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한국 교통카드’ 벤치마킹
상태바
러시아, ‘한국 교통카드’ 벤치마킹
  • 정규호 기자 bedro10242@naver.com
  • 승인 2012.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 9개 도시 사절단 초청 수출 협의

러시아가 열악한 교통환경 개선을 위해 한국의 교통환경을 벤치마킹한다.

최근 러시아는 국민소득 증가로 늘어나는 차량증가에 비해 도로 등 교통환경이 매우 열악한 실정이다. 특히 대중교통 수단인 지하철과 공영버스와의 연계가 효율적이지 못한데 원인이 있다는 분석이다. 이에 코트라(KOTRA)와 ㈜에이텍은 지난 달 30일 러시아 주요도시의 교통관련 발주처 인사를 한국에 초청했다.

러시아 각 지역 주요지자체를 대상으로 한 이번 사절단에는 러시아의 9개 주요 지자체에서 20명이 참가했다. 특히 월드컵 개최도시로 선정된 볼고그라드, 니즈니노브고로드, 칼리닌그라드 등 4개 도시에서 주지사, 연방하원의원 등 지방정부 주요인사가 참가했으며, 시 정부 산하 교통관련 기업 CEO 등도 함께 했다.  이들은 3박4일 일정으로 한국을 방문해 교통카드시스템을 제조하는 ㈜에이텍 시설을 견학하고 시스템 도입을 위한 세부적인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코트라는 이번 러시아 사절단의 방한 초청을 통해 선진화된 교통시스템을 직접 견학하는 기회를 제공해 한국의 기술을 러시아 시장에 수출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실제로 지난 2011년 모스크바시의 소비야닌 시장이 한국을 방문한 이후, 서울의 교통시스템을 벤치마킹해 버스전용차로를 신설하는 등 한국의 발전된 지능형교통망시스템(ITS) 도입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기도 하다. 코트라 관계자는 “이번 방한을 통해 지난 수년간 결실을 보지 못한 한국 교통시스템의 러시아 수출이 성사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