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1등 어촌체험마을에 '거제 다대·남해 이어마을' 선정
상태바
해수부, 1등 어촌체험마을에 '거제 다대·남해 이어마을' 선정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1.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숙박·음식 등 평가 1등급 부여

해양수산부가 선정한 올해 최고의 어촌체험휴양마을로 경남 거제시 다대마을과 경남 남해군 이어마을 등 2곳이 선정됐다.
해수부는 전국 118개 어촌체험휴양마을 가운데 40곳에 대해 현장 심사를 진행하고, 심의위원회를 통해 38개 마을에 최종 등급을 부여한 결과 이들 두 마을이 전 부문 1등급을 받아 '일등 어촌'으로 선정됐다고 25일 밝혔다.
해수부에 따르면 다대마을은 거제도 남쪽 끝자락 가리산 아래에 있는 마을이다. 해안가를 따라 자리한 숙박시설에서 잔잔한 파도 소리와 함께 바다의 정취를 흠뻑 느낄 수 있다.
갯벌체험, 개막이체험, 조개 공예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할 수 있고, 마을이 운영하는 식당에서 톳밥 정식과 각종 해조류·전복·소라 등으로 만든 어부 밥상을 맛볼 수 있다.
이어마을은 썰물 때 나타나는 넓은 갯벌, 산, 들이 어우러져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한다.
정자와 벤치, 해안데크 등 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고, 조개잡이·쏙잡이·통발 등 어촌 체험과 전통 놀이·가축 먹이 주기 등도 할 수 있어 가족 단위 관광으로 안성맞춤이라고 한다.
해수부는 2015년부터 어촌관광사업 등급 제도를 도입해 시행 중이다. 한국어촌어항공단에서 매년 심사를 주관하며, 분야별(관광·위생·안전) 전문가가 현장평가를 한 뒤 등급결정 심의위를 통해 최종 등급을 결정한다.
평가 부문은 ▲경관 및 서비스 ▲체험 ▲숙박 ▲음식 등 4가지이다.
100점 만점에 90점 이상이면 1등급, 80점 이상이면 2등급 등으로 등급을 매긴다. 전 부문 1등급 마을을 '일등 어촌'으로 선정해 우수등급 사업자 현판 제공, 대중매체 홍보 지원, 지원사업 가점 부여 등 혜택을 준다.
한편 해수부는 어촌 현장과 관광 수요 변화에 맞춰 '어촌관광사업 등급결정기관 지정 및 등급 결정에 관한 요령' 고시 개정을 추진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