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복지재단, 올해 복지지원 더 알차고 유익하게
상태바
화물복지재단, 올해 복지지원 더 알차고 유익하게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24.0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사업계획 추진…지난해 1만여 명에게 71억원 지원
최광식 이사장이 지난해 장학금 수여식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40만 화물자동차 운전자 가정의 복지 증진과 화물운송사업의 발전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수행하는 화물복지재단(이사장 최광식·이하 재단)이 올해도 변함없이 알차고 유익한 복지사업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재단의 2024년 복지사업 추진 계획은 학업지원, 의료지원, 생계지원, 사업운영지원, 교통안전지원 등 크게 다섯가지로 구분된다.

 

◇학업지원(일반장학사업·희망바퀴 장학사업) : 화물운전자 가정의 교육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 자녀에게 각각 50만원, 70만원, 100만원의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이 사업은 매년 4~5월에 진행된다.

 

◇의료지원(건강검진사업·4대 중증질환자 치료비 지원사업·예방접종 지원사업) : 건강검진사업은 화물운전자와 배우자에게 종합 및 정밀 건강검진을 지원해 질병의 조기 발견과 예방을 통한 화물가족의 삶의 질 제고를 목표로 한다.

4대 중증질환자 치료비 지원사업은 중증 투병으로 인해 업무와 과중한 치료로 경제적 어려움에 처한 화물운전자 가정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4대 중증질환(암, 심혈관, 뇌혈관, 희귀난치성 질환)으로 판정받은 화물운전자에게 150만원의 초기 치료비를 지원한다.

예방접종 지원사업은 화물운전자의 건강증진을 위해 맞춤형 예방주사 접종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독감백신, 폐렴구균, 대상포진 등의 예방접종을 재단 지정 의료기관에서 받을 수 있다.

 

◇생계지원(교통사고생계지원사업·교통사고 피해가정 장학사업) : 교통사고 등 업무 중 사망한 운전자 가정에 경제적 지원을 하는 교통사고생계지원사업은 사고 유형에 따라 500·200만 원을 지원한다.

교통사고 피해가정 장학사업은 에쓰-오일에서 후원하는 사업으로, 교통사고로 가계가 어려운 화물운전자 가정의 자녀 학업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반기별로 70·100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하여 자녀가 학업을 종료할 때까지 70~최대 1000만원을 지원한다.

 

◇사업운영지원(금융지원사업·화물정보망사업·물류신고센터) : 금융지원사업은 화물운전자가 금융을 이용할 때 낮은 금리를 제공하여 이자상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사업이며, 대출보증사업과 차량구입지원사업이 있다.

▲대출보증사업은 전문금융사와 연계, 화물운전자 전용 상품을 개발해 차량구입, 사업운영 자금 필요시 낮은 수준의 금리를 지원한다.

▲차량구입지원사업은 카드사와 제휴하여 진행하는 사업으로, 화물운전자가 중·소형 화물차를 신차로 구입 시 유용한 사업이다. 제휴카드로 할부 결제하는 경우 저렴한 금리를 제공하며, 차량구입 비용 일부를 재단에서 지원한다.

이와 함께 재단은 화물운송시장의 건전하고 투명한 운송거래 확립을 위해 실시간 화물정보 서비스를 제공하여 직거래가 가능한 무료 화물정보망인 화물나누리(1661-5115)를 운영하고 있다.

또 국토교통부가 설치·운영해 재단이 운영중인 신고접수처(1661-6115)는 화물운송시장의 불합리한 거래 관행과 시장 질서를 해치는 행위로부터 화물운전자를 보호하기 위해 하는 곳이다.

 

◇교통안전지원(화물차힐링센터·교통사고 예방사업) : 화물차힐링센터는 화물운전자 전용 휴게시설이다. 센터는 매송휴게소 목포방향 2층에 위치해 있으며, 복지공간, 휴식공간, 리프레시공간을 무료로 제공한다.

재단은 또 교통사고 예방과 교통안전을 목적으로, 교통안전 캠페인 활동과 교통안전지시등·후부반사지/반사띠/반사판·안전스티커 등 2차 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물품을 제작하고 보급하는 교통사고 예방사업을 시행한다.

한편 재단은 지난해 학업, 의료, 생계지원만으로 1만여 명의 화물운전자에게 약 71억원을 지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