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사 최고경영자는 공공발전 이끌 주역"
상태바
"철도공사 최고경영자는 공공발전 이끌 주역"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5.0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도노조, 사장 인선 기준에 대한 입장 표명
-"노동자들과 함께 슬픔·보람 같이 나눌 것"

전국철도노동조합이 한국철도공사 사장 인선기준에 대한 노조의 입장을 표명했다. 노조는 실질적인 철도공사 1기를 이끄는 최고경영자로 철도산업의 공공적 발전을 이끌 주역이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 관계자는 "철도를 아끼고 사랑하는 인물이야말로 진정으로 철도발전을 위해 노력할 수 있고 철도노동자들과 함께 슬픔과 보람을 같이 나눌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측은 한국철도공사가 초기 과정에서 건설비가 3배 이상 늘어나고 수요가 예측의 절반에 불과하며 건설비용과 차량구입 비용이 전가됨으로써 기형적인 과다부채 재무구조로 출발하여 정상적인 경영이 불가능한 조건이라는 것.
노조측은 "따라서 신임 사장은 고속철도 부채와 관련해 정부 책임 부분에 대한 문제해결 의지와 능력을 갖춰야 한다. 그래야만 자회사 남발을 통한 천민적 수익추구로 유전개발 투자 실패의 재판을 막을 수 있을 뿐 아니라 국민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철도서비스를 제공하며 철도산업이 함께 발전하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특히 철도산업의 공공적 특성을 고려해 공사롸로 정부 방침이 변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철도민영화를 염두에 두고 있는 자는 사장이 될 자격이 없다고 강조했다.
기반시설 산업으로서 유지보수 등 안전을 위한 중장기적 투자가 필요하고 네트워크 산업으로서 상호인터페이스가 중요한 철도산업을 이해하지 못하고 단기적인 수익추구와 분할경쟁으로 내모는 제조업 민간기업식의 구조조정 신념을 가지고 있는 자 역시 자격이 없다는 것.
노조는 신임사장이 노사합의 이행, 실질적인 주5일제 시행, 해고자 복직 등 민주적 노사관계를 실철할 수 있는 인물이여야 한다고 밝혔다.
철도노조는 "철도정책 전환, 운영체제 개혁, 사장선임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정부가 유전개발 투자의혹 사건에 대한 자기반성이나 재발 방지 의지가 없다고 보고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임을 분명히 했다.
강성대 기자 kstars@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