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C 방지시설 설치 ‘난항’
상태바
VOC 방지시설 설치 ‘난항’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4.0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늦장검사’ 불만 가중…1회 검사시 100만원 소요

VOC 방지시설 설치 문제로 정비 및 제조업체 등 관련 업계가 적지 않은 파장이 일고 있다.
최근 업계에 따르면, 서울시가 지난해 6월 개정된 ‘서울시 대기오염물질 배출허용기준 등에 관한조례’에 따라 지난 4월1일부터 자동차 정비공장 도장시설의 총탄화수소(THC) 배출 허용 기준(배출용량 1만㎥/h의 경우 50ppm이하)을 적용하고 있으나, 상당수 정비업체들이 이를 기피하고 있다.
특히 업계 관계자들은 “서울시의 비효율적인 검사 및 감독 소홀로 인해 정비업계에 설치시기에 대한 혼란을 주고 있으며, 이로 인해 제조업계는 재고 및 자금난이라는 이중고를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비공장 설치 기피= 서울시에 따르면, 5월말 현재 서울 시내 자동차정비공장 도장업체 총 572곳 중 VOC방지시설을 갖춘 곳은 190개 업소에 불과하다.
이중 264개 업체는 각 관할구청에 서류상으로만 변경신고를 마쳤으며, 일부 지역의 60여개 업체는 소송으로 맞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보이며 장비 설치를 전면 거부하고 있다.
특히 변경신고를 마친 264개 업체의 경우, 상당수 업체들은 제조업체에 시설 설치 의뢰를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서울시 조례 개정 기준에 맞춰 방지시설을 설치 완료한 업체는 고작 33%선에 머물고 있다.
정비업체 한 관계자는 “아직까지 장비 설치를 하지 않은 공장들이 더 많은 데다 장비에 대한 검증이 제대로 안된 상황에서 빨리 설치할 이유가 없다”며 “관할구청서도 아직까지 별말이 없다”고 말했다.
▲제조업체 자금난 가중= VOC방지시설 제조업체들은 소정의 계약금 받고 생산에 들어갔던 시설이 재고로 쌓이는 등 심각한 어려움에 빠져 있다. 제조업계측은 “시설 진단이 계속 지연되고 있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실제로 지난 4월 이후 설치된 장비에 대한 검사율이 약 10% 정도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VOC방지시설 설치가 지연되고 있는 것은 서울시 및 관할관청의 감독이 허술할 뿐 아니라 시설 검사 방식이 매우 비효율적이라는 지적이다.
제조업체 한 관계자는 “진단기관인 보건환경연구원이 보유하고 있는 검사장비가 한대밖에 없는 것은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다”고 말했다.
다른 한 관계자는 “상당수 정비공장이 방지시설을 설치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단순히 자금문제만이 아니다”며 “검사방식의 비효율성으로 상당수 업체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더욱이 한대 검사받을 때마다 닥트(1m에 20만원), 인건비 등을 포함, 약 1백만원의 비용이 소요되고 있어 제조업체의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다.
제조업계측은 “단 한번의 검사를 받기 위해 1백만원 가량의 비용이 소요되고 있는 상황에서 매번 설치한 장비에 대해 검사를 하는 것은 국가적인 낭비”라며 “3-5대 정도 검사한 후 별 이상이 없을 시에는 나머지 제품에 대해서도 적합 판정을 내리는 것이 합당하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서울시 관계자는 “현재 각 관할구청을 통해 정비공장의 시설 설치를 요구하고 있다”며 “이달 말까지 상황을 지켜보고 7월에는 구체적인 대책을 수립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