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령도∼대청도∼소청도 순환하는 차도선 뜬다
상태바
백령도∼대청도∼소청도 순환하는 차도선 뜬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1.0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44km 항로 매일 순환

【인천】 서해 최북단 백령도와 인근 소·대청도를 순환하는 차도선이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운항한다.

소·대청도 주민들이 백령도에 있는 각종 편의시설이나 병원을 '당일치기'로 이용하기가 훨씬 쉬워진다.

인천시 옹진군에 따르면 군은 50억원을 들여 백령도 등 서해3도 순환 차도선을 새로 건조할 계획이다.

이 차도선은 백령도에서 출발해 인근 대청도와 소청도를 거쳐 돌아오는 44㎞ 길이의 항로를 매일 순환한다.

차도선의 정원은 200명으로 승용차 43대도 함께 실을 수 있는 490t급 규모다. 관광객이 많으면 승용차 대신 45인승 버스 4대를 동시에 실을 수도 있다.

3개 섬을 순환하는 차도선이 취항하면 소·대청도 주민들은 당일치기로 백령도에 가 큰 마트에서 생필품을 쉽게 사서 쓰고 주유소나 미용실 등 편의시설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보건소만 있는 소청도와 달리 백령도에는 전문 의료진을 갖춘 인천시의료원 백령병원이 있어 진료나 치료를 받기도 지금보다 훨씬 수월할 전망이다.

현재 소청도와 대청도 주민들은 화물선을 통해 생필품과 난방용 유류 등을 공급받지만 날씨가 좋지 않아 파도가 높으면 화물선이 접안하지 못하는 날도 있다.

또 인천항연안여객터미널에서 오전 일찍 출발한 쾌속 여객선 2척이 소청도와 대청도를 거쳐 백령도까지 운항하지만, 당일에 대청도나 소청도로 돌아오려면 백령도에 머물 수 있는 시간은 고작 1시간 남짓이다.

옹진군 관계자는 "오전 11시 50분쯤 대청도에서 하모니플라워호를 타고 백령도에 도착하면 백령도에서 출발하는 배가 오후 1시 30분에 대청도로 가는 코리아킹호"라며 "차도선이 다니면 4∼5시간은 백령도에 머물 수 있어 대청도와 소청도 주민들의 생활 편의성이 훨씬 좋아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옹진군은 2018년 처음 관련 연구 용역을 통해 백령∼대청∼소청 순환 차도선 도입을 추진했다.

당시는 280t급 차도선을 도입할 계획이었으나 백령도 인근이 파도가 높고 바람이 강한 먼바다인 점을 고려해 배 규모를 더 키웠다.

옹진군은 1년 안팎인 차도선 건조 기간 등을 고려하면 내년 8∼9월부터 본격적인 운항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하루에 몇 차례 운항할지는 아직 확정하지 않았으며 물때와 여객 수요 등을 고려해 운항 계획을 추후 확정할 방침이다.

또 선원 7명은 임기제 공무원으로 선발하고 백령도 등 3개 섬에서 매표 업무를 담당할 3명은 기간제 근로자로 고용하는 등 옹진군이 직영으로 차도선을 운용할 계획이다.

옹진군 관계자는 "차도선을 운용하면 유류비와 인건비 등을 합쳐 매년 10억원가량 적자가 예상된다"면서도 "서해 최북단 섬 주민들을 위해 차도선을 도입하는 만큼 일단 자체 예산으로 적자를 메꾸면서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