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이 만든 무인차로 레이싱
상태바
대학생이 만든 무인차로 레이싱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그룹 국내 최대 '자율주행 챌린지'

대학생들이 직접 개발한 자율주행차가 서킷에서 달리는 세계 최초의 무인 자율주행 레이싱 대회가 열렸다.

현대자동차그룹은 대학생 대상 자율주행 경진대회인 '2023 자율주행 챌린지' 리얼 트랙(실차 개발 부문) 본선 대회를 최근 경기도 용인 스피드웨이에서 열었다고 밝혔다.

자율주행 챌린지는 자율주행 기술 개발의 저변 확대를 위해 현대차그룹이 2010년부터 대학생을 대상으로 열고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경진대회다.

특히 올해 자율주행 챌린지는 세계 최초로 양산차 기반의 서킷 자율주행 레이싱 대회로 열렸다.

실제 레이싱 대회와 같이 자율주행차량 6대가 동시에 출발해 2.7㎞의 용인 스피드웨이 좌측 코스 총 10바퀴를 도는 방식이다.

지난해 5월 모집 공고 이후 총 9개 대학 16개 팀이 지원한 가운데 서류와 발표, 현장 심사를 통과한 최종 6개팀에게 서킷 질주의 기회가 주어졌다. 이에 따라 건국대와 성균관대, 인하대, 충북대, 한국과학기술원(KAIST·2팀)의 대학생들이 챌린지에 참여했다.

선발된 팀들에게는 자율주행 시스템 구동을 위해 개조작업을 거친 아이오닉 5 1대와 연구비 최대 5천만원이 지급됐다. 참가 대학생들은 각자 개발한 알고리즘에 따라 라이다·레이더·카메라 등 센서류를 최적의 위치에 설치해 자율주행차를 제작했다.

이날 경주에서는 6개 차량이 추월과 회피를 반복하며 실제 레이싱 대회를 방불케 하는 경기를 벌였다.

각 차량은 아이오닉 5의 최고 속도인 시속 180㎞ 이상까지 달릴 수 있었지만, 네 번째 랩까지는 시속 100㎞ 이하의 속도제한을 준수해야 했다.

설정된 제한속도를 초과하거나 추월·주차 규정을 위반한 차량은 주행시간에 페널티를 줬고, 정해진 코스를 이탈하는 차량은 실격 처리됐다.

이날 대회 결과 건국대팀이 베스트랩 기록 1분 49초로 우승했다.

카이스트 EureCar-R팀은 베스트랩 2분 6초로 2등에 올랐다.

인하대팀은 3번째 랩에서 경로 이탈로 실격됐지만 챌린지 상을 받았다.

1위를 차지한 건국대팀에게는 상금 1억원과 함께 미국 견학 기회가 제공됐다.

2등팀에게는 상금 3천만원과 싱가포르 견학 기회가, 3등팀에게는 상금 1천만원이 주어졌다. 4∼6등팀에게는 각각 상금 500만원이 시상됐다.

현대차그룹은 1∼3위 수상팀에게는 추후 서류 전형 면제 등 채용 특전을 제공할 예정이다.

현대차·기아 최고기술책임자(CTO) 김용화 사장은 "이번 대회는 기존 대회와 달리 고속에서의 인지·판단·제어기술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올해 자율주행 챌린지는 이날 열린 리얼 트랙 부문과 이번 연도에 신설된 버추얼 트랙(가상환경 개발 부문) 등 총 2개 부문으로 열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