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G모빌리티, 업계 첫 임단협 타결
상태바
KG모빌리티, 업계 첫 임단협 타결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년 연속 무분규…“기본급 5만원 인상”

KG모빌리티(옛 쌍용자동차)가 지난 3일 임금 협상 잠정합의안에 대한 조합원 찬반 투표에서 합의안이 56.57%의 찬성률로 가결됨에 따라 2023년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이 타결됐다고 밝혔다.

국내 완성차 업계에서 올해 임단협을 마무리한 첫 사례다.

이번 임단협을 통해 2010년 이후 14년 연속 무분규로 합의가 이뤄졌다고 KG모빌리티는 설명했다.

KG모빌리티는 지난 2021년 단체협약 변경 주기를 기존 2년에서 3년으로 연장한 바 있다.

올해 임단협 협상은 지난 6월 상견례를 시작으로 진행됐고 지난 1일 17차 협상에서 잠정합의안이 도출됐다. 투표 참여 조합원(2865명)의 과반인 56.57%(1621명) 찬성으로 최종 가결됐다.

이번 임단협에는 기본급 5만원 인상과 근로자 본인 회갑 특별휴가(1일) 신설 등 내용이 포함됐다.

KG모빌리티 노사는 판매물량 증대와 함께 회사의 미래 발전과 지속가능성, 고용안정을 위해 무엇보다 안정적인 노사관계가 중요하다는 데 동의했으며 앞으로도 상생 관계를 발전시킬 것이라고 회사는 강조했다.

KG모빌리티는 "동종업계 노사가 임단협에 난항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조기 타결을 이뤄내 선진 노사문화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다음 달 토레스 EVX의 성공적인 출시는 물론 글로벌 판매 물량 증대와 중장기 발전전략 실현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