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계천에 보차도 분리된 자전거도로 개통
상태바
청계천에 보차도 분리된 자전거도로 개통
  • 홍선기 기자 transnews@gyotogn.com
  • 승인 2021.0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전거 전용도로 핵심 네트워크 추진’

[교통신문 홍선기 기자] 서울시가 청계천 청계광장과 고산자교(2호선 용두역)까지 잇는 ‘청계천 자전거 전용도로’〈사진〉를 지난달 31일 개통했다. 기존에 차도와 함께 있던 자전거도로를 완전히 분리된 방식으로 조성한 것이다.

청계천 자전거도로는 서울 전역에 총 23.3㎞의 동서남북 자전거 연결망을 구축하는 ‘자전거 전용도로 핵심 네트워크 추진계획’의 주요 간선망 중 하나로, 먼저 완성된 구간이다. 

전체 길이는 청계광장에서 고산자교에 이르는 청계천로 직선구간 5.94㎞이며, 청계5가부터 고산자교(북측) 구간은 기존에 차도에 조성된 자전거 전용차로를 보도와 같은 높이로 올려 차도와 독립시켰다. 

청계2가부터 청계7가(남측)에는 기존 자전거 우선도로 안전통행로에 있던 가로수를 옮겨 심어 공간을 확보한 후 자전거 전용도로로 전환했다.

기존 굴곡이 있던 도로의 경사를 완만하게 개선하고 미끄럼방지 포장을 해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했다. 각 구간 진입로에는 총 30여개의 LED표지판을 설치해 야간시인성을 개선했다. 

서울시 자전거 정책과 관계자는 “주변 상인과 방문객들이 청계천 주변 인프라를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맞춤형 조경디자인도 적용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시는 청계천 자전거 전용도로 개통을 기념해 오는 13일까지 스탬프 투어 ‘청계천 도장깨기’, 주말 자전거 안전교육 체험부스, 청계천길 기획영상, 인플루언서와 함께하는 테마 라이딩 등 온·오프라인 이벤트도 개최한다.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청계천을 비롯해 동쪽으로는 중랑천을 따라 한강과 동남·동북권 지역까지 연결되고 서쪽으로는 광화문을 중심으로 세종대로와 한강대로를 따라 한강까지 연계되는 자전거 간선망을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