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라스트마일(Last Mile)의 해결책
상태바
[칼럼]라스트마일(Last Mile)의 해결책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9.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신문]전동킥보드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어렵거나 불가능한 마지막 목적지까지의 거리인 ‘라스트마일(Last Mile)’을 해결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다. 전철이나 버스를 갈아타기가 번거롭고, 걷기에는 제법 거리가 먼 경우 전동킥보드를 사용하면 편리하기 때문이다.

전동킥보드를 구입하여 버스나 전철을 이용하는 것은 불편한 경우가 많겠지만 공유 서비스를 활용하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다. 스마트폰에 관련 앱을 깔아두고 근처의 전동킥보드를 검색한 후 예약하고 잠금장치를 푼 후 사용하면 된다. 사용시간이나 거리 등으로 산정되는 요금도 스마트폰으로 결제된다.

스마트폰과 전동킥보드 사용에 익숙한 청년층이 폭발적인 호응을 보이는 것이 당연하다. 싱가포르 업체인 ‘빔(Beam)’의 경우 서울 강남과 잠실에서 사업을 운영 중인데 2개월 만에 손익분기점에 도달했고, 고객의 요청에 의해 전세계 유일하게 하루 24시간 전동킥보드 공유를 제공한다고 한다.

국내의 경우 킥고잉, 씽씽, 고고씽 등의 공유 전동킥보드 회사들이 사업 중이다. 현재 서울에서만 1만 대 정도가 운행 중이고, 시장 규모는 2조원에 달한다. 10년 뒤에는 26조원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외국의 경우, 우버와 구글이 투자한 공유 전동킥보드 회사인 라임(Lime)의 현재 평가가치가 20억달러, 가입자는 1500만명 수준이다. 2025년 전세계 전동킥보드 공유 사업의 매출이 50억 달러에 달한다는 전망이 있을 정도이다.

며칠 전 공유 전동킥보드 회사인 고고씽과 편의점 GS25의 협력 체결을 전하는 뉴스가 있었다. 킥보드를 편의점에서 충전하고 사용 후 주차하여 사용자가 쉽고 안전하게 이용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도로 곳곳에 방치된 킥보드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고, 충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좋은 방안이라는 생각이 든다.

또한, ‘씽씽’을 운영하는 피유엠피라는 회사는 킥보드 사용자를 위한 전용 보험 상품을 개발하여 현대해상 등의 회사와 운영한다고 한다. 대인 사고가 났을 때 2천만 원까지 보상이 된다고 하니 사고 걱정도 덜 수 있게 되었다.

심지어 현대자동차까지 관련 기업체와 함께 ‘제트(ZET)’라는 전동킥보드 공유 플랫폼 사업을 시작하는데, 이 킥보드의 경우 자사의 자동차에 보관할 수 있는 전용 수납공간이 있다고 한다. 언제나 우리나라 기업의 이런 발빠른 시도와 대처에는 감탄을 자아내는 지점이 있다.

하지만 지난 8월 한남대교에서 갑자기 끼어든 전동킥보드 때문에 오토바이 운전자가 크게 다치는 사고가 일어나기도 했다. 도로에 느닷없이 뛰어들어 사고를 일으키는 고라니와 킥보드를 합쳐 ‘킥라니’라는 신조어를 만든 사고였다.

또한, 최근 3년 동안 전동킥보드 충전 중에 화재사고가 14건이나 발생했다. 과충전을 방지할 수 있는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 Battery Management System) 기술이 부족한 제조사의 제품에서 발생하는 화재 사고일 것이다.

국내의 경우 전기차에 적용되는 고정밀도의 BMS를 제공하는 회사들이 있으니 이런 충전 중 화재사고는 해결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렇게 전동킥보드는 편리하지만 교통사고와 화재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안전대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할 필요가 있겠다.

현재 경찰청의 안전 가이드에 의하면 최고속도는 시속 25km로 제한되고, 헬멧을 쓴 1인만 탑승하여 차도에서 타야 한다. 또한 운전면허 소지자만 전동킥보드를 운행할 수 있다. 바퀴의 크기가 지나치게 작은 경우 도로의 틈이나 구멍에 의해 사고가 날 수 있어 10인치 이상의 바퀴 크기를 요구하고 있다. 자전거도로에서도 운행 허용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있지만 아직 규정상 불법이다.

촘촘한 인터넷망, 잘 정비된 도로, 편의점과 같은 안전한 충전·주차 장소의 확보, 최고수준의 스마트폰 보급률과 사용범위를 고려하면 퍼스널 모빌리티(Personal Mobility) 분야에서는 국내 기업들이 라임이나 빔과 같은 세계적인 외국 회사와 대등한 수준에서 경쟁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정부 역시 전남 영광을 이 분야의 규제자유특구로 지정해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관련 사항이 반영된 도로교통법이 2년째 국회를 통과 못하고 있는 상태이다. 지금이라도 빨리 검토하여 전세계 60조원에 달하는 시장을 선점해야 하지 않을까? 민간 수준에서 이뤄지는 신기술, 신시장 개척에 힘을 보태주는 정치권의 모습을 기대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