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빌리티, 제주서 자율주행 서비스 개시
상태바
카카오모빌리티, 제주서 자율주행 서비스 개시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4.0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타트업 손잡고
네모라이드 운영

카카오모빌리티는 스타트업 라이드플럭스,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와 제주도 내 첨단과학기술단지 일대에서 자율주행 서비스 '네모라이드(NEMO ride)'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네모라이드 서비스는 교통 체증이 심하고 도로 경사도가 높은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와 제주도 첨단로 인근 도로 총 11.7㎞에 이르는 지역에서 평일 오전 11시부터 저녁 6시까지 운영된다. 운행 지역에는 산업단지와 제주대 아라캠퍼스가 포함돼 있어 대학생이나 과학기술단지 직장인의 이동 편의가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카카오모빌리티가 기대했다.
승객이 네모라이드 앱에서 출발지와 도착지, 승차 인원을 설정해 차량을 부르면 입력된 출발지로 자율주행 차량이 도착해 원하는 곳까지 데려다준다. 카카오모빌리티의 라우팅 기술이 적용돼 같은 시간 내 동선이 겹치는 승객들이 일부 구간을 함께 이동하고 따로 내릴 수 있다. 별도 요금은 받지 않는다.
라이드플럭스는 복잡한 도심환경과 악천후에도 운행이 가능한 자율주행 기술을 갖춘 딥테크 스타트업으로, 자율주행 소프트웨어(SW) 개발 및 차량 운영을 담당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모빌리티 플랫폼 운영 노하우와 관제 역량을 바탕으로 자율주행 서비스 호출 플랫폼 개발 및 운영 인프라 구축을 담당한다.
장성욱 카카오모빌리티 미래이동연구소장은 "세종시, 판교, 대구광역시 등 다양한 환경에서 대시민 자율주행 서비스를 운영하며 평점 5점 만점에 4.98점, 재이용률 67%에 이르는 높은 만족도를 끌어낸 바 있다"면서 "라이드플럭스와 함께 실용적이고 지속 가능한 자율주행 서비스를 구현해 지역 커뮤니티 내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사례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