳이 있고, 체감온도(오늘 아침 서울 기준 영하 10도)는 더욱 낮아 춥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부산ㆍ울산ㆍ경상남도

부산ㆍ울산ㆍ경상남도는 출근시간대에 맑겠고, 기온은 -6~2도의 분포가 되겠다. 가시거리는 20km 내외로 차량운행에는 지장이 없겠다.

* 일출 시각(부산 기준): 07시 29분

현재, 울산과 경남내륙은 대체로 맑으나, 부산과 경남남해안은 구름이 많은 날씨를 보이고 있다.

오늘은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맑겠다.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내일까지 평년(최저기온 -6~2도, 최고기온 7~10도)보다 1~3도 낮겠고, 오늘은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오늘 아침 부산 기준 영하 5도)는 더욱 낮아 춥겠으니,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 주요지점 기온(체감온도) 현황(24일 04시 현재, 단위 : ℃)

[관서] 부산 2.5(-3.0) 울산 1.1(-3.4) 창원 1.6(-0.2) 통영 2.0(-0.5) 진주 -0.8(-0.8) 거창 -3.4(-3.4)

-대구ㆍ경상북도

대구와 경상북도는 대체로 맑겠고, 울릉도ㆍ독도는 흐리고 산발적으로 빗방울 또는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기온은 영하 8도 ~ 0도가 되겠으며, 가시거리는 20km 내외가 되겠다.

* 일출 시각(대구 기준) : 07시 33분

현재, 대구와 경상북도는 대체로 맑으나, 울릉도ㆍ독도는 흐린 날씨를 보이고 있다.

오늘은 대체로 맑겠으나, 울릉도ㆍ독도는 동해상에 만들어진 구름대의 영향으로 흐리고 아침에 산발적으로 빗방울 또는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으며, 오후부터 차차 맑아지겠다.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오늘 아침 기온은 평년(최저기온 -8~0도, 최고기온 5~9도)보다 1~2도 낮겠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오늘 아침 대구 기준 영하 6도, 안동 기준 영하 11도)는 더욱 낮아 춥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광주ㆍ전라남도

광주와 전라남도는 대체로 맑겠으나, 서해안은 가끔 구름이 많겠으며, 가시거리는 20km 이상으로 차량운행에 지장이 없겠다.

* 일출 시각(광주 기준): 07시 38분

현재, 광주와 전라남도는 맑은 날씨를 보이고 있으나, 서해안은 구름이 많다.

오늘은 대체로 맑겠으나, 서해안은 지형적인 영향으로 오전까지 가끔 구름이 많겠다.

오늘은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낮 기온은 평년(24일 최저기온: 광주 -1.6℃, 전남 -3.5~1.2℃, 최고기온: 광주 7.3℃, 전남 8.3~9.0℃)보다 2~3℃ 낮겠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낮아 춥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란다.

* 주요지점 04시 현재기온/체감온도(단위: ℃) - 광주 0.5 / -1.2 목포 3.4 /-1.7 여수 1.6 /-3.8 순천 1.3 / -3.0

-전라북도

전라북도는 출근 시간대에 대체로 맑겠고, 기온은 -8~-2℃가 되겠다. 가시거리는 15km 내외로 차량 운행에 불편이 없겠다.

* 일출 시각(전주 기준): 07시 39분

현재, 전라북도는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이고 있다.

오늘은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대체로 맑겠다.

현재, 일부 동부내륙(무주, 장수)에 한파특보가 발효중이며, 바람이 불어 체감온도(오늘 아침 전주 기준 영하 2도)는 더욱 낮아 춥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란다.

-대전ㆍ세종ㆍ충청남도

충남지역은 출근시간대에 대체로 맑겠고, 기온은 -6~-1℃가 되겠다. 가시거리는 10km 이상으로 차량운행에 지장이 없겠다.

* 일출 시각(대전 기준) : 07시 39분

현재, 충남지역은 맑은 날씨를 보이고 있다.

오늘은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대체로 맑겠다.

현재, 일부 충남내륙(대전, 세종, 계룡, 공주)에는 한파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04시 현재 일부 충남내륙에는 영하 5도 이하로 떨어진 곳이 있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오늘 아침 대전 기준 영하 7도)는 더욱 낮아 춥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충청북도

충북지방은 출근시간대에 맑겠고, 기온은 -10~-5℃ 가량 되겠다. 가시거리는 10km 이상으로 차량운행에 불편이 없겠다.

* 일출 시각(청주 기준) : 07시 40분

현재, 충북지방은 맑은 날씨를 보이고 있다.

오늘은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대체로 맑겠다.

현재, 충북 일부지역(제천,음성,충주,괴산,보은)에 한파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아침최저기온이 영하 10도 이하로 떨어지는 곳이 있겠고,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오늘 아침 06시 기준. 충주 영하 13도, 청주 영하 10도)는 더욱 낮아 춥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강원도

강원도는 맑겠고, 기온은 강원내륙 -11~-7도, 강원동해안 -2~1도의 분포가 되겠다. 가시거리는 10km 이상으로 차량운행에 지장이 없겠다.

* 일출 시각: 강릉 07시 38분, 춘천 07시 42분

현재, 강원도는 맑다.

오늘은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대체로 맑겠다.

현재, 강원내륙과 산지에는 한파주의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일부 지역은 04시 현재 영하 10도 이하로 떨어진 곳이 있다. 또한,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오늘 06시 예상: 춘천 -15도, 원주 -12도, 강릉 -7도)는 더욱 낮아 매우 춥겠으니, 건강 관리와 시설물 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제주도

제주도는 출근 시간대에 구름이 많겠다. 가시거리는 5km이상 되겠으나, 산간도로(516도로, 1100도로)는 영하의 기온으로 노면이 얼어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하기 바란다. 기온은 4~7℃의 분포가 되겠다.

* 일출시각(제주 기준) : 07시 35분

현재, 제주도는 구름이 많다.

오늘은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가끔 구름이 많겠으나, 지형적인 영향으로 남부(서귀포)지역은 대체로 맑겠다.

오늘은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기온은 평년(최저 4~6℃, 최고 11~13℃)보다 2~3℃낮겠고, 바람도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제주시 기준 1℃ 내외)는 더욱 낮아 춥겠으나, 내일 낮부터 모레 오전까지 일시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아 기온의 변동폭이 크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