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사, 아이오닉5 ‘맨아워’ 합의
상태바
현대차 노사, 아이오닉5 ‘맨아워’ 합의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21.0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업자 일부 다른 생산라인에 배치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현대자동차 첫 전용 전기차인 ‘아이오닉5’ 생산라인에 투입할 인원수(맨아워·Man Hour)에 노사가 합의했다. 노사는 밤샘 회의 끝에 지난 10일 새벽, 맨아워 합의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노사는 당초 울산1공장에서 양산하는 아이오닉5 생산라인에 투입할 인원수를 놓고 입장 차이를 보여 왔다.

전기차 생산에 사용되는 부품 수가 기존 내연기관차보다 30%가량 줄면서, 투입 인원수 역시 축소가 불가피한 문제를 놓고 노사가 마찰을 빚은 것이다. 일부 조합원은 지난 1월 말 일감 축소 우려에 반발해 한때 아이오닉5 테스트 차량 생산라인을 세우기도 했다.

노사는 이달로 예정된 아이오닉5 유럽 판매를 앞두고서도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하다가 이날 맨아워에 합의했다. 합의는 기존 울산1공장 생산라인 작업자 일부를 다른 생산라인에 배치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울산1공장은 시승차 등 목적으로 사용될 아이오닉5를 조만간 생산하는 데 이어 본격 양산에도 들어갈 것으로 기대한다.

한편 유럽에선 지난달 25일 3000대 한정으로 아이오닉5 사전계약을 받은 결과 해당 물량의 3배가 넘는 1만여 명이 몰리며 하루 만에 ‘완판’에 성공했다. 국내 사전 계약도 첫날에만 2만3760대가량을 기록, 판매 목표치를 일찍이 넘어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