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 두기 강화’ 부산 마을버스 직격탄
상태바
‘사회적 거리 두기 강화’ 부산 마을버스 직격탄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21.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승손실금 추가 지원도 승객 감소로 실종
부산 업계, 요금 조정·준공영제 도입 요구

【부산】 부산지역 마을버스업계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마을버스업계가 겪는 경영 위기 완화를 위한 부산시의 환승손실금 추가 지원 시기에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 격상으로 지원의 효과가 실종되고 있다.
환승손실금 추가 지원도 업계의 근원적인 적자 해소는 불가능해 ‘언 발에 오줌누기’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8일 부산마을버스업계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가 지난 6일부터 3단계로 완화되었지만, 4단계 때 줄어든 마을버스 이용객이 회복되지 않고 있다.
지난달 10일부터 한 달 가까이 이어지던 4단계는 3단계로 완화돼 앞으로 4주간 적용된다.
마을버스 이용객은 사회적 거리 두기가 4단계 때는 과거에 비해 35~40%, 이보다 낮은 2·3단계 때는 25~30% 감소한다.
사회적 거리 두기 완화 또는 강화에 따라 마을버스 이용객이 큰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마을버스업계는 부산시의 환승손실금 추가 지원으로 기대했던 경영난 완화가, 사회적 거리 두기 강화로 오히려 경영난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며 울상을 짓고 있다.
부산시는 지난 7월 올해 추경예산안에 추가로 반영된 마을버스 환승손실금 20억원을 지난달 1일부터 마을버스업체에 지급하고 있다.
이 손실금은 한꺼번에 지급되지 않고 매월 지원하던 기존 지원금 월 3억1500만원에서 7억1500만원으로 높여 지급하고 있다.
문제는 마을버스업체 수입금은 운송수입금과 환승손실금이 유일해 환승손실금 인상과 마을버스 요금을 조정하지 않으면 경영난 해소가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같은 대중교통수단인 도시철도, 시내버스(준공영제)는 운송 적자 부분에 대해 부산시가 재정으로 커버하고 있다.
올해 추경에 반영된 환승손실금 추가 지원금도 지난해부터 업계가 끈질기게 요구해 어렵게 실현된 것이다.
업계가 지속적으로 요구하는 마을버스 요금 인상도 다른 대중교통수단과 맞물려 독자적인 조정은 어려운 구조다.
현재 마을버스업체는 61개사에 571대로 업체당 평균 9대 꼴로 영세성을 면치 못하고 있다.
이와 관련, 관련단체 고위 관계자는 “이번 부산시의 환승손실금 추가 지원 시점에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 격상으로 효과가 실종됐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경영난이 더욱 가중되는 점을 고려해 마을버스 요금 조정과 함께 마을버스 준공영제 도입 등 제도 개선으로 마을버스 본래의 ‘서민의 발’ 역할에 충실하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