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울산에 전기차 공장 짓는다
상태바
현대차, 울산에 전기차 공장 짓는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6년부터 연 20만대 생산…1996년 이후 첫 국내 신공장
제네시스 초대형 전기 SUV 첫 생산…“전동화 생산허브로”
현대차 울산 EV 전용공장 조감도.
현대차 울산 EV 전용공장 조감도.

현대차가 전동화 시대를 맞아 국내 '자동차 산업의 심장' 울산에서 새로운 도전을 시작한다.

현대차는 울산공장 내에 연산 20만대 규모의 전기차(EV) 전용 공장을 지어 차세대 모빌리티 개발·생산을 본격화한다.

현대차는 지난 13일 오전 울산공장에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김두겸 울산시장,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제1차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울산 EV 전용 공장' 기공식을 개최했다.

현대차는 앞으로 2조원을 투자해 축구장 80개에 달하는 54만8천㎡ 규모 부지에 EV 전용 공장을 짓는다. 현재 주행시험장으로 쓰이는 곳이 EV 전용 공장으로 대대적으로 탈바꿈한다.

현대차가 국내에 새 공장을 짓기는 1996년 아산공장 이후 처음이다. EV 전용 공장은 오는 2025년 완공되며, 이듬해 1분기부터 양산을 시작한다. 완공 시점 기준으로 29년 만의 신공장이다.

EV 전용 공장은 연간 전기차 20만대 생산 능력을 갖춘다.

현대차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의 초대형 SUV 전기차 모델이 이 공장에서 처음 생산될 예정이다.

정의선 회장은 이날 기공식 인사말에서 "울산 EV 전용 공장은 앞으로 50년 전동화 시대를 향한 또 다른 시작"이라며 "이 자리에서 100년 기업에 대한 꿈을 나누게 돼 영광"이라고 말했다.

정 회장은 "과거 최고의 차를 만들겠다는 꿈이 오늘날 울산을 자동차 공업 도시로 만든 것처럼 현대차는 EV 전용 공장을 시작으로 울산이 전동화 시대를 주도하는 혁신 모빌리티 도시가 될 수 있도록 함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대차는 EV 전용 공장을 혁신적인 제조 플랫폼과 최적의 근무 환경을 갖춘 인간 중심의 공장으로 만들어 전동화 시대 현대차 모빌리티 생산의 허브로 자리매김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56년간 쌓아온 브랜드 헤리티지와 자동차 사업 노하우, 기술 역량을 적극 계승하고 ‘사람 중심’의 전동화 시대를 열겠다는 각오다.

이를 위해 혁신적인 생산 설비와 최적의 근무 환경을 갖추고, 자연과 함께 공존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하기로 했다.

또 이 공장에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HMGICS)에서 개발한 제조 혁신 플랫폼을 적용, 근로자 안전과 편의성, 효율적 작업을 고려한 미래형 공장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HMGICS 플랫폼에는 인공지능(AI) 기반 지능형 제어 시스템과 친환경 저탄소 공법, 인간 친화적 설비 등이 포함돼 있다.

이날 기공식은 '오래된 미래'를 콘셉트로 울산공장 근무자 시점에서 울산공장의 과거와 현재를 되돌아보고 앞으로 펼쳐질 미래를 보여주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창업주 고(故) 정주영 선대회장의 영상이 공개되기도 했다.

패널 토크도 열렸다. '사람을 위한 공간'으로 탄생할 울산 EV 전용 공장의 주요 특징과 비전이 소개되는 자리였다.

김두겸 울산시장은 "글로벌 자동차 산업 변화에 발맞춰 새로운 미래를 함께 그려 나가기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