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과이서 8천억원 경전철 수주 청신호 켜지나
상태바
파라과이서 8천억원 경전철 수주 청신호 켜지나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0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 장관, K-철도 세일즈...파라과이 신임 대통령·상원의장 예방
파라과이 대통령 취임식 경축 특사 자격으로 파라과이를 방문 중인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14일(현지시간) 산티아고 페냐 팔라시오스(Santiago Pena Palacios) 대통령을 만나 윤석열 대통령의 축하 인사와 친서를 전달한 뒤 기념 촬영하고 있다.
파라과이 대통령 취임식 경축 특사 자격으로 파라과이를 방문 중인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난 14일(현지시간) 산티아고 페냐 팔라시오스(Santiago Pena Palacios) 대통령을 만나 윤석열 대통령의 축하 인사와 친서를 전달한 뒤 기념 촬영하고 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파라과이를 찾아 'K-철도' 세일즈에 나서면서 멈춰 있었던 파라과이 경전철 사업 수주에 최종 도장을 찍을지 주목된다.

국토부는 원 장관이 지난 14일(현지시간) 산티아고 페냐 파라과이 신임 대통령과 국회 상원의장을 예방해 우리 기업의 아순시온 경전철 사업 참여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원 장관은 페냐 대통령의 취임식 참석을 위해 윤석열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파라과이를 찾았다.

원 장관은 페냐 대통령에게 윤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하고, "아순시온 경전철 사업이 임기 내 완공돼 파라과이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기를 희망하며 조속한 사업 추진을 위해 한국기업이 사업권을 확보할 수 있도록 특별법이 제정되길 바란다"는 뜻을 밝혔다.

2030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를 위한 지지도 요청했다.

페냐 대통령은 "경전철 사업은 파라과이 인프라 현대화를 위한 상징적인 사업이자 한국 기업의 중남미 진출에도 많은 도움이 되는 상호 호혜적인 사업이 될 것"이라며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특별법 제정을 적극 지지할 것"이라고 화답했다.

아순시온 경전철 사업은 파라과이 수도 아순시온에서 교외 으빠까라이 45㎞ 구간을 잇는 프로젝트로, 총사업비는 6억달러(한화 약 8천억원)다.

민관합동투자사업(PPP)으로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와 국가철도공단, 현대엔지니어링, 계룡건설, LS일렉트릭, 현대로템이 컨소시엄을 꾸려 수주를 추진하고 있다.

국토부는 2021년 9월 파라과이 공공사업통신부와 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같은 해 파라과이 정부가 특별법안을 국회에 상정했으나 부결돼 계류 중이다.

아순시온 경전철 수주가 성사된다면 한국 최초의 철도 시스템 패키지 수출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기반 시설 건설과 신호체계, 한국형 철도 건설 운영 시스템을 한꺼번에 수출하게 된다.

건설 비용은 건설사가 부담하고 30년간 경전철 운영을 통해 건설비를 충당하는 방식으로, KIND가 사업발굴 단계부터 공을 들여왔다.

원 장관은 이날 파라과이 상원의 실비오 아달베르토 오벨라르 베니테스 의장을 만나서도 특별법 제정을 위한 협조를 요청했다.

원 장관은 경전철 사업 참여를 위해 올해 글로벌협력인프라콘퍼런스(GICC)에 파라과이 공공사업통신부 장관을 초청하고, 공적개발원조(ODA)를 활용해 파라과이 신정부와 교류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원 장관의 이번 특사 방문에는 경전철 수주 지원을 위해 이강훈 KIND 사장과 국토부 해외건설·철도 분야 담당자들이 동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