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단종 쏘나타 택시 中서 수입 추진
상태바
현대차, 단종 쏘나타 택시 中서 수입 추진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3.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종 이후 택시업계 반발하자…노조 "단협 위반" 반대
쏘나타 택시(사진 출처 https://blog.naver.com/simamura2077/222068142060)
쏘나타 택시(사진 출처 https://blog.naver.com/simamura2077/222068142060)

현대자동차가 중형 택시 차량 국내 생산을 중단한 이후 택시업계가 반발하자 중국에서 쏘나타 택시를 수입해 공급할 계획이다.

현대차 노조는 지난 13일 소식지에서 회사가 중국 현지 공장에서 생산한 '쏘나타 택시'를 국내로 들여올 계획이라고 밝혔다.

노조에 따르면 현대차는 아산공장에서 쏘나타 택시를 생산해왔는데, 수익성 악화로 만들수록 오히려 적자를 보면서 올해 7월 단종했다.

이에 따라 국내 택시업계가 중형 차량 수급난을 겪게 돼 반발하자, 현대차는 중국 베이징 공장 쏘나타 택시(DN8 모델)를 국내로 들여와 판매할 방침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국내시장 친환경차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차종이 다양해지면서 국내공장 생산능력이 포화상태"라며 "글로벌 공급망을 검토한 결과, 중국 북경공장을 지속가능한 생산 최적지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노조는 이런 택시 물량 역수입이 단체협약 위반이라고 주장하며 반대하고 있다.

조합원 고용 안정을 위해 국내 공장에서 생산하는 완성차와 부품은 해외 현지 공장에서 수입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라는 것이다.

회사 측은 국내 쏘나타 택시가 이미 단종된 상황이라서 단협 위반이 아니고 고용 불안정을 야기하지도 않는다는 입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