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산로 중앙분리대 설치' 논란
상태바
'삼산로 중앙분리대 설치' 논란
  • 관리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4.0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 "무단횡단 사망사고 방지할 것"
울산시 "미관 해치고 교통소통 막아"


【울산】울산의 중심 상권을 통과하는 삼산로<사진>를 가운데 두고 경찰과 행정당국이 이견 차를 보이고 있다.

최근 삼산로에서 보행자 사망사고가 잇따르자 경찰이 중앙분리대 설치를 추진하고 나섰지만 도로구조물 설치 주체인 울산시는 설치 반대 입장을 내비치고 있다.

울산시와 남부경찰서 등에 따르면 지난 2일 오전 0시53분께 남구 신정동에서 도로를 건너던 김모(53)씨가 승용차에 치여 숨지는 등 올들어 남구 삼산로에서 교통사고로 숨진 보행자는 모두 3명이다.
이는 올해 남부서 관내에서 발생한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8명)의 절반에 가까운 수치로 특히 지난해 삼산로에서는 보행자 3명이 숨져 올해는 불과 3개월이 지난 시점에 지난해와 같은 인명피해가 난 것이다.
이처럼 삼산로에서 보행자 사고가 잦은 것은 도로를 따라 상업지역이 밀집해 유동인구가 많고, 이에 따라 무단횡단 시도도 빈번하기 때문이다.

경찰은 무단횡단을 막기에는 삼산로가 공업탑로터리와 태화강역을 잇는 연장 4㎞에다 왕복 10∼12차로 규모의 대로여서 단속 자체가 쉽지 않고 효율도 떨어진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남부서는 중앙분리대를 설치해 무단횡단을 예방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문제는 도로안전시설물로 분류되는 중앙분리대의 설치 권한이 도로관리청인 울산시에 있다는 것이다.
경찰은 공문과 구두협의 등을 통해 여러 차례 중앙분리대 설치를 시에 요청하고 있으나 시는 중앙분리대 설치에 대해 쉽게 결정할 문제가 아니라는 입장이다.
우선 통행차량의 안전을 위해 중앙분리대를 기준으로 양쪽에 0.5m씩 이격 공간이 있어야 하는데 현재 삼산로는 도로구조상 이런 조건을 충족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 기준을 충족하려면 차선을 조정하거나 1개 차로를 없애야 하는데 이는 오히려 도로교통의 비효율을 야기할 수 있다.
또 삼산로 한 가운데 중앙분리대가 설치되면 울산 대표 상업지역의 미관을 해칠 수 있다는 우려도 또 다른 반대 이유다.

남부서 관계자는 "교통안전을 주로 고려하는 경찰과 도로관리 담당 기관 간의 이견은 종종 발생한다"며 "사고가 빈번한 지점부터 시범적으로 중앙분리대를 설치하고, 그 효과에 따라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도로구조에 대한 고려 없이 중앙분리대를 설치할 경우 1차로를 주행하는 차량의 중앙분리대 단독추돌 사고율이 늘어날 뿐 아니라 이는 더 큰 2차 사고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다"며 "경찰과의 면밀한 협의를 통해 중앙분리대 설치를 검토해 보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