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버스 차량대폐차 불법 악순환 고리
상태바
전세버스 차량대폐차 불법 악순환 고리
  • 서철석 기자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4.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교통안전을 위한 전세버스업체들의 차령 만기에 따른 차량 대폐차가 오히려 지입 등 각종 불법을 양산하는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대구지역 전세버스업계에 따르면 최근들어 관광 수요의 감소와 등록제 이후 급증한 업체수로 인한 과당경쟁 및 가격덤핑 등으로 최악의 경영난을 겪고 있는 가운데 업체들이 차령 만기에 따른 차량 대폐차를 앞두고 공공연히 지입차주들을 모집하는 등 관행화되고 있는 지입운영이 더욱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구전세조합은 오는 2005년 상반기가 되면 차령 만료로 대폐차 대상차량이 크게 늘어나는데다 6개월 연장을 보장받더라도 1억원이 호가하는 차량 구입에 따른 경영난으로 전체 업체의 70% 정도가 휴·폐업하는 등의 무더기 도산이 우려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특히 대구조합은 업체들이 차령만기로 인한 등록 보유대수 충족을 위해 지입차량을 모집, 불법운행을 일삼는 악순환이 반복될 것을 우려, 이에 대한 대책마련에도 절치부심하고 있다.
이와 관련, 업계 일각에서는 업체의 생존을 위해 차령이 만기된 대형차량의 신규 구입을 자제하고 대신 중형차량으로 대폐차하는 현상이 크게 번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현상은 대형버스 1대 가격으로 중형버스를 2대 보유할 수 있는데다 관광패턴이 갈수록 집단화에서 가족단위로 소규모화되고 있는 현실에 대한 업계 자체적인 대응책으로 풀이된다.
한 업체 관계자는 "기업체 및 공공기관과의 계약이 업체간 치열한 경쟁과 가격덤핑으로 인해 오히려 적자운행을 해야 할 지경에까지 이르렀다"면서 "차량을 세워놓는 것보다 바퀴를 돌리는 것이 낳다는 막연한 기대감으로 차량을 운행하고 있지만 이 역시 현재는 경영난만 부채질할 뿐 아무런 대책이 없는 것이 현실"이라고 토로했다.
서철석기자 csseo@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