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용달협회 “사업용 LPG 화물차 구매보조금 계속 지원해야”
상태바
부산용달협회 “사업용 LPG 화물차 구매보조금 계속 지원해야”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24.0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조금 400만원→100만원→올해 중단
차량 대체 시 사업자 경제적 부담 가중
정부·정치권에 지원 촉구

【부산】 부산지역 개인용달화물업계가 LPG 화물 차량 구입 시 지원하던 정부의 구매보조금을 종전과 같이 계속 지원해 줄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부산개인(용달)화물협회는 정부가 LPG 화물 차량 구입 시 지원하던 구매보조금을 종전과 같이 400만원으로 확대해 지원해 줄 것을 관계 부처와 지역 정치권에 건의하고 있다고 4일 밝혔다.
건의서에 따르면 정부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디젤(경유) 1톤 화물차를 LPG 차량으로 대처할 경우 지원하던 구매보조금을 이 제도 도입 당시 400만원에서 지난해에는 100만원으로 줄였다가 올해 들어서는 그마저도 없어져 회원들의 경제적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점을 우선적으로 지적했다.
문제는 지난해 업계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회원들이 주력 차종으로 이용하고 있는 디젤 1톤 화물차를 올해부터 생산·중단해 불가피하게 LPG 화물차 또는 전기 화물차를 구입해야 한다는 점이다.
협회는 보조금이 지원되는 전기 화물차의 경우 충전 인프라 미비와 성능상의 문제로 화물차를 활용하기에는 어려움이 뒤따른다고 지적한다.
고지대·산복도로가 많은 부산의 도로 여건을 고려했을 때 화물을 실은 일부 전기 화물차의 경우 경사지 운행 시 등판능력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사업용으로 다소 아쉬운 점을 이유로 들었다.
또 연비가 낮아 자주 충전해야 하는 번거로움으로 장거리 운행 시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는 데다 충전 시간 과다 소요와 충전소 부족에 따른 배회 운행도 전기 화물차 구입의 걸림돌로 지적했다.
현재 지역의 충전 인프라는 대부분 승용차 위주로 아파트 등 거주지에 설치돼 있어 사업용 화물차가 주로 이용하는 주차장이나 이면도로상에는 충전시설이 턱없이 부족하거나 아예 없는 곳도 태반이라는 주장이다.
이에 협회는 회원들이 어쩔 수 없이 선택해야 하는 LPG 화물차는 지난해까지 지원하던 정부의 구매보조금이 올해부터는 전무해 가뜩이나 고물가·고금리로 인한 소비 심리 위축으로 물동량이 줄어들어 겪는 경영적 어려움을 더욱 가중시키고 있다며 구매보조금을 종전처럼 400만원으로 환원해야 구매 욕구를 충족하게 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재정여건상 LPG 화물 차량 구매보조금 지급이 어려우면 지난해 업계가 요구한 대로 생산·판매를 중단한 디젤 1톤 화물차를 한시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대책 강구가 요구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조인석 이사장은 “회원들이 팬데믹 여파로 물동량이 코로나19 이전의 수준으로 회복되지 않아 경영난을 겪는 상황에서 디젤 1톤 화물차보다 판매가격도 높은 LPG 화물차나 전기 화물차 구입으로 어려움이 더욱 가중되고 있다”며 “회원들의 요구사항이 관철될 수 있도록 용달연합회와 연계해 국토교통부 등 관계 부처와 지역 정치권을 방문해 계속 건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