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교차로 ‘안전 통행’ 집중 캠페인
상태바
회전교차로 ‘안전 통행’ 집중 캠페인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4.0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우선 통행 차량 정확히 알고 서행·양보를”

정부가 회전교차로를 안전하게 통행하는 방법을 알리기 위한 집중 캠페인에 나선다.

국토교통부는 행정안전부와 경찰청, 한국교통안전공단 등 6개 관계기관과 함께 이달 21일부터 다음 달 30일까지 합동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회전교차로는 지난 2010년 108곳이었다가 지난해 말 2525곳으로 크게 늘었다. 한국교통연구원 조사에 따르면 회전교차로 설치 시 교차로 내 사망사고는 75% 감소하고, 통행시간은 18% 줄었다.

그러나 회전교차로 통행 방법을 정확히 알고 있는 운전자는 약 36%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전교차로 통행 시 준수 사항을 지키지 않아 발생한 충돌 사고도 2018년 1051건에서 2022년 1402건으로 증가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회전교차로의 올바른 통행 방법에 대한 대대적인 홍보에 나섰다.

국토부에 따르면 회전교차로에 접근할 때는 서행해야 한다. 좌회전하는 차량은 안쪽 차로, 우회전하는 차량은 바깥쪽 차로로 다녀야 한다.

또 회전교차로 안에서는 항상 '회전 차량'이 우선이기에 회전하는 차량은 도중에 멈춰서는 안 된다. 보행자에게는 항상 양보해야 한다.

아울러 버스, 화물차 등 대형 자동차는 회전교차로 내 '화물차 턱' 구간을 이용해 인근 차선을 침범하지 않아야 한다.

회전교차로 내 사고가 났을 때는 올바른 통행 방법을 지켰는지에 따라 과실 비율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국토부 등은 '올바른 회전교차로 통행 방법'을 포스터, 카드뉴스, 영상 등으로 제작해 온오프라인에서 홍보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