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평택 등 준공영제 광역버스 5개 노선 운행
상태바
안성·평택 등 준공영제 광역버스 5개 노선 운행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4.0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수도권 외곽에서 출발해 광화문, 강남 등 서울 주요 지역으로 향하는 5개 광역버스 준공영제 노선을 29일부터 순차적으로 운행 개시한다고 밝혔다.

오는 29일에는 안성 4402(동아방송대∼강남역), 다음 달 1일에는 평택 M5438(평택지제역∼강남역) 노선이 운행을 시작한다.

다음 달 4일에는 의정부 1205(송산동∼상봉역), 고양 1000(대화동∼숭례문), 남양주 M2352(평내동∼잠실역) 노선이 운행에 들어간다.

광역버스 준공영제는 버스 운행을 민간 운수회사에서 담당하되,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광역버스의 노선관리 등 운영에 대한 정책 결정 권한을 가지며 운영 적자를 재정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에 운행을 시작하는 5개 노선 중 안성과 의정부 노선은 준공영제 신설노선이다.

또 고양 노선 등 3개 노선은 민간이 운영을 결정하는 민영제에서 정부가 운영체계 전반을 책임지는 준공영제로 전환되는 노선이다.

대광위는 화성 4104(현대차·기아 연구소∼서울역), 고양 M7119(식사동∼숭례문), 오산 M5532(원동∼사당역), 용인 M4455(초당역∼교대역) 등 4개 노선도 올해 하반기 이후 준공영제로 신설·전환해 운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올해 말까지 준공영제 노선을 214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강희업 대광위원장은 "이번 준공영제 노선 신설 및 전환을 통해 교통 불편 지역 수도권 시민들의 출퇴근 부담이 줄어들고, 매년 서비스 평가를 통해 이용객의 편의 개선도 가능해 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광역교통 사각지대 및 혼잡도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노선을 발굴·확대해 국민이 체감하는 수준까지 광역교통서비스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