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자동차보험 손해율 78.6%로 개선
상태바
올 자동차보험 손해율 78.6%로 개선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험료 인하율 2% 넘을 듯

손해보험사들이 올해 양호한 자동차보험 손해율을 기록하면서 조만간 자동차 보험료가 추가로 내릴 것으로 전망된다.

손해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화재, DB손해보험, 현대해상, 메리츠화재, KB손해보험의 올해 10월까지 누적 자동차보험 손해율 평균은 78.6%로 작년 동기 기준(79.8%) 대비 1.2%포인트 내렸다.

고유가가 지속하고 전년 동기 대비 사고 건수 등이 감소하면서 손해율이 개선된 것으로 보인다.

손해보험업계에서는 사업운영비를 고려할 때 자동차보험의 손익분기점에 해당하는 손해율을 80%대로 본다.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개선됨에 따라 대형 손해보험사를 위주로 자동차보험료를 조만간 인하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정부의 상생금융 확대 기조에 맞춰 금융감독원과 대형 손해보험사들은 자동차 보험료의 인하 폭과 시기 등을 논의해 이달 중 결정할 방침이었다.

애초 인하율은 1.5∼2%가 유력했으나 최근 상생금융 확대 압박이 심화하면서 인하율이 2∼3%로 논의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 업계 관계자는 "보험업계 특성상 자동차 보험료 인하를 제외하면 상생금융에 동참할 방안이 많지 않다"며 "현재 분위기상 2%가 넘어야 한다는 압박이 있어 인하율이 예상보다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