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마켓, 물류센터 자동화 시스템 도입
상태바
G마켓, 물류센터 자동화 시스템 도입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4.0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종 로봇 통합 운영...배송 업무 효율 '쑥’
동탄메가센터에 설치돼 작동중인 로보셔틀 로봇과 소형 피킹 로봇.

G마켓이 경기도 화성시에 있는 물류 거점 동탄메가센터에 이종 로봇을 통합 운영·관리하는 자동화시스템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동탄메가센터는 G마켓 익일합포장 서비스인 '스마일 배송'의 물류 기지로 축구장 20개를 합친 규모다.
이번에 도입하는 자동화시스템은 LG CNS가 개발한 로봇 통합 운영 설루션으로 서로 다른 형태 로봇을 통합 제어·관리·운영하는 신기술이다.
지난해 5월 양사가 체결한 '물류센터 로봇 기반 자동화 설비 기술 검증' 협약에 따라 동탄메가센터에 처음 도입됐다.
LG CNS는 이 솔루션을 적용하고자 동탄메가센터에 로보셔틀 로봇과 소형 피킹 로봇을 설치했다.
바닥부터 천장까지 설치된 랙(rack·상품 적재 공간)을 위아래로 오르내리는 '로보셔틀' 로봇이 상품을 담은 여러 상자를 특정 장소에 옮기면 대기 중인 '소형 피킹 로봇'이 작업자에게 전달해주는 방식이다.
현재 기술 검증이 진행 중인데 상품 적재부터 피킹, 운반, 정리 등 모든 작업을 로봇이 수행해 물류센터 공간 효율이 최대 3배 이상 증가한 것은 물론 작업 효율도 크게 개선됐다고 G마켓은 소개했다.
스마일 배송 전용으로 솔루션을 맞춤 제작한 것도 눈길을 끈다.
스마일 배송 특징을 반영해 누구나 쉽게 설비 조작이 가능하도록 소프트웨어 UI(사용자환경)를 개선했다.
G마켓 풀필먼트서비스실 전시홍 팀장은 "물류센터 업무 효율을 높이고자 각 분야 전문 파트너사와 긴밀한 협업을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똑똑한 제휴 방식을 통해 물류 자동화와 업무 효율화를 실현하고 스마일 배송 이용 고객 서비스를 향상할 수 있는 방향으로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