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스마트 물류 실증사업 5곳 선정
상태바
국토부, 스마트 물류 실증사업 5곳 선정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4.0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철도 이용 배송 등 41억원 지원

국토교통부는 스마트 물류체계 실현을 위해 서울을 비롯한 전국 5개 지역을 '2024년 디지털 물류서비스 실증사업' 대상지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운송·보관·하역 등 물류산업 전 분야에 스마트 기술을 접목해 물류체계 효율화를 도모하는 디지털 물류서비스를 추진 중이다.

국토부는 디지털 물류서비스 실증사업에 대한 10건의 사업계획을 검토한 결과, 서울시, 부산시, 인천시, 충남 서산시, 경북 김천시 등 5개 지자체가 제출한 5건을 최종 선정했다.

이들 지자체에는 총 41억원의 국비가 지원된다. 사업 규모에 따라 지자체별 차이가 있으나, 사업당 지원액은 평균 8억원가량이다.

서울시는 개인·기업의 수화물을 도시철도 공공인프라를 활용해 배송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부산시는 저온 보관창고 공유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해 전통시장 상인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인천시는 화물차량 적재공간에 디지털 센서기술을 적용해 다양한 짐을 함께 운송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할 계획이다.

서산시는 보유한 드론 인프라를 활용해 생활물류에 취약한 도서 지역을 순환하는 드론 물류시스템을 구축하고, 김천시는 공영주차장을 기반으로 지역의 거점 생활물류 공용센터를 구축하고 공유형 전기자전거를 활용해 아파트 택배 갈등을 줄여나간다는 구상이다.

국토부는 지난 2021년부터 디지털 물류서비스 실증사업을 통해 드론·로봇을 활용한 무인운송 등 혁신 기술을 실증할 기회를 꾸준히 제공해왔다.

김근오 국토부 물류정책과장은 "디지털 물류서비스 실증사업을 통해 다양한 혁신 기술이 활성화되면 물류 취약지역 개선 및 물류 서비스 수준 향상이 이뤄질 것"이라며 "지자체, 사업 참여기관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선도사례를 발굴해 널리 확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