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오송 참사' 없도록…재난 안전관리 강화
상태바
'제2의 오송 참사' 없도록…재난 안전관리 강화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처별 예방사업 지자체가 총괄토록
전국 지하차도는 담당자 지정해 관리
지난 7월 18일 미호천 제방 유실로 침수된 충북 청주시 오송읍 궁평2지하차도 수색구조현장에서 소방·경찰 등 관계자들이 내부 정리작업 및 유류품 수색을 하고 있다.
지난 7월 18일 미호천 제방 유실로 침수된 충북 청주시 오송읍 궁평2지하차도 수색구조현장에서 소방·경찰 등 관계자들이 내부 정리작업 및 유류품 수색을 하고 있다.

정부가 각종 자연 재난 상황에서 인명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재난안전 관리 체계를 강화하고, 취약 계층 보호를 확대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기후위기 재난대응 혁신방안'을 마련해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지난 7일 밝혔다.

그동안 기후위기로 인한 재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각종 대책이 마련돼 왔으나, 예측하기 어려운 피해가 잇따르면서 대응 방식을 개선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이에 따라 행정안전부는 환경부와 국토교통부 등 17개 정부 기관을 비롯해 지방자치단체, 민간 전문가 등이 참여한 범정부 특별팀을 구성해 기후변화로 인한 인명피해 최소화 등을 목표로 제시한 '5대 추진전략'을 마련했다.

먼저 제2의 오송 참사를 막기 위해 전국 지하차도에 담당자를 지정해 관리하고, 기상 상황에 따른 점검과 인력배치 방안이 담긴 단계별 행동 요령을 세우기로 했다. 지하차도 진입 차단시설을 늘리고, 주변 지역 특성을 고려한 세부 설치 지침도 만들기로 했다.

때늦은 '대피 명령'으로 인명피해를 막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왔던 경북 예천 산사태를 교훈 삼아 산림청이 위급 상황 시 주민을 신속하게 대피하도록 지자체장에게 요청하는 제도도 도입하기로 했다.

또한 산사태 취약 지역과 급경사 지역 각 4만5천곳에 대해 조사를 진행해 위험 지역으로 판단된 곳에 대해서는 연 2회 현장 점검을 하고 사방 시설을 조성한다.

아울러 신속한 주민 대피와 통제를 위해 2027년까지 전국 기초자치단체에 재난 안전상황실을 가동하기로 했다.

재난 상황을 가정한 '레디 코리아' 훈련 등 관계기관 합동 훈련을 연 4회로 늘리고, 지자체장에 대한 재난 안전 교육을 의무화한다.

재난정보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디지털 모니터링 상황관리 시스템을 비롯해 기존 폐쇄회로(CC)TV와 관제시스템을 활용해 재난 위험징후 등을 자동으로 감지할 수 있는 지능형 관제시스템도 2027년까지 구축할 예정이다.

부처별로 진행하던 재해 예방 사업은 지자체가 총괄하도록 개선해 정비 효율성을 높이고 안전을 강화하기로 했다. 행안부나 국토부, 환경부 등 여러 부처가 각각의 일정에 따라 사업을 추진해 오던 현재의 방식이 비효율적이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폭염과 한파, 대설, 가뭄, 산불 등 다양한 기후 위기에 취약한 계층을 보호하는 일도 확대한다.

고령층이나 저소득 가구 등 취약계층을 지역 담당자와 일대일로 연결하고, 스마트 기기를 보급해 집중 관리에 나선다.

지자체마다 대설 긴급대응팀을 가동해 제설 장비 등을 서로 지원하고, 소형 제설 장비를 활용해 이면도로를 관리하기로 했다.

부처별로 실시하던 가뭄 예·경보 체계도 통합해 국지적 가뭄이 발생할 때도 위기 경보를 발령하도록 매뉴얼을 개선한다.

산불 확산 방지를 위해 인공지능(AI) 실시간 감시 시스템인 '지능형 산불방지 ICT 플랫폼' 사업을 확대하고, 고성능 산불 진화차량과 초대형 헬기 도입도 늘리기로 했다.

정부는 이번에 발표한 대책이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할 수 있도록 '국가 안전시스템 개편 종합대책'과 연계해 지속해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