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 "2040년 부산항을 세계 3대 항만으로"
상태바
부산항만공사, "2040년 부산항을 세계 3대 항만으로"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4.0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年 물동량 3700만개 취급

2040년 부산항은 연간 20피트 컨테이너 3700만개를 처리하는 세계 3대 항만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됐다.
부산항만공사(BPA)는 지난 16일 부산롯데호텔에서 창립 20주년 기념식을 하고 부산항 미래상을 발표했다.
부산항만공사에 따르면 2040년 부산항은 신항과 진해신항 개발을 모두 마치고 물동량 3천700만개의 세계 3대 항만이자 세계 2대 환적 중심항만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됐다.
또 항만과 가덕신공항, 내륙 운송을 연계하는 트라이포트 거점 복합물류항만으로 운영되고, 인공지능(AI)과 자율운항, 친환경연료 등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품질 친환경 종합 서비스 항만 기능을 하게 된다.
이와 함께 4차산업 기반 기술로 항만운영의 효율성, 정확성, 안정성을 극대화하는 스마트항만의 위상도 갖춘다.
북항지역 재개발을 마무리하면서 신해양경제를 이끌고, 감천항과 다대포항에 비즈니스 및 해양관광 공간을 조성하는 등 가치창출형 도시항만 역할을 하게 된다.
이밖에 항만전문인력 양성과 산업생태계 강화, 연구개발 지원 등 항만물류산업 성장에도 앞장서게 된다.
부산항만공사는 이 같은 부산항의 미래상을 위해 '초연결 시대를 주도하는 글로벌 종합항만서비스 리더'라는 새로운 비전을 선포했다.
새로운 비전은 4차 산업혁명 기술로 산업과 사람을 연결하는 초연결시대 항만 패러다임 변화를 주도하는 글로벌 종합 항만기업으로의 발전을 추구한다.
강준석 BPA 사장은 "지난 20년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자동화 하역장비 등 첨단 스마트항만 인프라를 구축하고 친환경 에너지, 해외사업 등 사업다각화를 통해 부산항을 세계 최고의 환적거점항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